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미반도 둘레길 선바우길 구간의 일부구간 탐방
선바우, 힌디기, 먹바우, 하선대를 볼 수 있는 구간
호미반도 둘레길(선바우길 구간중 일부구간 탐방)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호미로 2790번길 20-18
주차 : 무료(협소함)(포항 남구 동해면 호미로 2790번길 20-8)
포항12경 중 하나인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한반도 최동단지역으로 영일만을 끼고 동쪽으로 쭉 뻗은 트레킹로드이다. 서쪽의 동해면과 동쪽의 호미곶면, 구룡포읍, 장기면에 걸쳐 있다.
연오랑세오녀의 터전인 청림 일월(도기야)을 시점으로 호미반도의 해안선을 따라 동해면 도구해변과 선바우길을 지나 구룡소를 거쳐 호미곶 해맞이 광장까지 4개 코스의 25km구간과 해파랑길 13, 14코스로 연결되는 구룡포항, 양포항, 경주와의 경계인 장기면 두원리까지 전체길이는 58km에 달한다.
1. 연오랑세오녀길 (시점: 일월동 713번지)
삼국유사에 나오는 연오랑세오녀의 옛터전으로 보통 걸음으로 1시간30분 거리인 6.1㎞다.
2. 선바우길 (시점: 동해면 입암리 359번지)
선바우길은 동해면 입암리에서 흥환해수욕장을 지나 흥환어항까지 6.5㎞를 연결하는 구간이다.
3. 구룡소길 (시점: 동해면 흥환리 704번지)
구룡소길은 동해면 흥환리 어항에서 호미곶면 대동배까지를 6.5㎞를 연결하는 둘레길로 장군바위, 구룡소와 천년기념물인 모감주나무가 유명하다.
4. 호미길 (시점: 호미곶면 구만리 산39)
호미길은 거리가 5.3 ㎞로 옛날 청어가 뭍으로 밀려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여 까꾸리로 끌었다는 까꾸리개(일명 독수리바위)와 해가 가장 먼저 뜨는 호미곶 해맞이광장을 연결하는 구간으로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해안길이다. 바닷가를 걷다보면 이육사청포도시비, 쾌응환호조난기념비, 국립등대박물관, 상생의손, 새천년기념관을 볼 수 있다.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이 끝나는 호미곶 광장부터는 구룡포항∼양포항을 거쳐 장기 두원리 33㎞를 잇는 해파랑길로 전구간 58㎞가 연결된다.
- 포항문화관광홈피 발췌 -
하선대 선바우길로 가볼 거에요. 이정표를 보면, 100m우측에 둘레길 입구가 있다는 표시입니다.
여기가 바로 선바우길 입구입니다.
남근바위도 있네요~
폭포바위도 있구요~
안중근의사 손바닥바위라고 하네요.
진짜 고릴라처럼 생겼네요~ㅎㅎ
소원바위~
희안하게 생긴 힌디기~
먹바우로 조금만 더 거닐어 봅니다.
조금 걷다보니 하선대가 보이네요.
시간관계상 이제 다시 힌디기로 되돌아 갑니다.
아까 놓치고 간 여왕바위~
주차장 근처에 이렇게 큰 벽화가 그려져 있었어요.
갈매기의 비행하는 모습이 아름답네요~
오늘은 포항여행 마지막 행선지로 호미반도 둘레길을 택했어요.
주변풍경이 너무나도 맑고 푸르러 행복한 하루였어요. 얼른 상경해야 겠어요.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