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호로고루 동벽 하늘계단
청보리밭
광활한 임진강~
호로고루 홍보관
호로고루성벽
경기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1258
주차 : 무료(임시주차장도 있을 정도로 매우 넓음)
애완견 동반 출입금지(유모차에 싣고 가는 건 무관함)
자전거 출입금지
호로고루 동벽 : 평지로 이어져 적의 침입이 쉬운 성의 동쪽 부분을 방어하는 성벽이다. 성벽은 높이가 10m이고, 아랫부분의 폭이 40m, 길이가 90m에 달할 정도여서 마을 주민들이 성이 아니고 재미산이라고 부를 정도로 웅장하다. 동벽을 만드는데 들어간 흙과 돌의 양이 대략 15,996㎡에 달한다고 하니 엄청난 토목 공사로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호로고루 동벽은 고구려에 의해 처음 만들어져 사용되었지만, 668년 고구려가 멸망하고 이어 벌어진 나당전쟁에서 신라가 점령하여 사용하였다. 신라군이 점령할 당시 호로고루 동벽은 오랜 전쟁으로 말미암아 성벽의 곳곳이 무너져 보수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신라군은 고구려성벽을 허물지 않고 그대로 둔 상태에서 성벽을 덧붙여 쌓는 방식으로 보수하였는데, 고구려 성벽은 신라성벽에 가려져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없었다. 그러나 한국전쟁 당시 인민군의 포대가 설치되면서 성벽의 윗부분과 남쪽부분이 크게 훼손되었고, 고구려 유적으로 알려지기 이전 마을 주민이 뱀을 잡기 위해 중장비로 남쪽 치의 상부를 무너뜨리는 과정에서 고구려 성벽 일부가 외부로 노출되게 되었다. 소중한 문화유산이 후대의 인위적인 원인으로 훼손된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호로고루 동벽은 한 곳에서 고구려와 신라의 성벽을 모두 관람할 수 있는 보기 드문 장소가 되었다.
청보리밭은 2021년 5월22일이 절정이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월31일 현재도 푸르름이 가득했어요. 아마도 6월2일이 지나면, 황보리밭의 모습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호로고루는 청보리밭이 주가 아니예요. 호로고루 동벽능선과 임진강이 주입니다. 청보리밭은 그저 부수적인 볼거리일뿐이라는 거~참고로 여름엔 해바라기를 심어 놓고 수많은 관광객의 발걸음을 멈추게 합니다. 해바라기는 보통 매우 더운 여름에 피는 꽃인데요. 유일하게 해바라기가 9월에 피는 곳이 바로 이곳 연천 호로고루예요. 그만큼 늦게 파종하기 때문이지요. 해바라기는 7월초에 파종하고, 꽃이 막 만발하는 시기 바로 직전에 개방시기가 결정되는데요. 해바리기철에는 아무때나 출입할 수 있는 건 아니니 확인 후 방문하셔야 해요. 올해 2021년에는 9월1일부터 개방했어요. 절정기는 8월29일~9월7일사이입니다. 늦게까지는 9월12일까지로 예상해 봅니다. 당연 이때는 시든 꽃이 더 많이 보이는 때입니다. 참고하세요~
주차장에 차를 대고 올라가시면 돼요~
5월31일인데도 청보리밭이 아직도 푸르름이 강했어요. 6월3일경에는 황보리가 예상됩니다.
다른 지역은 이미 황보리가 되었죠~
동벽에서 바라 본 임진강의 모습이에요.
호로고루 동벽에 올라보니 360도로 모든 절경을 볼 수 있었어요.
그 유명한 호로고루 하늘계단~
사람이 계속있어서 없을 때 위쪽에서 한컷 찍어봤어요. 찍자마자 1분도 안되서 또 이 계단에서 여러사람들이 사진을 찍으시더군요.
망향단이 있는 쪽으로 걸어가 봅니다. 이곳에서 보는 임진강의 모습은 가히 예술이었어요.
망향단쪽에서 동벽을 바라보았는데 풍경이 참으로 좋더군요~
망향단에서 바라 본 임진강의 모습이에요~
쭈우욱 걸어서 여기저기 다녀봅니다.
청보리가 정말 보기 좋네요~
호로고루 홍보관
관람시간 : 하절기(5월~10월) 오전10시~오후6시 / 동절기(11월~4월) 오전10시~오후5시
휴무일 : 1월1일, 설날, 추석
코로나로 인해 해설은 불가능하다고 되어있었어요.
오늘 하루도 우리나라 구석구석을 돌며 힐링해 봤어요.
구석구석여행은 계속됩니다.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