인천가볼만한곳
한화기념관
화약박물관
한화기념관
인천 남동구 논현고잔로168번길45
관람시간 : 매일 10시~17시
관람료 : 무료
휴무일 : 월요일 휴무, 공휴일휴무(일요일 제외), 이외에 관장이 정한 임시휴일(코로나19 등 비상사태때)
주차 : 한화기념관 주차장 무료주차
주차공간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지만, 실제 일요일에 가봤을 때는 주차장 문을 열어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건물 출입구근처에 주차하고 둘러 봤습니다.
주차는 늘솔길공원 주차장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국내 유일의 화약박물관인 한화기념관은 한화그룹의 모태인 한화 인천공장이 2006년 공장이전과 함께 역사의 뒤안길로 사리지기까지 그 역사적 의미와 발자취를 기리는 공간입니다. 특히, 1952년 창업이후 조국근대화를 위한 화약산업을 개척하며 한화그룹의 비약적인 성장을 견인했던 한화 인천공장은 국내 화약발전사의 산 증인으로서 큰 의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한화기념관은 이러한 역사성과 상징성을 담아 실제 사무공간을 주 전시관으로 개보수한 본관동과 화약제조공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제조공실, 임직원들의 안전을 기원했던 채플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당시 화약산업 발상지로서의 터전과 시설물들을 최대한 보전하고 재현하는 가운데, 한화인들의 정신과 문화, 일상 또한 꾸밈없이 전달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한화 인천공장이 걸어온 지난 날의 궤적을 쫓는 동안, 미래를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았던 한화인들의 뜨거운 혼을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화기념관홈피발췌-
노란월급봉투를 보니 옛날에 우리아버지 어머니께서 가지고 오셨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성 디도 채플이라는 건물인데요. 화약제조공정에 참여하는 모든 인원의 안전과 발전을 기도하고자 지은 건물이라 합니다.
여기가 바로 화약을 만드는 과정을 볼 수 있는 곳이에요.
밖으로 나와보니 정말 주변 풍경이 예술이에요~
한화박물관 주변에는 늘솔길공원이 있는데 이쪽도 절대로 놓치지 마세요.
정말로 힐링하기 좋은 공원입니다. 공원 포스팅은 시간이 허락하는대로 추후에 하겠습니다.
오늘은 색다른 경험을 해봤는데요. 화약을 만드는 공정까지 보게 되다니~
물론 이전방식이긴 하지만, 리얼하게 보고 나니 한화를 다시보게 되는 계기가 되더군요.
우리나라 구석구석 볼 만한 곳이 참으로 많네요.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