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Pro Balance Charger
배터리 밸런스 충전기 imax B6
FULL(정상완충), CAPA(용량초과오류), Connection Break
오늘 부터는 드론, RC카, RC보트와 관련된 너무나도 힘들게 터득한 정보를 공유하려 합니다.
홀로 직접 수많은 시행착오끝에 터득한 정보 대방출...ㅋㅋ
터득한 정보라봐야 뭐...제가 초보자이다보니 크게 기대는 하지마세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뭔가를 하려면 그것처럼 힘든게 아마도 없을 거에요. 그래서 한마디로 초보의 눈높이에 맞춘 포스팅이라고 보시면 되겠어요.ㅎㅎ
유튜브도 보고, 블로그도 보고 이리봐도 저리봐도 사용법이라든지 작동법을 제대로 알려주는 곳이 없어서 터득한 정보를 모두 낱낱이 공개하려 합니다.
그 중 첫번째로 바로 누구나도 쉽게 충전할 수 있는 밸런스 충전기입니다. 헐!!! 근데 왜 저는 이 방법도 몰랐을 까요?
네 그렇습니다. 초보자에게는 무엇이든 어려운게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이 충전기를 사고, 배터리도 사놨지만, 헐...
어떻게 쓰는 거지? 이거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를 되뇌이며, 사용법도 모른채 시간은 흘러만 가고...
유튜브를 봐도 어떻게 연결하는지 영상은 나오지만, 중요한 부분은 일부러 영상에서는 잘 안보이게 해가며 동영상으로 설명들을 하고 있더군요. 그럴꺼면, 왜 영상들을 올리는지...짜증. 왕짜증...
그래서 저는 매우 쉽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쓸데없는 부분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충전기의 본연의 목적은 뭐지요? 네 맞아요. 충방전만 잘하면 돼요~근데 무슨 암페아 어쩌고 저쩌고..이런 식의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아니....모르니 ㅋㅋ 그런 설명은 제외할께요~
주의) 충전할 때는 꼭 지켜보고 있어야 해요. 이게 바로 중요한 매뉴얼이에요. 부재중 충전은 절대 금지!!! 사람이 부재중에 충전시 매우 큰 화재에 휩싸일 수 있다는 거 절대 명심하시길 바래요. 어느 곳에서든 항상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매뉴얼을 잘 지키면 문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imax B6 밸런스 충전기 + DC12V(입력전원) 5A 파워서플라이(6A/80W제품이라고 하네요.)
이 제품으로는
LiPo, Lilo, LiFe : 1~6셀
NiCd, NiMh : 1~15셀 ----Nimh 등을 충전시에는 충전기의 메뉴에 없어요. lipo로 충전하시면 돼요.
Pb(납) : 2V~20V
회로전원 : 최대 충전전력80W / 최대방전전력10W
Charge Rate(충전전류) : 0.1~6A
Discharge Rate(방전전류) : 0.1~2A
충전 / 방전 사이클 : 1~5회
크기 : 133x87x30mm
주의사항 : 본 제품으로 대용량(7000mAh용량이상) 4셀~6셀 배터리 충전시 W제한상 발열이 심해 2A정로로만 설정하고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충전시 사람이 없는 곳에서는 충전을 금합니다. 충전시에는 잘 지켜보셔야 합니다. 열로 인한 화재 및 배터리 화재파손주의해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충전시 알아둬야 할 스펙이라고 보시면 돼요~
구성품을 보니 이렇게 많네요. 케이블이 왜이렇게 많은지...제가 실제 사용하는 케이블은 고작 한개입니다.
케이블이 다양하긴 해요. 우선 LiPo배터리를 충전하려면, 바나나잭이 있는 케이블과 T커넥터(T플러그)선만 있으면 돼요.
다른 케이블은 대용량 배터리 충전할때나 쓰지 잘 쓰이질 않더군요.
이런 케이블 두개만 연결하면 돼요.
T커넥터(T플러그)에 꽂으셔서 연결 후 바나나케이블을 충전기에 연결하세요. 그럼 충전준비가 어느정도 되었네요.
바나나케이블은 극에 맞게 +극엔 빨강바나나잭을 -극엔 검정바나나잭을 연결하시면 돼요.
배터리에 따라 4셀, 3셀, 2셀, 6셀, 5셀이라고 적혀 있는 곳에 배터리의 밸런스케이블을 연결하시면 돼요.
해당 배터리는 3셀이므로, 배터리에 탑재되어있는 JST케이블 이외의 흰색으로 되어 있는 케이블을 3cells칸에 연결해 주세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빨간색 커넥터가 보이시죠~ JST커넥터예요. 배터리에서 나온 JST male 과 바나나케이블에 있는 JST female을 연결해 줍니다.
아답터는 아래사진처럼 아답터 연결포트에 꽂으시면 됩니다.
이제 전원을 연결해 주시면 돼요. 케이블을 연결하는 순서는 딱히 없어요. 그러나 저는 혹여라도 있을 실수로 인해 바나나케이블선을 합선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모든 케이블을 다 연결한 후에 전원을 마지막에 켜주고 있어요.
이제 충전준비가 거의 다 완료되었어요.
첫번째로 배터리타입(Batt Type)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LiPo배터리니까 버튼을 눌러 리포배터리로 선택했어요.
그후에 Enter버튼을 살짝 한번눌러주세요.
이제 배터리충전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Dec버튼을 눌러 일반충전, 밸런스충전, 급속충전...그중에 저는 Balance충전을 선택했어요. 그후에 Enter버튼을 한번 누르세요.
여기서 잠깐!!! 왜 밸런스충전을 선택했냐구요? 처음에 배터리를 구입했을 때에는 한번정도 밸런스 충전을 해주시고, 그후부터는 일반충전 Charge를 선택해 주세요. 배터리를 사용하다가 너무 빨리 닳거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때 이때 또 밸런스 충전을 해주세요. 그럼 셀마다의 voltage가 일정해 지게 되는 원리에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그럼 암페어 전류쪽이 깜빡거릴거에요. 그럼 Dec, Inc버튼을 눌러가며 암페어를 맞춰줍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배터리는 2700mAh이기 때문에 2.7A이하로 입력해 주면 됩니다. 2.7A가 아니더라도 1A로 해줘도 되고, 0.5A로 해도 됩니다. 2.7이하로만 해주면 되요. 충전시간이 조금 차이가 날뿐 별 의미가 없어요. 높게 하면 화재 등의 위험이 커져요. 충방전 중에는 필히 수시로 지켜보셔야 합니다. 매우 중요한 안전수칙이에요.
암페어를 맞춰준 후 Enter버튼을 누르세요.
여기서 잠깐!!! 1000mAh배터리라면 1A이하로 해주시면 돼요. 300mAh이면 당연 0.3A이하로요.
이제 Volt(cell)쪽이 깜빡거리시죠. 그럼 Dec. Inc버튼을 눌러 해당 셀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3셀 11.1V를 선택해 줬어요.
그후에 Enter키를 짧게 누르세요. 그후에 길게 또 누르세요.
바로 Enter키를 길게 눌러도 됩니다.
배터리를 체크중이에요.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체크후에 화면에 배터리의 셀정보를 보여주네요. R은 기기가 체크한 값이에요. S는 본인이 아까 선택했던 3셀이에요. 만약에 R과 S에 보여진 값이 다르다면, 바로 첫번째버튼인 Stop버튼을 누르세요. 배터리에 문제가 발생한 거에요. 그래서 voltage관리를 잘하셔야 해요.
문제가 없다면, Enter키를 가볍게 한번 누르세요.
이제 3셀배터리를 1.3A로 밸런스 충전을 하고 있다는 표시창이 뜨네요.
이렇게 충전을 하시면 돼요.
충전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FULL이라는 메시지가 뜨지요. 만약 문제가 있을 때에는 CAPA 등 기타 에러메시지가 보이실 거에요.
만약 CAPA라고 뜬다면 충전기의 세팅값을 바꿔줘야 해요. imax B6의 경우는 충전량이 5000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을 OFF시키면 그 이상으로 충전이 가능해져요. 배터리가 5,000mAh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기본세팅값이 2시간 제한 충전량이 5,000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용량이 큰 배터리를 충전하다보면, 충전이 되다가 갑자기 CAPA(capacity용량 초과오류)라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이때에는 설정값을 변경해도 되지만, 그냥 다시 재충전하면 FULL이라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이밖에도 셀이 망가졌을 때 충전시키면 불과 몇초안에 충전이 안되는 에러가 뜨게 됩니다.
그래서 배터리를 잘 관리해 줘야 해요. 리포알람을 구매하셔서 7.4V 배터리를 예로 든다면, 3.7V 셀이 2개가 있겠죠. 알람세팅을 3.2V로 맞춰주시면 그 이하로 떨어질 때 알림이 울려요. 그럼 바로 회귀하여 배터리를 분리해 둬야 합니다. 그래야 충전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너무 낮은 전압 즉, 3.0V미만으로 떨어지게 된다면, 배터리를 폐기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꼭 알람을 설치하여 배터리를 잘 관리하셔야 해요.
Connection Break에러는 여러 원인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충전기 고장, 어느 한쪽셀만 전압상승시, 케이블연결이 안되어 있을 때, 밸런스케이블 불량, 밸런스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았을때 등등... 이런 경우는 일단 케이블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문제가 없다면, 밸런스케이블 상태를 확인합니다. 먼지가 들어가 있는지 단선은 없는지 등등을요. 만약 만졌을 때 에러가 안뜬다면, 케이블단선이겠네요. 밸런스케이블이 없다면, 이제부터는 안전을 위해 버리시고, 밸런스케이블이 있는 배터리를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모든 작업은 눈으로 꼭 지켜보셔야 해요. 안그러면 초가삼간 다 태우게 됩니다. 주의하세요.
모르면 무엇이든 힘들고 알게 되면 무엇이든 쉬워지는 RC관련 정보들을 모두모두 공유하겠습니다.
다음엔 FPV(1인칭시점)카메라 세팅하는 방법을 가지고 올께요~
드론 뿐만아니라 RC카, RC보트 튜닝시에 모두 적용할 수 있어요...
https://www.springeye1.com/2021/06/719.html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