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식 GEPRC TinyGo 4K 시네후프드론
무인동력비행장치 4종(무인멀티콥터) 받아야할까?
2022년형 GEPRC GR8 원격컨트롤러 설명서
헤드리스모드(헤드프리)설정해 주기 Headless Head Free
카메라 출력조정 및 Pit mode해제하기
TinyGo 바인딩방법
FPV시뮬레이션엔 무엇이 있을까? 어떤게 좋을까?
이 드론에 대해 포스팅하기 전에 하나의 수수께끼같이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었어요.
제가 엄청 궁금했던게 하나 있었는데요. Tingo와 Tinygo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Tingo라는 제품이 있긴한 건가'라는 의문이 바로 그겁니다.
그래서 폭풍조회를 했고, 공홈에 문의까지 해봤어요. 그러면서 Geprc 공홈을 파고 또 팠어요. 누군가가 Tinygo를 쓴다는 게 y를 빼먹고 쓴거였어요. 팅고라는 제품은 있었던 적도 없다는 답변을 받았어요. 타이니고가 맞습니다.
Tinygo 드론은 두가지가 있어요. 레이싱용이 있고, 촬영용이 있어요. 레이싱용의 제품명은 Geprc Tinygo Racing Fpv Whoop RTF입니다. 촬영용의 제품명은 Geprc Tinygo 4K Fpv Whoop RTF입니다. 가격은 레이싱용이 더 비싸요. 카메라가 달라요. 레이싱용은 Runcam Nano2를 채용했어요.
촬영용은 특이점이 있는데요. 1080P버전이 있고, 4K버전이 있어요. 당연 가격은 4K가 더 비싸지요.
1080P버전 드론의 경우는 Caddx baby turtle V2가 장착되어 있고, 4K버전의 경우는 Caddx Loris 4K 60fps가 장착이 되어 있어요.
이제 본론으로~
RTF(Ready to Fly)드론을 구매해서 FPV(First Person View:1인칭 시점)드론 세상을 열어보려 합니다. 저는 시네후프제품으로 진입하려 합니다. 구지 저는 레이싱까지는 필요없으니깐요. 당연 촬영용으로만 활용할 거거든요.
제가 현재 하고 있는 RC카, RC보트를 즐기면서 RC드론도 이제부터는 즐기려 합니다. 시시한 드론인 센서드론은 손에서 놓은지 이미 몇년이 지나버렸네요. 이젠 완전히 접고 FPV레이싱드론으로 전향하기 바로 직전에 RTF를 통해 손과 눈을 적응시킨 후 FPV 레이싱 노센서드론으로의 완전한 전향을 꿈꾸고 있습니다~
2022년에 주문하는 제품은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영상과는 다른 제품이에요.
가장 큰 차이점은 조종기와 충전기가 2022년1월12일에 바뀌었다는 것이지요.
https://s.click.aliexpress.com/e/_A6qw91
조건없는 무료반품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어서 이곳에서 구매를 했어요. 부디 빨리 도착했으면 좋겠네요.
당연 조종기 배터리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 실제 수취해 보니 한달 절대 안걸리고요. 7일만에 한국에 도착하였고, 관세문제만 없었다면 10일내에 받을 수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관세가 꽤나 나와서 관세이의신청 즉, 가격자료제출을 했어요.
프로페셔널 4K드론(완구4K는 4K드론아닙니다. 유희용이기 때문에 관세가 나오죠.)의 경우는 무관세입니다.
관세법령정보포탈싸이트에 가보면,
HS8525 89 3000이 디지털카메라입니다. 본 제품 또한 고성능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 드론이기 때문에 유희용이 아닌 고성능디지털카메라이며, 법령이 적시한대로 무관세라고 주장했어요. 관세조정으로 인해 30일만에 수령하게 되었어요. 미리 시켜두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관세는 무관세이지만, 부가세는 지불하셔야 해요~150달러가 넘다보니 별 수 없네요~
드론을 날리다보면, 프로펠러가 수시로 갈라지고 깨지게 됩니다. 당연히 여분의 프롭이 많을 수록 좋아요.
https://s.click.aliexpress.com/e/_DnLSmxZ
4pairs 1636 1.6x3.6x4 40mm 1.5mm Hole 4Blade Propeller를 구매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노센서드론이에요. 알아서 조종을 해야하는 즉, 손끝감각으로 조종하는 드론이에요. 수많은 연습이 필요하니 일반적인 센서드론을 검색해서 오신 분이시라면 다른 드론을 알아보시길 바래요.
이 드론의 기체 무게는 55g이며, 배터리2개의 무게는 26g이에요. 총81그램밖에 되지 않아 조종자증명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insta 360 Go2 27g을 올리게 되더라도 총108그램밖에 되지 않네요. 조종자증명이 필요없어요. 하지만, 추후 무게가 나가는 드론을 취급할 수 있으니 꼭 조종자 증명을 받아두는 게 낫습니다. 인터넷 교육이수와 소정의 시험으로 수료증이 발급되니 꼭 받아두세요~
[참고] 250g이상 드론은 4급 조종자교육(조종자 증명서)=무인동력비행장치 4종(무인멀티콥터) 교육을 이수 수료해야 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홈피에서 교육동영상 청취 후 간단하게 시험을 치르게 되고, 이 모든게 온라인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4종교육 수료증 취득은 그리 어렵지는 않아요. 250g이 안되는 드론을 운용중이더라도 추후 더 무거운 드론을 운행할 수도 있으니 미리 받아두는 게 낫겠죠~
이 드론은 고성능 4K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으니 촬영허가(2022년말에 바뀌었어요.) 비행신청, 촬영신청 부분도 생각하지 않을 수는 없어요. 예를 들어 아주 한적한 곳이고, 인적자체가 없고 제한구역이 아닌 그런 곳이요. 그럼 눈치껏 신청없이 연습하면 됩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그 모습을 보고, 민원을 제기한다면 신청여부가 중요해집니다. 신청을 했다면, 떳떳하게 비행을 하시고, 그래도 불만을 제기하는 이가 있다면, 경찰을 부르시면 됩니다.
또하나 4K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데 비행만 하고, 녹화는 하지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더라도 비행신청과 촬영신청은 똑같이 적용된다고 보면 됩니다.
비행신청을 안받아도 되는 구역이 많아요. 원스탑에서 비행가능지역의 경우는 비행신청없이 비행 및 촬영하시면 돼요. 그리고 촬영신청은 원래 안받아도 돼요. 다만, 군사시설, 보안시설 등이 어디에 있을 지 모르니 촬영신청을 해보는 것이지요. 그럼 해당부서 담당자가 보안시설 있는 구역이 있는지의 여부를 알려주고, 그곳을 제외하고 촬영하라고 알려주게 됩니다. 촬영신청은 의무가 아니에요.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아요. 촬영신청은 무조건 받아야 한다로 잘못알고 있는 분들..어디서 그런 소리를 들으셨는지요? 그저 비행승인의무지역에서는 무조건 비행승인을 신청해야 하는 것일 뿐이에요.
GEPRC 해피(GEPRC Happy)는 우리 가족의 새로운 멤버인 "TinyGO" Ready To Fly Kit"를 발표했는데, 이 새로운 멤버는 처음부터, 그리고 실내 비행에서 모든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더 나은 기술지수와 좋은 성과를 얻었다. TinyGO는 현재 실내 버전과 4K 프로페셔널 버전 두 가지 버전이 있다. 4K버전은 4K 60fps 영상을 기록할 수 있다.
TinyGO는 실내 비행을 위한 RTF 키트 입니다. 키트에는 고화질 800x480px FPV 고글과 최신 TinyRadio GR8 리모컨이 탑재됐다. 8개 채널을 지원하며 실내와 초보자용으로 특별히 설계됐다. 리모컨은 제어감이 좋고 가볍고 휴대가 간편하다.좋은 점은 중장비를 휴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맞춤형 GEPRC Fly Bag으로 현장, 여행, 실내 비행이 매우 편리하다.
TinyGO는 자체 충전기를 이용해 충전을 할 수 있다. 충전기는 Type-C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당신은 또한 충전하기 위해 이동식 파워 뱅크를 사용할 수 있다. 편리하고 빠르게 사용.
TinyGO는 6분 이상 비행할 수 있다(비행 습관에 따라 다름). FPV는 안정적인 전자 장비와 매우 강하고 단단한 프레임 소재로 충돌 시 매우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프레임 주위에 EVA 보호 폼이 있으며, 보다 탄력적이고 손상 및 변형되기 어렵다.
TinyGO는 GEPRC 팀이 세심하게 조립하는 등 성능이 우수하다. 완전히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고 FPV 세상에 들어갈 수 있으며, TinyGO가 첫 번째 FPV Drone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이것은 말 그대로 굉장한 비행 경험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2022년 1월 12일 : 오늘부터 출하되는 TinyGo는 새로운 리모컨, 새로운 충전기 버전이다.
- TinyGO는 6분 이상의 비행 시간으로 실내 비행에 매우 적합하다.--->테스트결과 4분~6분.
- GEPRC-12A-F4 FC 시스템 사용, 안정적이고 안정적인
- 시야에 프로펠러 없음, 걸림 방지 VTX, 노 젤로 비행 영상, 안정적인 비행 사진
- 새롭게 개발된 TinyRadio GR8 리모컨은 초보자 및 실내 비행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
- 고품질 FPV 고글, 고화질 800 * 480px, 민감한 5.8G 수신기
- GEPRC 패션 플라이 백, 휴대용 및 가벼운 무게 포함 Ready To Fly Kit
- 두 가지 버전이 있다.일반 버전은 매일 연습에 적합하며, 4K 버전은 4K 60fps 비디오를 기록할 수 있다.
- 이름: TinyGO
- 브랜드: GEPRC(https://geprc.com)
- 프레임: GEP-TG16
- 모터에 모터: 79mm
- FC: GEP-12A-F4
- MCU: STM32F411
- IMU: MPU6000(SPI)
- OSD: AT7456E 칩을 가진 BetaFlight OSD
- ESC: BLheli_S 12A
- VTX: 5.8G 25 ~ 200mW VTX
- 카메라: Caddx Loris 4K 60fps
- 프로펠러: GEMFAN 1636*4 (4 쌍)
- 모터: GR1102 10000Kv
- Tingo 4K 무게: 54.8 그램
- 사이즈 : 300 x 200 x 100mm
- 옵션 : Mode1(Right 스로틀) / Mode2(Left 스로틀)
- 최대 마이크로 SD 카드 지원 : 8GB~64GB(클래스 10 이상 필요, 클래스 10/UHS-I/UHS-II 권장)
이 제품은 4K제품이지만, 그에 대한 사양정보는 GEPRC공홈에는 존재하지 않았어요.
다만, 1080P사양은 아래처럼 기록이 되어 있었어요.
- 카메라:캐드덱스 아기거북 V2
- 이미지 센서: 1/2.7″ CMOS 센서
- 수평: 800TVL
- TV 시스템: NTSC/PAL 변경 가능
- 비디오 해상도: 1080P@60fps / 1080P@30fps / 720@60fps
- 전력 입력: DC 4.5-20V
- FPV FOV: 155°
- 기록 FOV: 170°
- 미니 조명: 0.01lux
- 이미지 해상도: 2 메가픽셀
- 렌즈: 1.8mm 터보 아이 렌즈
- 작동 전류: 380mA@5V/160mA@12V(저소비)
- OSD 메뉴: 예(전압 디스플레이 지원)
- 비디오 파일: MP4
- 오디오: 지원
- 전자 셔터 : PAL : 1/50-100,000 NTSC : 1/60-100,100
- S/N 비율: >60dB (AGC OFF)
- 비디오 출력: CVBS
- 최대 마이크로 SD 카드 지원: 8-64GB(클래스 10 이상 필요, 클래스 10/UHS-I/UHS-II 권장)
- GEPRC TinyRadio GR8 리모컨(원격 컨트롤러)
- 무선 주파수: 2.4GHz
- 라디오 프로토콜: FHSS
- 채널: 8
- 전송 전력: < 20 dBm
- 안테나인터페이스 : SMA붙박이 이중 안테나
- 낮은 전압 경보: <6.6v
- 배터리: 18650 배터리2개(포함하지 않음) 또는 2셀배터리(배터리는 포함하지 않음)
- 채널: 8
- 전압: 5V
- 무선 주파수: 2.4GHz
- 라디오 프로토콜: FHSS
- 범위: 100 미터(알리에서 설명은 300m라고 되어 있으나 제조사설명에는 100m로 되어 있다.)
- 해상도: 800 * 480px
- 스크린의 크기: 4.3 인치
- 전체 크기: 155mm x 144mm x 113mm
- 내장 배터리: 3.7v/2000mAh
- 근무 시간: 2.5 시간
- 무게: 314.6 그램
- 배터리 용량: 530mAh
- 전압: 4.35v 1S1P
- 방전율: 90C
- 크기:(61mm x 16.7mm x 7mm)
- 무게: 12.7 그램
- 인터페이스: PH2.0
- 입력 전원: 5v (USB 및 C 타입)
- 완전 충전 전압: 4.35v
- 출력 전류: 500mAh
- 위탁: 그것은 동시에 4 PCS 1s HV lipo 4.35v HP2.0 마개 건전지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 1x TinyGO TinyWhoop
- 1x GEPRC GR8 송신기(조종기)
- 1x GEPRC FPV RG1 고글(Goggle)
- 1x GEPRC 1S LiHV 4.35v 충전기
- 4x GEPRC LiHV 4.35v 90C 배터리
- 1x 18650배터리 트레이
- 4x Gemfan 1636*4 소품(쌍)
- 1x GEPRC 플라이 가방
- 1x 스크류 드라이버
2022년 새롭게 바뀐 조종기에요.
AUX1채널은 아래로 내리면 아밍이며, 위로 올리면 프롭이 멈춥니다.
AUX3채널의 경우는 중앙이 BEEPER이며, 위로 올리면 FLIP OVER AFTER CRASH입니다.
AUX4채널의 경우는 중앙이 HORIZON이며, 위로 올리면 ANGLE모드가 됩니다. 아래로 내리면 ACRO모드입니다.
AUX2채널에는 아무것도 할당이 되어 있지 않아요. 추가로 입력시 이곳에 넣어주면 되겠네요.
배터리는 커버를 열고 18650배터리 2개 또는 2S배터리 1개를 삽입해 주면 됩니다.
아래의 조종기가 배송되어 왔다면, 2021년 이하버전이에요. 신버전이 아니라 아마도 20달러 이상은 저렴했을 거에요.
구버전 조종기의 경우는 AUX 4채널쪽이 ACRO / HORIZON / ANGLE모드로 되어 있어요.
AUX3채널의 경우는 Normal / BUZZER / CRASH FLIP으로 되어 있네요.
1채널의 경우는 똑같이 아밍버튼이에요.
베타플라이트를 설치 후 드론배터리가 없는 상태에서 USB케이블연결 후 베타플라이트 실행하여 상단의 연결버튼을 눌러주면 드론이 연결이 됩니다.
베타플라이트BetaFlight 영상송신기에서 Pit mode를 꺼주세요. 핏모드가 켜져 있으면, 1m만 움직여도 카메라에 영상이 나오질 않게 됩니다. 송신거리가 매우 짧아지는 것이지요. 그래서 Pit mode를 꺼주는 거에요. 그 후 카메라 출력도 높여주시면 더 먼거리까지 송신이 가능하겠네요. 저는 최대출력인 400mW로 바꿔줬어요. 그후에 꼭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FPV드론을 날릴 때 고글을 착용하지 않고 시계비행을 하는 경우가 있지요. 시계비행시 드론이 정면을 보고 있을 때 방향과 나를 보고 있을 때 방향이 다르면 비행시 방향이 헷갈리고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서 헤드리스모드를 켜주는 거에요. 헤드프리모드를 비어있는 채널인 AUX2에 할당해 줍니다. 헤드프리를 켜주고, Aux2를 선택만 해주면 됩니다. 따로 바꿀 건 없어요. 이렇게 하고 꼭 저장버튼을 눌러줘야 해요. 그러면 이제부터는 드론이 어느방향을 보고 있던지 간에 내가 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오른쪽, 앞, 뒤로 조종이 가능해 집니다. 비행이 엄청 쉬워지지요.
단, 고글비행시에는 헤드프리를 꼭 꺼놓고 비행해야 합니다. 내가 조종하는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가게 되어 꼬라박게 됩니다.
현재 저는 시계비행으로 계속해서 연습중인데요.
대략 1주일정도 연습 중에 리모컨의 우측키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어요.
모르는게 많아 처음에는 뽑기운이 없나?하고 한탄하다 FPV를 접으려 했지만, 억울해서 조종기를 분해해 봤어요.
Pitch와 Roll을 담당하는 키의 케이블이 살짝 꼽혀 있어서 몇번 조종하다보니 헐거워져서 연결이 안됐던 거였어요.
케이블이 살짝 꼽혀 있는 부분 보이시죠. 그것때문에 오른쪽키가 모두 먹히지 않았어요.
해결책을 찾아내서 다행이지요~ 안그럼 다 포기하고 접었을 텐데 말이죠.
1. 조종기의 뒷면에 있는 바인딩버튼을 손가락으로 누른 상태에서 조종기를 켭니다.
2. 조종기의 표시등이 계속 깜빡입니다. 그러면, 리모컨을 그 상태로 놔둡니다.
3. 이제 드론의 하단 가운데 수신기의 주파수버튼을 손톱 등을 이용해 누른 상태로 유지합니다.
4. 다음에 드론 배터리 두개를 모두 연결해 줍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바인딩이 완료되며, 조종기의 깜빡임이 없어지고, 표시등이 계속 켜져 있게 됩니다.
설명서에는 위와같이 되어 있는데요. 더 간단하게 바인딩이 되더군요. 조종기를 켭니다. -> 드론에 배터리를 연결하여 전원을 켜줍니다. -> 수신기의 바인딩버튼을 길게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면, 2초안에 바로 바인딩이 되네요.
위의 방법으로 바인딩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1. 수신기를 길게 누릅니다. 리시버에 전원을 공급하고, 리시버의 라이트가 빠르게 점멸합니다.
2. 리모컨의 바인드 버튼을 누른 채로 리모컨의 전원을 켭니다.
3. 리모컨의 LED와 수신기의 LED가 점멸이 아닌 계속 켜져있게 되는 점등이 되면, 바인딩이 완료니다.
좌우 로커를 움직이지 않고 SETUP버튼을 4초이상 누르고 있으면, 부저음이 3회 연속 울리고 센터보정이 성공적으로 완료됩니다.
혹시 아밍이 되지 않는다면, 꼭 왼쪽 스로틀스틱을 맨아래로 내려놓은 후 다시 아밍스위치를 내리면 아밍이 됩니다. 스로틀스틱을 완전 아래로 내려놓지 않으면 위험하니 드론이 뜨지 못하게 미리 세팅이 되어 있는거에요.
1. 리모컨이 계속 진동합니다. 표시등이 천천히 점멸합니다. 이때에는 신호가 소실되어 리턴해야 합니다.
2. 리모컨 로커가 자동으로 중앙위치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리모컨 보정 필요
3. 저전압 경보(LED가 1Hz 주파수만큼 깜빡임)
안타깝게도 이 드론(Geprc)의 조종기로는 시뮬레이션을 할수가 없어요.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저렴이 조종기(flysky i6, SM600 등...)를 구입하여 연습하시면 되겠네요. 반면에 BetaFPV Cetus Pro조종기는 시뮬에서도 인식이 됩니다. 열받네요ㅠㅠ
좋은 시뮬은 스팀steam에서 검색하면 돼요. 스팀에 회원가입도 하고 스팀을 설치한 후 검색하세요.
TRYP FPV, DRL, Uncrashed(언크래쉬드), Liftoff(리프트 오프), Liftoff DJI FPV 등을 결재를 하신 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후에 로그아웃하고 다시 들어가시면 구입한 시뮬이 보이게 됩니다. 클릭 후 시뮬 플레이하면 돼요~
리얼플라이트
프리라이더 : 저렴하며서 나름 쓸만합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처음으로 FPV를 다루시는 분들은 오히려 엄청 힘들어요. 다른 유료프로그램을 통해서 좀 훈련하다가 프리라이더 아크로모드를 켜보면, 그때부터 비행이 되기 시작합니다. 첨부터 이 시뮬을 접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맨날 꼬라박게 되거든요.
대부분 리프트오프나 언크래쉬드를 추천하더군요. 저는 DRL로 시작했어요. 2022년7월8일에 나올 TRYP FPV는 선결제 20%할인중이라서 미리 할인가로 결제해 뒀어요. 아마 시뮬중에는 TRYP가 이젠 대세가 될 듯 하네요.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