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틸트를 리시버를 통해 조종기로 움직여 보기
MG-90S, SG-90서보모터용 카메라틸트
FPV Camera TILT FLYSKY송신기로 조종하기
참고로 수신기와 서보모터 연결하는 방법으로 검색해서 들어오신분이라면~
보통 rc카는 3채널조종기인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1채널에는 서보모터, 2채널에는 모터ESC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튼튼하고 제대로인 카메라 틸트와 서보모터를 찾아냈어요~
여기서 잠깐!!! Tip : 서보모터는 RC계열에서는 180도 제품이더라도 좌측45도, 우측45도로 즉, 90도까지만 제어가 가능해요. 180도 제품의 기준은 아두이노를 통해서 180도까지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지 RC카, RC드론, RC보트에서 180도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은 절대아니에요. RC계에서는 그저 90도까지만 제어가 됩니다.
여기서 잠깐!!! Tip : 서보모터중에도 크기는 크지만, 180도까지 제어가 되는 제품을 드디어 찾아냈어요. 이 모터를 찾기 위해 모든 모터를 여기저기서 사재끼기시작했어요. 톱니바퀴가 모두 금속재질이며, 방수도 된다고 하네요.
https://s.click.aliexpress.com/e/_9xkeLf
180도까지 제어가 되면 매우 유리해요. 응용용도가 무궁무진해집니다.
위의 상품 중 빨간색 제품은 180도 제품이고, 파랑색 제품은 360도 제어가 가능해요.
180도 서보모터의 경우는 모든 채널에서 정상적으로 180도 작동해요. 하지만, 360도 모터는 좀 달라요. CH1, CH3, CH4, 3단AUX스위치에서만 왼쪽, 오른쪽 제어가 가능해요. 그 이외의 스위치에서는 수신기에 연결만 해도 한쪽방향으로만 계속 360도 돌게 됩니다. 제어가 안되니 멈출 수가 없어요. 이런 특성들만 알고 계신다면, 응용하기 좋아요. 가령 카메라틸트를 360도로 제어가 가능해 지니 방향을 180도 범위가 아닌 무한대 범위내에서 어떤 작업을 실행하고 싶을 때 매우 유용하겠죠~
어라! 플라스틱 카메라 틸트를 몇일 테스트해 본 결과 틸트자체의 떨림이 심하다보니 FPV로 보는데 눈이 몹시도 피곤해지고, 동영상 촬영 또한 문제가 되네요. 그래서 폭풍 조회끝에 튼튼한 틸트를 알게되어 구입하였습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9wgtUE
조립하는 방법을 몰라 쩔쩔매다가 위의 사진처럼 조립하여 완성하였어요. 틸트가 철재이다보니 매우 튼튼해서 카메라를 고정시켜도 카메라의 떨림이 거의 없어 깨끗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어요.
구조를 잘보시고, 조립해 보세요~
혹여라도 서보모터가 조종기의 방향과 반대로 움직인다면, 조종기 설정에서 Reverse 또는 Normal로 바꿔주면 됩니다. 이는 변속기의 경우도 같은 방법으로 수정해 주면 돼요~
틸트에 들어가는 서보모터의 톱니바퀴는 모두 금속재질이어야 합니다. 그게 아니면 조금만 실수하여도 바로 고장납니다. 플라스틱 톱니기어가 바로 마모되어 버리니 그렇습니다. 저렴하다고 좋은 게 아니더군요. 이래저래 출혈로 인해 많은 경험을 하게 되었어요. 여러분은 이중지출 없으시길 바래요.
카메라 틸트를 RC카에 장착해 보았어요. 2021년11월 현재에도 저는 RC보트, RC카의 튜닝작업을 계속해서 하고 있어요.
최대한 편리하게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RC카에 카메라 틸트를 달아서 FPV카메라를 장착했어요. 이제 틸트의 떨림이 없다보니 FPV로 봐도 눈이 피곤하지 않아 매우 좋네요. 게다가 카메라의 화각이 130도이기 때문에 운전도 매우 편리해 졌어요.
아래 기술한 서보모터는 RC계에서는 불량률이 매우 높고, 카메라 틸트는 조금만 충격받아도 떨림이 심해 이런 식의 작업은 안하는 게 낫다라고 결론을 내렸어요. 그렇더라도 구조도나 연결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니 기술을 해볼께요.
이렇게 조립을 해 볼께요. 과정이 꽤나 깐깐해요. 조립이 쉽지 않았어요.
왜냐구요? 사이즈가 맞지 않아요. 직접 깎고 갈아서 끼워 맞춰야 하는 거였어요.ㅠㅠ
아참!!! 참고로 SG90모터는 수신기에 신호를 넣는 순간 고장이 나는게 많아요. 아두이노가 아닌 경우 즉, RC계열에서는 바로 불량이 발생하는 매우 불량한 모터이니 절대로 사지 마세요.
10개 중 8개가 불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그중에서도 2개는 사용 중 떨림현상으로 폐기해야만 하는 제품입니다. 즉, RC계에서는 100%불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절대로 구입하지 마세요.
그래서 서보모터는 품질이 좋고 사이즈는 큰 적당히 비싼 제품을 구입하셔야 해요.
대체수단으로 MG90S를 발견했으나, 이 또한 RC계에서는 불량률이 매우 높은 제품입니다. 물조금만 닿아도 바로 심하게 떱니다. 절대로 참고만 하시고, 구매는 하지마세요. 아두이노를 통한 구동이시라면 문제가 없어요. 근데 우리는 조종기를 통한 구동이기 때문에 절대로 사지마세요.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포함되어있는 부속품을 보시면 오른쪽 다리위의 홈에 정확히 끼워져야 하는데 홈이 맞지않아요. 그래서 홈에 맞게 갈아주고, 잘라줘야 합니다. 그리고 연결을 해주세요. 나사로 잘 고정을 시키고요.
상단틸트에 서보모터를 꽂기 전에 왼쪽 다리부터 맞게 꽂아주세요. 잘 고정은 안되지만, 이렇게 넣으셔야 해요.
그리고 나서 서보모터를 나사를 통해 고정시켜 줍니다.
그후에 나머지 우측다리하나를 서보모터 헤드에 꽂아줍니다. 그리고 빠지지 않게 나사로 고정해 주세요.
이제 왼쪽다리에 하단에 들어갈 서보모터를 홈에 맞춰 끼워주세요.
나머지 다리에도 맞춰 끼워줍니다. 그후에 나사로 단단히 고정을 시켜주세요.
하단의 틸트고정판을 부속품에 맞게 잘라줘야 해요.
부속품이 들어갈 수 있게 홈을 파주세요. 칼로 자르면 잘 잘립니다.
이렇게 부속품을 맞춰서 조립을 해야하는데 사이즈가 매우 크네요. 홈에 딱 맞게 들어갈 수 있도록 줄이라는 도구를 이용해 열심히 갈아 보겠습니다.
얇팍하게 갈았어요. 홈에 제대로 들어갈 수 있게요. 홈에 제대로 들어가야 잘 안착이 될것이고, 틸트도 안정적으로 움직이겠죠. 아무튼 그 후에 부속품에 나사를 먼저 꽂아줍니다.
이제 틸트하단 판에 나사를 이용해 부속품을 고정시켜주세요.
다 되었으니 이젠 하단 틸트에 하단 서보모터의 헤드를 꽂아줍니다. 꽂은 후 각도 봐가면서 각도 정확히 맞으면 그때 가서 하단틸트 밑부분에 있는 구멍에 나사를 통해 서모모터와 고정을 시켜주세요.
이렇게 조립이 되었으면 정상적으로 작동할 거에요.
Flysky i6x 송신기와 수신기로 틸트를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RC보트나 RC카에 액션캠을 연결해서 왼쪽 오른쪽으로 회전하며 촬영할 수 있고,
심지어는 렌즈방향을 하늘로 올릴 수도 있고, 아래방향으로 내릴 수도 있게 되니 다이나믹한 촬영이 가능해지겠지요~
만약 틸트에 FPV카메라를 연결시켰다면, 화면을 왼쪽 오른쪽 위 아래로 옮겨가며 1인칭시점을 다채롭게 보게 되니 매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 이 내용은 제가 초창기에 썼던 내용이에요. 지금은 절대로 구매하지 마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불량률100%입니다. 엄청 심하게 모터가 떨어요. 너무 힘이 없다보니 그러는 거였어요. 이 글 최상단에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래요.
이제 RC보트 튜닝작업과 관련된 모든 튜닝 포스팅을 종료합니다.
초보자분들이 편하게 접하도록 혼자 터득한 정보를 나름 쉽게 설명을 드렸고, 완전 무료로 배포하였는데요. 어떠셨어요?
이런 정보는 보통 다들 혼자만 알려고 하는데요. 저는 혼자 너무나도 고생을 많이해서 제 모든 경험을 대방출 하게 되었던 것이에요. 조금이나마 초보자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였기를 바래봅니다.
거의 6개월간 혼자 사투하며 RC보트 튜닝작업을 해 봤는데요.
이젠 저의 본연의 포스팅인 여행과 PC정보, 스마트폰 사용요령, 제품리뷰 사용정보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FPV카메라 관련해서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https://www.springeye1.com/2021/06/717.html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