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라커 외장하드 암호걸기
외장하드나 내컴퓨터의 하드를 비밀번호로 암호화하려면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BitLocker비트라커를 이용해 볼만 합니다.
비트라커 지원 운영체제
윈도우7 Ultimate, Enterprise
윈도우8, 8.1 Pro, Enterprise
윈도우10 Pro, Enterpise
윈도우 Home 버전에서는 BitLockrer 기능이 없으니 기능이 지원되는 버전에서 외장하드를 호환모드로 암호화 적용 후 윈도우Home버전에서 사용하셔야 해요.
주의사항 : 암호화하려는 하드를 중간에 연결을 해제하지 말아야해요. 일시중지는 해도 되지만, 하드를 뽑아버리는 실수는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하드 망가져요.
하드를 BitLocker로 암호화하려면, 비어있는 하드를 암호화하는게 훨씬 유리해요.
비어있지 않다면, 엄청 시간이 오래 걸려요. 물론 해제도 시간이 매우 많이 걸리겠죠~
그래서 늘 빈 하드가 생겼을때 그때 바로 bitlocker로 암호화해야 해요. 길어봤자 2분도 안돼 암호화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또하나 팁...되도록 C드라이브(즉,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를 암호화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동디스크에 중요한 데이터를 넣고 쓰세요. 이동디스크를 암호화하는 게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C드라이브에 암호를 걸어두면 PC의 심각한 오류로 인해 운영체제 재설치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ㅠㅠ이건 경험담이니 꼭 그렇게 하세요. 포맷을 하면 된다지만, 오류가 있으면 포맷조차도 불가능해지는 경우가 있어요.
복구시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저는 그래서 무조건 외장하드만 암호화하여 사용하고 있어요.
암호화할 드라이브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세요.
BitLocker켜기를 클릭해 줍니다.
또는
제어판 -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를 클릭합니다.
암호화 하려는 드라이브 옆의 원형화살표키를 클릭합니다.
BitLocker켜기를 누르세요.
아래 화면이 잠시 나옵니다.
이 드라이브의 잠금을 해제할 방법 선택창이 뜨면 암호를 사용하여 드라이브잠금해제에 체크해 줍니다.
복구키와 하드암호는 엄연히 완전 다릅니다~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구키를 백업할 방법 선택 창이 나오면 마이크로소프트계정에 저장, 파일에 저장이나 복구 키 인쇄 등을 클릭하여
잘 보관해 둡니다.
마이크로소프트계정에 저장해 두면 나중에 손쉽게 확인이 가능해요. 다만, 로그인을 해야만 사용이 가능해요.
설정-사용자정보(내Microsoft계정관리)-장치(자세히보기)-BitLocker데이터보호(복구 키관리)-BitLocker복구키
그후 다음버튼이 활성화 되면 다음을 눌러서 넘어갑니다.
전체 드라이브 암호화는 시간이 매우 많이 걸려요. 3TB 외장하드의 경우 아마도 PC사양에 따라 2시간넘게 걸리게 됩니다. 어떤 분은 하루가 걸렸다는 분도 있어요. 그 정도로 시간이 많이 걸려요.
그래서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하드는 비워진 상태에서 암호화를 하는게 가장 유리합니다.
비워진 경우라면, 사용 중인 디스크 공간만 암호화를 선택하면, 3TB 외장하드의 경우 대략1분정도가 걸립니다.
엄청난 시간차가 나지요~
저는 하드를 완전히 비우고 '사용중인 디스크 공간만 암호화'를 선택했어요.
꼭 자세히 읽어보신 후 본인이 선택하시기 바래요.
새암호화 모드(윈도우10 1511버전)에는 XTS-AES가 도입되었으니 이걸로 할 것인지
아니면, 새암호화 필요없으니 다른 버전의 운영체제에서도 사용하시려면, 당연히 호환모드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호환모드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해 줬어요. 왜냐면 윈도우10 Home버전에서 암호화된 외장하드를 사용하기 위함이죠.
암호를 사용하여 이 드라이브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고, 드라이브 크기에 따라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고,
암호화가 완료될 때까지는 파일이 보호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오죠.
암호화시작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암호화가 진행됩니다. 기다리시면 암화화 완료 메시지창이 뜨게 됩니다.
혹여라도 암호화 후 추후에 복구키를 어디에 뒀는지 모르는 경우엔 다시 복구키를 백업해 두시면 됩니다.
제어판 -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를 클릭합니다.
암호화 하려는 드라이브 옆의 원형화살표키를 클릭합니다.
복구 키 백업을 누르세요.
복구키를 백업할 방법 선택 창이 나오면 파일에 저장이나 복구 키 인쇄 등을 통해 잘 보관해 둡니다.
윈도우 태블릿의 경우엔 원치 않게 자동으로 BitLocker가 걸려버리는 경우도 있어요.
꼭 확인 후에 복구 키를 백업해 두셔야 합니다.
복구키가 없으면 여러가지 제약이 많아집니다.
가령 윈도우설치가 안된다거나, 관리자계정변경이 불가하거나, 포맷이 불가하거나, 안전모드로의 부팅이 불가하게 됩니다.
꼭 중요한 일을 하기전엔 비트라커가 걸려있는 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걸려있으면, 중요한 작업전에 좀 위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비트라커끄기를 클릭해서 BitLocker를 미리 꺼놓으시는 게 가장 편한 방법입니다.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