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묻고 답하기 - 각종 팁
Q. 다운받은 게임을 압축을 푼뒤 실행을 하려고 하니까 bin파일인데 이것을 어떻게 실행시키는지 모르겠어요?
A. 버추얼 드라이브의 일종인 DAEMON Tools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Q. 확장자 GUL 이란 화일을 보려면 어떻게 하나요?
A. 확장자 GUL은 훈민정음 파일입니다. 그 파일을 보실려면 훈민정음 뷰어프로그램을 설치하시거나 남북한이 공동개발한 워드 프로그램인 "통일워드"를 사용하시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통일워드의 기본확장자가 GUL이므로 가능하리라 봅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실려면 심파일에서 "훈민"이나 "통일워드"로 검색하시면 찾으실수 있습니다.
글꼴 추가하기
제어판->글꼴->파일-새 글꼴 설치
메모장 폰트바꾸기
메모장(Notepad)의 글꼴을 바꿀 수 있다.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찾는다. HKEY_LOCAL_MACHINE/config/0001/display/settings오른쪽 창에 "fixedfon.fon"라는 문자열 값이 있다. 이를 더블클릭하여 원하는 폰트를 적으면 된다.
어플리케이션 이벤트에 음향 삽입하기(메모장실행시 음악들리게..)
각 프로그램이나 이벤트가 실행될 때 wav 파일이 스피커를 통해 흘러나오도록 설정할 수 있다. 아래 레지스트리 키를 찾는다.
HKEY_CURRENT_USER/AppEvents/Schemes/Apps
하위 레지스트리 키가 여러개가 있을 것이다. 이중에 .Default 와 Explorer 는 반드시 있는데 예를 들어 메모장을 선택하여 "c:\windows\media" 폴더에 있는 *.wav 파일을 사용해 보자.
새로운 레지스트리 키를 하나 만든다. 이 때 실행 파일과 이름이 똑같은 이름의 키를 만들어야 한다. 메모장을 대상으로 하므로 Notepad 라는 레지스트리 키를 하나 만든다. 이 키를 선택하고 오른쪽 창의 "(기본값)"을 더블클릭하여 "노트패드 실행 음악"이라고 입력한다.
"Notepad" 아래에 "Open" 이라는 하위 키를 만든다. 또, "Close" 라는 이름의 하위 키를 만든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하고 [제어판]-[사운드] 애플릿을 실행한다. 상황박스속에 방금 만든 Notepad 의 Open, Close 의 wav 파일을 설정할 수 있는 필드가 나올 것이다. 적당한 wav 파일을 설정하면 된다.
배경그림 위치 임의로 정하기
플러스 팩이 설치된 윈도우는 바탕화면의 배경그림 위치를 3가지(가운데, 바둑판 식, 늘임)로 제공한다. 그러나 배경 그림을 x,y축을 이용하여 임의의 위치에 놓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찾는다.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
우측창에 WallpaperOriginX 와 WallpaperOriginY 라는 문자열 값을 2개 만든다.
이제 그림이 놓일 위치를 픽셀 단위로 x축과 y축을 지정한다.
Q. winamp에서 4채널로 음악듣기
A. 일단은 사블128 이상, 벨류 시리즈와 같은 4채널 이상 지원되는 사운드카드와 그와 어울리는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어야겠죠 참고로 저는 사블 라이브 벨류2 와 FPS1500 을 사용합니다.
우선 winamp2.77을 깔면 2채널로 밖에 소리가 안나올겁니다. 그런데 만약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4채널이 제대로 들린다면 드라이버나 사운드카드 문제는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면 윈엠프에서도 4채널스피커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겁니다
제 사운드카드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options - preferences - plugins - output 에 보면 커서가 기본적으로 nullsoft waveout plugin v2.3 으로 가 있을 겁니다. 지금 그 플러그인이 사용되고 있다는 말입니다. 이곳에서 커서를 nullsoft directsound plugin v2.0 으로 옮기고 config 를 누른다음에 directsound output device 에서 SB live! wave device 를 골라주고 ok 누르고 나오면 됩니다.
ps. 그리고 사블 라이브 계열 쓰시는 분들에 대한 추가사항입니다.
wdm 드라이버 버젼 3507 이후 버젼을 쓰면 플러그인 가리지 않고 기본적으로 4채널로 들립니다.
안될 경우에 위와같이 바꿔보십시오.
Q. 시스템등록정보창에 그림 넣기
A.
1 : 페인트샵이나 포토샵으로 해상도 200×200픽셀의 그림을 oemlogo.bmp파일로 c:\windows\system폴더에 저장
2 : c:\windows\system내의 oeminfo.ini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불러오기
3 : 불러온 파일에 이렇게 써주면..끝
[general]
Manufacturer=넣고 싶은말
Model=넣고 싶은말
4 : 저장후 시스템 등록정보를 본당 ^^
Q. 윈2000 먼저 깔고 윈98 나중에 깔면 안됩니까?
A. 파일 시스템을 fat32로 잡아주세요...그렇게 잡아주시면 fat32로 잡은 부분에는 98깔아 쓰셔도 됩니다...이중 부팅 하는 건데요... 참고로 98로 부팅하셔서는 ntfs로 잡은 2000에는 못 들어갑니다...
2000으로 부팅해서는 들어갈수 있죠...
A. 파디션이 나눠 있다면 불가능할것도 없습니다. 나머지 파티션이 fat32이여야 겠죠.
윈2000에서 설정하시면 안되고요. 그부분 파디션만 날리면 됩니다.
윈98 부팅(시디)디스켓으로 fdisk으로 파티션 나누고 여기에 실행영역을 설정
윈2000 영역인 ntfs 은 읽어드리지 못합니다. 다만 표시만 합니다.
나머지 잔여 공간에 파티션을 만들고 포맷을 하고 설치 옵션에 /is 으로 지정합니다.
설치할 때 파디션 정보를 읽어오는데 ntfs이 인식되면 설치가 안됩니다.
어짜피 윈2000 파티션을 읽지 못하니까 c:로 인식해도 사용자 설치에서 꼭 d:\w.... 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Q. 256램 모두 활용하기
램을128메가 쓰다가 128메가를 추가 했습니다. 그런데 성능항샹이 말로 듣던데로 별로 없더군요. 제가 케시맨3.80을 쓰는데 겜하나 돌리고 프로그램 2-3개돌려도 항상 130메가 정도의 램이 남아있더군요
A. 윈도우 98은 가상 캐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데 보통 자동으로 캐시의 크기가 결정된다. 고급 사용자가 아닌 경우 이 캐시를 수정해 시스템을 최적화하기 어렵지만 캐시를 불필요하게 많이 설정하거나 너무 적게 설정하면 오히려 시스템 속도를 저하시키므로 적절한 설정이 필요하다.
윈도우에서 실행부분에 msconfig - system.ini 부분에 보면 [vcache] 항목에서 아래와 같이 바꾸어주세요. 원래는 빈란입니다.
[vcache]
minfilecache=64000
maxfilecache=256000 이렇게 해주었더니 확실히 차이가 생기더군요.
Maxfilecache:128000로 했더니 더 느려졌습니다.
Q. 내 컴퓨터를 ‘탐색기’로 쓰기
A. 윈도우 98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윈도우 탐색기와 내 컴퓨터이다. 이 두 프로그램은 똑같이 파일 관리와 시스템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 방법과 형태에 따라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윈도우 탐색기가 뛰어나지만 아이콘으로 바탕화면에 등록된 내 컴퓨터 만큼 실행시키는 것이 편리하지는 않다. 때문에 주로 단축키나 내 컴퓨터를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탐색 명령으로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는데 내 컴퓨터를 더블클릭해도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할 수 있다. 시작, 설정, 폴더 옵션을 차례로 선택해 파일 형식 탭을 클릭한다. ‘등록된 파일 형식’ 목록에서 ‘폴더’ 항목을 찾아 ‘편집’ 버튼을 클릭하고‘명령’을 ‘탐색’ 또는 ‘EXPLORER’를 선택한 다음 ‘기본값 설정’을 클릭해 새로운 기본 값으로 지정한다.( 주: 윈2000에서는 폴더옵션에서 파일형식탭에서 `N/A 폴더`항목을 찾아서 고급을 팍 눌루고 explorer를 선택담에 `기본값 설정`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네트워크나 휴지통도 모두 트리뷰가 있는 탐색기로 뜬다)
Q. 비정상 종료시 디스크 검사 건너뛰기
A. 윈도우 98을 비정상적으로 종료하면 재부팅 도중 디스크를 검사한다. 대부분 비정상 종료는 프로그램 문제인 경우가 많고 디스크 검사는 정기적으로 수행하게 되므로 이와 같은 반복적인 디스크 검사가 그다지 필요치 않다. 비정상 종료에서도 디스크 검사를 하지 않고 시스템이 부팅되도록 해보자. msconfig-고급 버튼을 클릭한 다음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종료해도 시스템 검사를 안함’을 선택한다.
Q. 주소창을 이용해 간단히 검색하기
A.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네이버, 한미르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해 간단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주소 창에 물음표(?)를 입력하고 한칸 띈 후 검색단어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검색 결과는 네이버, 한미르를 통해 알려준다.
Q. 디스크 공간이 모자라도 경고 메시지 나타나지 않게 하기
A. 디스크 정리는 하드디스크의 공간이 부족할 경우 메시지를 보내 디스크 정리를 실행한다. 하지만 디스크 정리를 해도 하드디스크의 공간이 30MB 이하일 경우 계속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더이상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을 것이고 지우지도 않을 것이라면 이러한 경고 메시지는 더이상 의미가 없다. 디스크 정리 설정 탭에서 자동으로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는 옵션을 비 활성 상태로 만들어준다.
Q. 잘못된 시스템 종료후에 디스크 검사를 하게 되면 enter키 또는 esc키를 눌러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를 해결하려면?
A. msconfig-일반tab-고급-잘못된 시스템종료후 디스크 검사안함에 체크를 하면 된다.
Q. 디스크 조각모음시 디스크 검사 안하기
A.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하면 항상 디스크 검사를 먼저 시작하고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한다. 이것은 좋은 기능이지만 혹시라도 디스크 검사를 한 후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했다면 불필요한 작업을 하게 된다. 이럴 때는 디스크 조각모음의 설정에서 드라이브 오류검사를 체크하지 말고 ‘이번에만,다음 실행시에는 기본값 사용’을 선택하면 현재 실행할 디스크 조각모음에서는 디스크 검사를 하지 않는다. 또 다음부터는 다시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게 된다.
Q.잘못된 드라이버 찾아내기
A. 윈도우 98에서는 시스템 드라이버 중에 잘못된 것이 있으면 찾아내는 ASD에이전트(드라이버자동생략에이즌트)가 있다. 이것은 잘못된 드라이버를 찾아내 사용자가 계속 사용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를 묻는다. 윈도우 98이 정상적으로 설치됐다면 잘못된 드라이버를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하다가 문제가 발생했거나 하는 일이 발생했을 경우 이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문제가 되는 드라이버를 찾아내 준다.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 정보의 도구 탭 - 드라이버 자동생략 에이전트를 선택하거나 실행 창에서 ASD를 입력하면 된다.
Q. 시스템사양을 보려고 시도했으나 CMOS에 자세히 나와 있지 않아요. 어떻게 아는 방법은 없나요?
A. 시작-실행-msinfo32 또는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 도구-시스템 정보에 가보면 CPU, Memory, bios버전 등의 자세한 사항들이 나옵니다.
Q. 레지스트리 재정렬하여 시스템 성능 향상시키기
A. 윈도우 9x는 설치된 프로그램의 정보를 레지스트리로 관리한다. 때문에 설치돼 있는 프로그램이 많을 수록 레지스트리 파일은 커지고 불필요한 정보를 메모리로 불러오기 때문에 시스템의 성능 저하뿐만 아니라 때로는 프로그램과의 연결이 정확하지 않아 에러를 발생할 수도 있다. 이렇게 복잡한 레지스트리를 정리해 최적화시킴으로써 윈도우 9x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먼저 윈도우를 도스 모드로 부팅하고 c:\scanreg /fix명령을 입력한다. 레지스트리를 검사하는 이 유틸리티는 도스 모드에서 실행해야 하며(윈ME의 경우엔 시작-실행에서 해도 된다), 실행된 scanreg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와 연결된 프로그램 등을 검사하고 에러가 있거나 에러를 발생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 확인 과정을 거쳐 그 내용을 수정한다. 이런 작업을 통해 레지스트리 파일의 용량을 줄여주므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하드디스크를 조각모음 하듯이 레지스트리도 정리해두면 전반적인 시스템 속도가 다소 빨라진다. 레지스트리를 조각모음한다는 것은 레지스트리 구조를 풀어 오류를 검색하고 오류가 있으면 치료하고 없으면 다시 재정렬시키는 것인데, 이로써 부수적으로 레지스트리 크기가 감소하므로 속도가 빨라진다.
Q. 날짜 조정에 숨어 있는 이스터에그
A. 윈도우 98에도 변함없이 제작자들의 장난이 숨어 있다. 바로 이스터 에그인데, 다른 이스터에그와 달리 아주 작은 점을 클릭해야 하기 때문에, 이 화면을 보는 사람은 거의 행운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도전해보자. 멤피스와 시애틀의 위치를 잘 찍으면 멋진 이스터에그를 볼 수 있다. 먼저 ‘제어판’에서 ‘날짜/시간’을 선택한 다음, ‘표준시간’을 선택한다. 그러면 시간대를 조절하기 위한 세계지도가 나타나는데, 먼저 Ctrl 키를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이집트를 찍어 멤피스로 끌어놓은 다음, 다시 Ctrl키를 누른 상태로 멤피스를 찍어 시애틀로 옮겨놓으면 이스터에그가 나타난다. 미리 말해두지만 성공 확률은 매우 적으므로 열심히 연습해볼 것!
Q. 트윅 UI 사용법
A. 윈도우 95에서도 있었지만 윈도우 98에서도 트윅 UI는 있다. 설치CD-ROM에 들어 있는tools\reskit\ powertoy\ tweakui.inf이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설치하면 제어판에 트윅 UI 아이콘이 생긴다. 윈우 98의 트윅 UI는 95때보다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자동로그온, 바탕화면 아이콘 지정 등 수많은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마우스로 체크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제어판-Tweak Ui를 클릭해보자.
*** Mouse
1) Menu Speed : 시작 -프로그램으로 마우스를 이동 시켰을 때 출력되는 메뉴바의 출력속도를 지정하는 곳이다. 느리게 하면 클릭을 해야 메뉴가 나오고 빠르게 하면 바로바로 번쩍 번쩍 빠르게 나타난다.
2) Mouse sensitivity
Double-Click: 마우스의 더블클릭의 감도를 조절한다. 숫자가 낮을수록 감도가 높다.
Drag : 아이콘의 드레그 감도이다 숫자가 낳으면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그런데 이 옵션은 씨스템에 따라서 작동 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다. 사용해봐서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면 작동 되지 않는 것이다.
*** General
1) Effecfs (효과)
Window Animation : 에니메이션 효과
Smooth Scrolling : 부드러운 스크롤 지원
Beep on Errors : 에러발생시 소리를 낸다.
2) Spedial Folders
바탕화면을 기본으로 설정되며 바꾸어도 다시 되돌아간다.
윈도우에서는 바탕화면 이외에 설정 변경을 못하도록 되어 있다.
뒤에 나올 desktop 옵션과 공유하게 되어 있다.
만약 프로그램 폴더를 바탕화면에 보이고자 한다면 시작프로그램의 프로그램 디렉토리를 선택해주면 바탕화면의 내용이 전부 바뀐다. 그러나 한번 바뀐 내용은 되돌릴수 없다. 되도록 이 기능은 사용하지 말고 기본 옵션을 그냥 나두길 바란다.
3) Internet Exploer: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사용할 검색 엔진을 지정하는 곳이다. 기본 셋팅이며 익스플로어의 사용자 정의에 따라서 검색엔진이 달라진다. 기본은 Custom 으로 yahoo 이다.
*** Explorer
1) Shortcut overlay
단축아이콘을 보면 조그만 화살표가 붙어 있다. 이것을 바꿔 줄수 있는 옵션이다.
. Arrow : 화살표 (기본이다)
. Light arrow : 화살표를 투명하게 바꾼다.
. None : 화살표를 없에버리고 아이콘만 나타낸다.
. Custom: 사용자가 임의로 그림파일을 선택하여 바꿀수 있다. 클릭하면 바꿀수 있는 형태의 모양이 나온다.
2) startup
시작할 때 나타나는 것을 조절한다.
. Animated "Click here to begin" (if room)
시작하려면 이곳을 누르시오.. 하는 에니메이트를 나오게 하는 것이다. 작업표시줄에 아무것도 없을 때 시작 메뉴를 향하여 두둥실 나오는 에니메이트이다.
. Tip of the day
윈도우를 시작할 때 오늘의 팁~~ 하고 나오는 그 내용을 보이냐 마냐를 선택한다. 선택하면 나타나고 하지않으면 안나타나는건 기본일지라..
3) Settings
. Prefix "shortcut to" on new shortcuts
단축아이콘을 바탕화면으로 이동시키거나 한 모든 것을 사용 가능토록 윈도우에서 작업 종료할때마다 갱신 한다. 거의 그런 내용인 듯 싶다..
. Save windows settings
윈도우 95의 변경내지는 모든 셋팅 값이 바뀐 것을 종료 할 때마다 저장한다. 이 옵션을 지정하지 않으면 일부 내용이 종료 될 때 저장 되지 않는다.
*** Desktop
이것은 데스크탑에 나타난 아이콘을 안보이게 하거나 나타나게 해준다. 윈도우98이 뜰 때 항시 나타나는 기본 아이콘이 있는데 그걸 보이고 안보이고를 선택할수 있다. 인터넷 프로그램이 설치 되었다면 기본 인터넷 아이콘을 나타내게 할수 있다. 중요한 것은 휴지통의 이름을 멋대로 바꿀수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휴지통 아이콘을 누르면 이름변경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가 임의로 단축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을수 있다.
*** My Computer
드라이브연결 상태를 보여준다. 만약 여기서 드라이브의 선택 사항을 해제하면 윈도우에서는 죽었다 깨나도 드라이브를 구경할수 없다.
탐색기고 뭐고 선택해제한 드라이브는 나타나지 않는다. 근데 도스모드에선 나타난다. 단지 윈도우에서 드라이브를 안보이게 할뿐이다. 어쩌면 불행한 사태(?)에서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정보이다.
*** Paranoia
1) Covering Your Tracks
Clear Run History at logon : 시작-실행에서 실행시킨 내용을 지운다.
Clear Document histroy at logon : 시작-문서의 내용을 모두 지운다.
Clear Find Files History at logon : 파일찾기에 저장된 내용을 지운다.
Clear Find Computer History at logon: 네트워크에 컴퓨터를 찾은 내용 을 지운다.
Clear Internet Exploer history at logon: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검색한 사이트정보를 모두 지운다
Clear Last User at logon: 컴퓨터를 사용한 사람의 기록으로 시작하지 않고 새로운 사용자의 이름으로 로그인 한다. 즉 윈도우95 시작할때마다 사용자를 물어본다. 암호도 물론 물어본다.
Clear Selected Items Now : 선택된 옵션의 내용을 지금 지운다.
여기서 Clear last User at logon을 선택하면 개인 사용자의 경우 윈도우 98이 부팅 될때마다 사용자의 이름을 물어보는 옵션이 나타난다면 엄청 불편할 것이다 따라서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고 , 여러사람이 돌아가면서 네트워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좋은 기능이다.
* 이 옵션을 사용하는 이유는 윈도우98을 사용하다보면 파일을 읽거나 찾기 인터넷 검색 등의 많은 작업을 한 기록이 하드드라이브에 Link 파일로 계속 누적이 된다. 비록 1kb 의 적은 용량이지만 이러한 기록들이 쌓이면 만만치 않은 저장공간의 낭비과 윈도우95가 로딩시에 많은 시간을 잡아 먹게 된다. 굳이 쓸필요는 없지만 가끔은 선택을 한다음 지워주어도 무방하다. 윈도우95의 기록정보를 일일이 Mdir 이나 탐색기로 찾아가 지우는 수고는 없앨수 있다는 것이다.
2) Things That Happen Behind Your Back
. Play audio CDs automatically : CD를 넣으면 자동으로 연주하게 하는 기능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 Player data Cds automatically: 자동실행되는 CD를 실행되게 하거나 정지 시키는 옵션이다
3) Illegal Operations
. Log application error to FAULTLOG.txt
쉽게 말해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에러가 발생기 그 기록을 FAULTLOG.TXT 파일에 기록을 하는 옵션이다. 프로그래머라면 선택해주면 아주 좋다. 중요한 정보가 포함될수 있으니 작업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Repair
1) Rebuild Icons : 시스템 아이콘을 초기상태로 환원 합니다. 내부적인 아이콘 링크가 잘못되었을 때 그 것을 고쳐 준다.
2) Repair font folder : 윈도우 폰트 촐터의 오류를 잡아 준다.
3) Repair system files: 윈도우 시스템파일의 동적연결의 수행을 초기화한다.
4) Repair Regedit : 레지스트리에 현재 잘못된 수행을 바로 잡는다.
5) Repair Associations : 파일의 연결상태를 체크하여 문제가있는 부분만 고친다.
이 기능은 전반적인 윈도우의 기본 설정을 따르므로 저장되어있는 System 레지스트리를 검색하여 적당한 기본 셋팅으로 바꿔 주는 것인데 문제가 발생한 루틴이나 정보만 바꾸게 된다. 나중에 씨스템 사용할 때에 파일 연결이나 아이콘의 잘못된 문제가 발생 한 것이 보고되면 사용자가 바로 잡으면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연결이 되지않던 프로그램이나 문제점이 일부 보완 되니 이점 유념하기 바란다. 이 기능은 전문적인 시스템 관리자가 사용하기를 바란다. 윈도우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호기심에 눌러보는것도 괜찮을 듯 싶다(?)
*** Boot
여기서는 윈도우즈가 부팅될 때 그 옵션을 지정하는 것인데 모르시는 분들은 C:\에 있는 MS-DOS.SYS를 수정하여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Tweak Ui에서는 버튼 클릭으로 모든 셋팅을 지원한다.
1) General
. Function Keys available for 2 seconds : Starting Windows95 가 나오기 전에 F4나 F8 키를 누르는 시간 타임이다. 대기시간 타임인데 정확하지 않을수 있고 키입력시간을 기다리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Start GUI automatically : 이 기능을 선택하지 않으면 윈도우95로 들어 가지않고 윈도우 MS-DOS시스템으로 부팅이 완료 된다.. 명령 프롬프트 에서 Win을 입력해야만 윈도우로 들어가게 된다.
. Display splash screen while booting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윈도우 부팅시 나타나는 로고 그림이 나타 나지 않는다. 윈도우 부팅속도가 조금 빨라지는 효과는 있다.
. Allow F4 to boot Previous operating system
윈도우 부팅시 F4키를 누르면 이전버젼의 MS-DOS 6.22로 부팅을 한다. 선택이 되어 있으면 Boot Menu에 이전버젼으로의 부팅 메뉴가 8번에 생성 되는데 단 윈도우95 업그레이드 설치자에 한 한다. Full Pack 설치자는 이옵션을 선택하면 아무런 메시지도 나오지 않는다.
2) Boot Menu
. Always show boot menu : 부팅시 F8키를 눌러야만 나오는 메뉴를 여기서 선택하면 부팅될때마다 나타난다. 위에 언급했듯이 풀버젼 설치자는 이전버젼의 부팅 메뉴가 나오지 않으며 업그레이드 설치자만 이전버젼의 기쁨을 사용할수 있다.
Continue booting after ( ) seconds : 이 메뉴가 화면상에 나타나게할 시간이다. 몇초정도가 적당한지는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면서 지정해주면 된다.
. Add/Remove 여기서는 프로그램을 직접 삭제하지 않고 단지 보여지는 정보만 지운다.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와 어면히 다르다. 즉 언인스톨은 지원하지 않는다. 나열된 정보중에 파일을 지울수 없다거나 지웠는데도 삭제/설치 옵션에는 나타나는 것들을 혼동 되지않게 지우기만 할수 있다.
. New
여기서는 새로만들기 버튼에 나타나는 파일을 나열해 놓은 것이다. 즉!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랫부분에 새로만들기가 나오는데 그곳에 등록되어 있는 만들 수 있는 파일들을 선택적으로 나타내게 할수 있다는 것인데, 한가지 흠은 지우거나 안나타나게 할순 있는데 만들기가 없는게 무척 아쉽다.
. Network
인터넷 설치를 하고 네트워크 사용 루틴이 있을때만 사용할수 있다. 이 명령은 접속시마다 시스템에서 물어보는 로그인 사용자를 자동으로 입력해 준다. 개중에 시스템을 어지럽게 쓰는 분들중 시스템에서 부팅시 자꾸 사용자 이름을 물어보는 경우가 가끔 있어서 통신상에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여기서 그 지정을 해두면 가차없이 부팅시 자동으로 입력해서 시작하게 해준다. 혹 Paranoia 옵션에서 Clear Last User at logon을 선택하지 않았는데도 시스템에서 물어 오는건 좀 엉켰다고 보아야 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면 이 기능으로 시작을 편안하게 하기 바란다.
1) logon
. Log on automatically at system startup
시작할 때 네트워크를 구별할 수 있는 사용자 이름을 물어올 경우 자동 으로 아래의 사용자 이름으로 시작을 하겠다!! 라는 말이다. 머리 아픈 분들만 표기하기 바란다. User name:
passward :
네트워크 관리를 하는 분들이라면 이름과 암호를 어떻게 넣는지는 잘 아시 리라 믿습니다. 모든 조절이 끝나면 확인 버튼을 눌러 모든 변경사항을 바꾸기 바란다.
Q. 윈도우 키와 탭 키로 프로그램 전환법
A.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을 전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마우스로 프로그램의 제목 표시줄을 클릭하거나 작업 표시 중에 있는 해당 아이콘을 클릭한다. 또 키를 눌러도 된다. 윈도우 98은 여기에 한 가지 방법이 더 추가됐는데 바로 윈도우 키와 탭 키를 누르면 작업 표시줄(시작, 작업중인 프로그램, 트레이에 등록된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선택 상태로 전환돼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작업은 이렇게 해보자. 나모를 하고 있는데 다른 프로그램으로 가고 싶다. 그러면 윈키를 한번 누른 후 취소버튼을 누른 후부터 Tab키가 먹혀 전환이 됩니다.
Q. 윈도우의 설정 저장법
A.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종료한 다음 다시 실행할 때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종료 당시의 윈도우(창)의 크기와 위치가 그대로 적용되지만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도 많다. 이런 경우 매번 윈도우의 크기와 위치를 변경해줘야 하는데 프로그램을 종료할 때 Ctrl 키를 함께 누르면 윈도우 크기와 위치가 저장돼 다음 실행할 때 그대로 열린다. 윈미에서 인터넷과 메모장을 실행해본 결과 되지 않았다.
etc)무소음PC튜닝동호회(비영리,비로그인) http://www.quietpc.co.kr 영화다운걸어놓고 잠잘때 시끄러운분들은 가보세요. 조용해집니다. 소음없는 컴퓨터를 조립할수도있어요.
Q. 아이콘 크기 조절
A. 바탕화면을 보니까 아이콘의 크기가 너무 적어요. 또는 아이콘은 정상인데 아이콘 밑의 글씨가 너무 적어요. 이럴 땐 이렇게 하세요. 디스플레이 등록정보-화면배색-항목-아이콘크기조절 또는 아이콘 글꼴 크기 조절을 하면 됩니다.
Q. 파일을 지워야 하는데 안지워진다면 어떻게 지워야 하나요? 휴지통에 파일이 있어서 비우기 하면 지울 수 없다고 나옵니다. 어떻게 지울 수 있나요?
A. 분명 인터넷공유 또는 파일공유가 되어 있을 것이다. 공유를 해제하고 지우면 "MSCVRT" "fran_is" 사용중이라면서 못지운다........:"는 메시지는 뜨지 않습니다.
Q. 윈도우 보안설정에 관한 질문있어요. 친구가 카드메일을 보냈는데 아웃룩으로 확인하니까, `잘못된 보안설정 때문에 ActiveX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라는문구가 나오면서 카드에 삽입된 내용도 안나오고 플래시로 만든 카드 자체는 볼 수가 없네요. 어떻게 하면 친구가 처음 보낸 내용 그대로를 볼수 있죠?
A. 인터넷 옵션--보안으로 가셔서 사용자 정의로 되어 있다면 기본수준을 클릭하세요. 보통으로 되어 있다면 낮음으로 설정하세요.
Q. 메모리 부족 메시지가 메모장에 뜹니다. 인터넷상의 글을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넣기 하려면 메모리 부족메시지가 뜹니다.
A. 메모장파일의 크기에 제한이 있습니다. 새로운 메모장을 열면 잘됩니다.
Q. 윈도우 Me 테크 & 팁 : cd 키 없이 윈미 설치하기
A. 윈미는 거의 설치가 다 된후 시디키를 물어보기 때문에 깜빡해서 시디키를 뺀채로 구운후 하드를 새로 포맷하고 설치를 할 경우 낭패를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시디키를 물어볼때 일단 설치 취소를 한뒤 안전모드로 들어갑니다. 놀랍게도 윈도우로 들어갑니다. 그때 레지스트리를 고칩니다. 레지스트리에 보면 사용자 정보와 윈도우 버전 시디키가 등록돼 있는곳이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원래 시디키가 써 있어야 할 자리에 아무것도 없는것이 보입니다. 그곳에 아무 숫자나 막 쳐줍니다. 그런후 다시 리부팅 한후 설치를 다시 하시면 됩니다. 뭐 이런 방법보다는 포맷하기 전에 미리 CD-key를 메모해두는 게 훨 나은 방법이겠죠.
Q. 윈도우로고를 안보이게 하려면? 윈도우98 씁니다. 그런데 부팅시, 윈도우 로고화면이 너무 오래 뜹니다. 40초가량이나 떠 있읍니다. 전에 586 잠깐 쓴적이 있는데 이렇게 오래 떠 있지 않았었는데요. 지금은 펜3 쓰는데 부팅시 로고 화면이 너무 오래 떠서 부팅시간을 잡아 먹네요. 그런데 부팅시 윈 로고화면을 없앨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윈 로고 화면을 없애도 별 지장이 없는건지도 궁굼합니다.
A. 부팅시 로고가 안뜨게 해도 아무런 상관없습니다.
MSDOS.SYS 를 이용해서 Logo=0 항목을 추가하면 됩니다.
우선 이파일(시스템파일)을 보이게 하기 위해서 폴더옵션에서 모든파일보기로 해줍니다.
시작-찾기-파일(msdos.sys) 을 통해 찾아보세요. 루트에 있죠. c:에..그 파일을 마우스오른쪽 클릭하여 등록정보로 들어가서 이 파일에 부여된 읽기전용, 숨김 항목을 해제한 후에 이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연결프로그램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그중에 노트패드를 선택하여 파일안의 내용을 읽어들입니다. [Paths]항목과 [Options]이 나오죠.
[Options]항목에 Logo=0 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Options]
BootMulti=1
logo=0
BootGUI=1
DoubleBuffer=1
AutoScan=1
WinVer=4.10.2222
그후 Alt+F->S를 이용해서 저장시켜주시고 빠져 나오세요. 그후 꼭 msdos.sys속성(읽기,숨김,시스템)해제했던 것 다시 속성을 부여해주세요. 그럼 완료...
Q.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GIF파일로 저장하기. 여러분 애니메이션 만들 때 GIF애니메이터로 만들기 짜증나시죠.
A.
1.우선 플래시로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2.메뉴에 File/Export Movie로 저장할 때, 확장자를 Gif로 설정합니다. 저장할 때 창이 하나 더 뜨는데 칼라는 128이 좋을 것입니다.
Q. 도스게임 윈도우에서 화면 깨지지않게 하는방법..
A. 우선 실행파일의 등록정보를 엽니다. 그 다음 화면 버튼을 누릅니다. 전체화면에 체크하시고 50행으로 해주세요. 이제 기타를 누루세요. 윈도로 바로가기에 체크된거 빼고 나머지는 다 체크를 취소하세요. 그 다음에 확인을 누르고 게임을 실행하면 화면이 깨지지 않습니다.
Q. 파일을 다운받아 푸는데 crc,001,002 를 클릭하면 오류라고 하면서 다시 다운받으라고 하죠?
A. 분할된 파일을 합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합쳐서 실행해 보세요. RZJOIN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Q. asf->mp3로 변환
A. asf를 mp3로 변환하실려면 먼저 asf 파일을 확장자만 wma로 변경하시고, 디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해 mp3로 변환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Q. 비디오 메모리가 화질에 미치는 영향
A. 화질과 비디오 메모리 간에는 거의 상관 관계가 없다. 화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칩셋(보다 정확히는 칩셋 내에 포함되어 있거나 칩셋 외부에 같이 존재하는 램댁)과 카드 자체의 설계이다. 램댁의 성능은 선명한 화면 및 색감과 직결되며, 보드의 설계는 노이즈의 개입과 관련 있다. 기판 설계가 나쁠 경우 칩셋에서 모니터로 나가는 신호에 노이즈가 개입되며, 그 결과 화면의 픽셀이 번지거나 혹은 색상이 희뿌옇게 된다. 똑같은 칩셋, 똑같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 각종 그래픽 카드들의 색감 및 성능이 다른 것은 이 때문이다. 비디오 메모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분은 안정성과 속도이다. 일반 PC 사용자 64MB 그래픽 카드는 불필요하다. 일반 PC 사용자드에게는 32MB 비디오 메모리를 장착한 그래픽 카드로도 충분하다.
최근 들어 64MB의 비디오 메모리를 장착한 그래픽 카드가 출시되고 있는데 일반 사용자에게는 필요 없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다.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용자라면 몰라도, 단순히 인터넷, 간단한 게임과 업무 등에 사용할 거라면 가격 대비 성능에서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
많은 벤치마크가 32MB와 64MB에서 성능의 차이가 전혀 없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차이가 나는 부분은 단지 1600×1200 이상의 고해상도에서 32bit의 컬러를 사용하는 경우뿐이다. 하지만 이러한 고해상도/고색상에서 3D 화면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32MB의 비디오 메모리를 장착한 그래픽 카드만으로도 충분하다.
Q. AGP란 무엇인가
A. AGP 슬롯은 현재 그래픽 카드 전용 슬롯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AGP(Accelerated Graphics Port, 가속 그래픽 포트)는 1997년 발표된 고대역폭(high-bandwidth) 32-bit PC 버스이다. AGP는 66MHz(1x), 132MHz(2x), 264MHz(4x) 속도로 동작한다.
AGP 방식은 인텔 펜티엄Ⅱ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처음 등장했는데, 당시 펜티엄Ⅱ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인 440LX/BX/EX에 AGP 슬롯이 장착돼 출시되어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다.
Q. 열려 있는 MS 워드 문서 한 번에 저장하기
A. 다른 문서를 참고하면서 새로운 문서를 만들 때나, 작업 중 원본 문서의 오류를 찾아 수정해야 할 때에는 문서를 여러 개 띄워놓고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처럼 여러 개의 문서 창을 동시에 띄워놓고 작업을 하다가 PC가 다운되어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렇다고 창을 하나씩 돌려가며 일일이 저장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런 경우 단축키 하나로 모든 창의 문서들을 일괄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그렇게 하면 작업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물론이고, 문서가 유실되는 사고도 훨씬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열려 있는 MS 워드 문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메뉴에서 '도구→사용자 정의'를 선택한다. '사용자 정의' 창이 열리면 아래쪽에 있는 '키보드' 버튼을 클릭한 후 '키보드 사용자 정의' 창의 종류'는 '파일'로, 오른쪽의 '명령'은 'FileSaveAll'로 지정한다. 그리고 나서 '새 바로 가기 키 입력' 난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 입력 커서를 이동시키고 키보드에서 <Alt+S>를 누른 다음 오른쪽에 있는 '지정' 버튼을 누른다. 이로써 모든 워드 문서를 한 번에 저장할 수 있도록 단축키가 <Alt+S>로 지정된 것이다. 앞으로는 작업 중에 해당 단축키만 누르면 현재 열려 있는 문서들이 일괄 저장될 것이다.
Q. 비트와 바이트
A. 컴퓨터는 숫자 0과 1로만 이루어진 2진수 형태의 기계어를 사용한다. 이러한 기계어를 사용하여 컴퓨터, 프린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등과 같은 전산 장치를 작동하는 칩과 마이크로프로세싱 장치를 위한 명령어를 만든다.
비트(bit)와 바이트(byte)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비트는 컴퓨터가 사용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 0이나 1로 표시되며, 바이트는 8개의 비트로 구성된다.
Q. CPU 클록
A. CPU 클록, 이렇게 결정된다. 클록 속도란 CPU가 명령이나 자료를 처리하는 속도를 말하며, 보통 클록당 1개의 명령을 처리한다고 볼 수 있다. 가령 1MHz CPU라고 하면 1초에 100만 개의 명령을 처리할 수 있다는 의미다. 현재 판매되는 최고 클록의 CPU인 인텔의 1.8GHz의 경우는 이론대로라면 1초에 18억 개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CPU의 클록 속도는 곧 CPU의 초당 데이터 처리량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수치가 높을수록 좀더 빠른 CPU라고 볼 수 있다. 그럼 CPU의 클록 속도가 제품마다 다른 것은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일까? 요컨대, CPU의 클록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CPU 생산의 모든 공정이 완료되면, 마지막 단계에서 성능을 평가하여 클록을 결정하게 된다. 이 과정을 일반적으로 '한계 테스트'라고 하는데, CPU가 어느 정도의 클록까지 낼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이다. 같은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이라 할지라도 청결도와 환경에 따라 CPU의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한계 테스트에서도 각기 다른 성능을 보인다. 한계 테스트에서는 클록 결정을 위한 테스트와 안정성 테스트가 동시에 이뤄진다. 이런 한계 테스트를 통해 클록이 결정되면 흔히 말하는 1GHz라든가 1.4GHz라는 수치가 나오는 것이다. 그런데 클록 수치는 한계 테스트에서 CPU가 낼 수 있는 최대 클록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안정적인 클록으로 정한다. 즉, 1.8GHz의 CPU라면 그 이상의 클록을 낼 수 있는 것이다. 오버클록이 가능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이런 기본적인 공정 외에 클록을 결정하는 요인이 또 있다. 바로 시장성이다. 제품 중에는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인기 상품이 있는가 하면 비인기 상품도 있다. 인기 상품의 경우는 제품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럴 경우에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제품을 출하할 때 일부러 클록 수치를 낮추어 표시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1GHz 제품이 많이 팔려 공급이 달릴 경우 1.2GHz 제품이더라도 1GHz로 표시하여 출시한다는 것이다. 결국 CPU의 클록을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한계 테스트에 의한 안정적인 클록 수치와 시장성을 고려한 임의의 클록 수치가 그것이다.
Q. 현재 제가 회사에서 사용하는 PC에서는 레지스트리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려고 하면 '관리자가 레지스트리를 편집할 수 없도록 설정했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뜹니다. 어떻게 해야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수 있을까요?
A. 공용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네트워크나 제어판, 레지스트리 설정 기능이 잠겨 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보통 Poledi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잠가놓은 것인데, 대부분 잠금 기능을 설정한 관리자가 프로그램을 하드디스크에 남겨둡니다. 'C:\WindowSpoledit' 디렉터리 내에 있는 'Poledit.exe'가 바로 그 프로그램이지요. 이 프로그램만 있으면 네트워크나 레지스트리 등의 잠금 기능을 모두 해제할 수 있습니다.
Poledit라는 프로그램으로 로컬 컴퓨터의 각종 시스템 환경을 제어할 수 있다. Poledit는 사용 권한 및 기능을 제한할 수 있다. 각종 메뉴나 기능을 숨기는 것도 가능하다. Poledit를 이용하면 제어판이나 디스플레이까지 제어할 수 있다.
Q. 메일을 읽은 후 지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없어지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A. 애인이나 친구에게 지극히 사적이거나 개인적인 메일을 보낼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엠팔(empal.empas.com)에서 제공하는 폭탄메일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재미있는 방법이다. 메일 보내기 옵션에서 폭탄메일로 지정하면 메일을 받고 지정한 시간이 경과하면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으로 폭발 모습을 보여주며 자동으로 메일을 삭제해 준다. 단, 폭탄메일 서비스는 엠팔 사용자끼리만 가능하므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메일을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엠팔 서비스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Q. 익스플로러 주소 창에서 한글로 서핑하려면?(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되는 기능이긴합니다만..혹 안된다면...)
A. ·홈페이지 : www.duriro.com
얼마 전부터 한글 도메인 서비스가 시작됨에 따라 한글 도메인을 이용한 웹 접속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익스플로러의 주소 창에다 영문 도메인을 입력하는 것이 습관화된 네티즌이 더 많을 것이다. 이들 중에는 한글로 웹 접속을 하고 싶어도 이용 방법이나 관련 프로그램을 잘 몰라 어쩔 수 없이 영문 도메인을 사용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두리로(Duriro)는 익스플로러의 주소 창에서 곧바로 한글로 도메인명을 입력해 웹 서핑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서핑 툴이다. 기존의 유틸리티가 별도의 주소 창을 이용하는 데 반해, 두리로는 익스플로러의 주소 창을 그대로 이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외국 사이트도 한글로 입력하면 곧바로 접속이 이루어진다. 이 프로그램은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제작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곧바로 설치할 수 있다.
Q. 익명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나요?
A. 짝사랑하는 그녀에게 익명으로 메일 띄우기
굿세이(www.goodsay.com) 사이트에 접속해 상단의 '익명 메일'을 클릭해 보자. 사랑을 고백하거나 누군가에게 이름을 밝히지 않고 의견을 개진하고 싶을 때 익명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다. 친절하게도 사랑 고백, 건의, 칭찬, 충고, 감사 등 내용에 따라 메뉴가 구분돼 있다. 내용을 작성하고 '보내기'를 클릭하면 자신을 노출시키지 않고 메일을 보낼 수 있다.
Q. 외국에서 외국컴퓨터로 한글메일을 보낼 수 있나요?
A. 어느 나라에 가도 거뜬히 한글 메일을 보낼 수 있다.
해외 출장을 갔을 경우 그 곳 PC를 사용해 이메일을 보내자면 상당히 불편하다. 윈도의 한글 언어 팩이 깔려 있지 않아 한글로 이메일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Langoo(www.langoo.com)는 이런 불편을 해소해 주는 사이트이다. 회원 가입 후 사이트에 로그인한다. 편지함을 클릭한 뒤 '편지 쓰기'로 들어가 '한글 자판 방식'을 선택하고 편지를 작성하면 세계 어느 곳에서나 한글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
참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보기-인코딩에서의 설정은 그나라의 언어로 보는 것만 가능하겠다. 한글로 쓰려면 당연히 한글언어팩을 설치해야 하겠다.
국민 게임이라 부르는 '고스톱'. 이 게임의 규칙 중에는 '흔들면 두 배'라는 것이 있다. 그런데 PC에도 흔들면 서너 배 빨라지는 것이 있다는 이야기는 금시초문일 것이다. 윈도에서 하드디스크 포맷하는 중에 마우스를 마구 흔들면(?) 포맷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진다는데, 이 말이 사실인지 확인해 보자.
새로 사온 40GB짜리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면서 생긴 일이다. 윈도 98은 나의 새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느라 진땀을 빼는 중이었고, 친절하게도 그 과정을 막대 그래프로 보여주었다. 윈도 98은 나름대로 새 하드디스크에 트랙과 섹터를 나누느라 최선을 다했지만, 40GB나 되는 엄청난 용량을 전부 포맷할 때까지 멍하니 화면만 바라보는 일이 차츰 지겨워지기 시작했다. "뭐가 이렇게 느려! 어서 빨리 9,999MHz짜리 CPU가 나오든지 해야지, 이거 원…."
신경질적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빙글빙글 돌리던 나는 "앗!" 하고 외마디 소리를 지를 수밖에 없었다. 마우스를 마구 흔들자 포맷 과정을 나타내는 막대 그래프가 훨씬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 아닌가? 그것도 2배나…. 아니다, 최소한 5∼6배는 더 빨리 포맷한다. 흔들기를 멈추면 그래프 그리는 속도가 원래대로 돌아가고, 다시 마구 흔들면 빨라진다. 그야말로 귀신이 곡할 노릇이다. 흔들면 돈을 두 배 물어야 하는 고스톱도 아니고 이게 웬 해괴한 일이란 말인가?!
Q. 하드디스크 포맷에 얽힌 미스터리 10가지
A. 먼저 3.5인치 디스켓으로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도스로 부팅한 뒤 도스 명령으로 포맷을 했을 때의 시간과, 윈도로 부팅한 뒤 윈도 탐색기에서 포맷하는 시간을 비교했다. 20GB짜리 하드디스크를 기준으로 했을 때 도스에서는 15분 16초, 윈도에서는 1분 26초가 걸렸다.
도스보다 윈도에서 포맷할 때의 시간이 훨씬 적게 걸린다. 왜 그럴까? 윈도에서의 포맷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이유까지 알고 있는 이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도스 포맷 명령은 '불량 섹터 매핑'이라는 다른 작업도 함께 수행하기 때문이다. 이 작업은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데이터를 이상 없이 저장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불량 섹터 매핑은 모든 섹터의 헤더를 읽어서 섹터에 이상이 있는지 검사하고, 불량 섹터가 있으면 그 섹터가 있는 클러스터는 FAT에 불량이라고 표시해 시스템이 그 클러스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하지만 윈도 95·98·Me 등은 그 과정을 생략하고 포맷한 뒤, '디스크 검사' 프로그램을 이용해 검사하는 것이 좋다는 안내 메시지만 내보낸다. 따라서 도스보다 윈도가 포맷을 빨리 수행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럼 이번에는 윈도에서 마우스를 빙글빙글 돌리면 얼마나 시간이 단축되는지 시간을 재보았다. 포맷 명령을 내린 뒤 바로 마우스를 흔들었더니, 단 18초 만에 20GB짜리 하드디스크를 100% 포맷할 수 있었다. 이제 눈으로 직접 확인한 이상 '마우스를 빠르게 움직이면 포맷 속도가 빨라진다.'는 이야기는 사실이 되어버렸다.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지만, 어쨌든 이것이 사실이라는 전제하에 몇 가지 궁금증을 차례로 풀어보았다.
Q1 : 마우스를 빨리 흔들수록 포맷 속도 역시 빨라지나?
A1 : 그렇지 않다. 너무 느리게 마우스를 움직이면 아예 포맷 속도가 빨라지지 않으며, 어느 정도 속도 이상만 되면 팔에 쥐가 나도록 최선을 다해 빨리 돌릴 때나 그렇지 않을 때나 포맷 속도는 마찬가지다.
Q2 : 마우스를 빨리 움직이기만 하면 되나? 특별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만 빨라지는 것은 아닌가?
A2 : 동그라미를 그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좌우로만 빠르게 이동하거나, 위아래로 재빨리 움직이면 효과를 보지 못했다.
Q3 : 포맷에는 '빠른 포맷'과 '전체'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윈도에서 수행하는 포맷은 도스의 빠른 포맷과 같기 때문에 빠른 것이 아닐까?
A3 : 그렇지 않다. 한 번도 포맷을 한 적이 없는 새 하드디스크는 아예 '빠른 포맷' 명령을 쓸 수 없기 때문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불량 섹터 매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윈도 포맷이 더 빠른 것이다.
Q4 : 도스의 '빠른 포맷'보다 마우스 돌리는 포맷 방법이 더 빠른가? 즉, 이 방법이 가장 빠른 포맷 방법인가?
A4 : 아니다. 20GB짜리 하드디스크를 도스에서 '빠른 포맷'으로 돌렸을 때는 11.4초만 에 끝났다.
Q5 : 마우스는 PS/2 방식이든 USB 방식이든 가리지 않고 돌리기만 하면 포맷 속도가 빨라지나?
A5 : 그렇다. PS/2, USB 방식 모두 테스트해 보았는데 마우스의 종류는 가리지 않았다.
Q6 : PS/2 포트에 연결해 쓰는 장치로는 마우스 외에 키보드가 있다. 키보드를 빨리 눌러도 포맷 속도가 빨라지지 않을까?
A6 : 아니다. 키보드로 테스트할 때는 윈도의 단축 키와 맞물려 오작동하는 일이 생기고, 단축 키와 중복되지 않는 것만 빠르게 연타했을 때도 전혀 효과가 없었다.
Q7 : 하드디스크 종류에 상관없이 포맷 속도가 빨라지는가?
A7 : 울트라 DMA33, 울트라 DMA66, 울트라 DMA100을 이용하는 하드디스크를 테스트해 보았는데 모두 빨라졌다. 회전 속도 역시 가리지 않는다. 5,400rpm과 7,200rpm 두 방식 모두 빨라진다.
Q8 : 하드디스크를 연결하는 방법에는 4가지가 있다. 프라이머리 마스터·슬레이브, 세컨더리 마스터·슬레이브가 그것이다. 어디에 연결하더라도 빨라지나?
A8 : 프라이머리 마스터는 테스트할 수가 없다. 그도 그럴 것이 윈도가 깔려 있는 프라이머리 마스터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는 일은 원천적으로 봉쇄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머지 세 가지 방법은 모두 빨라진다.
Q9 : 메인보드 칩셋 종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지는 않았나?
A9 : 그렇지 않다. 테스트한 메인보드 칩셋은 인텔 440BX, 인텔 820, 인텔 815, 인텔 815EP, 비아 694X 등이었다. 메인보드를 가리지 않고 모두 빨라졌다.
Q10 : 그렇다면, 왜 마우스를 흔들면 포맷 속도가 빨라지는가?
A10 : 이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먼저 국내에서 유일하게 하드디스크를 직접 제조하는 삼성전자 스토리지사업부 CS팀에 근무하는 직원을 인터뷰했다. 하지만 실망스럽게도 "잘 모르겠다."는 답변이었다. 그래서 메인보드 제조회사, 마이크로소프트, 유명 하드웨어 관련 인터넷 사이트 직원 등 수많은 사람에게 똑같은 질문을 던졌지만 반응은 단 두 가지였다. 하나는 "오늘 처음 듣는 이야기다.", 다른 하나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기자와 같은 "글쎄, 나도 모르겠다."였다. 호기심의 해답을 찾아내지는 못했지만, 실제 테스트를 통해 진위 여부를 가려내는 데는 성공했다.
하드디스크의 부팅에러메시지
사실 하드디스크의 문제로 인해 부팅이 되지 않을 때는 정말 답답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있다면 부팅시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들이 출력될 텐데, 이들 에러 메시지를 정복하세요.
HDD CONTROLLER FAILURE
이런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면 하드디스크에 연결된 케이블을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아주 드물게 전원 케이블이나 데이터 케이블이 느슨하게 빠져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데이터 케이블의 방향이 잘못된 경우입니다. 반드시 데이터 케이블의 빨간색 선(1번 선)이 하드디스크의 전원 케이블 쪽을 향하게 해서 헐겁지 않게 연결합니다.
Disk boot failure & Missing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어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시스템 파일을 복구하는 것은 부팅 디스켓을 넣고 도스 모드에서 'sys c:'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해낼 수 있지만, 에러 메시지의 원인이 다른 부분에 있을 수도 있으므로 CMOS의 하드디스크 정보부터 파티션까지 꼼꼼하게 체크해 봐야 합니다.
Drive failure invalid configuration Press to continue
CMOS에 설정된 하드디스크 정보가 사라진 경우입니다. 윈도 98 같은 운영체제는 CMOS에 있는 하드디스크 정보를 가지고 인식하고 모든 작용을 하기 때문에 CMOS에 잘못된 정보가 들어가 있을 때는 운영체제를 위시한 프로그램들이 전혀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에러 메시지는 하드디스크가 잘못되어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CMOS에서 하드디스크 정보를 다시 설정해 주면 됩니다.
NO ROM BASIC HALTED/Invalid partition table
파티션 작업을 한 후 실행 영역 설정을 해주지 않은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부팅 디스켓으로 부팅해서 fdisk 작업을 다시 해야 합니다. 파티션 작업을 하고 2번 메뉴의 'Set Active Partition'을 이용해 실행 영역을 설정한 후 재부팅해 포맷해야만 c 드라이브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따라서는 'Press a Key REBOOT'라는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CMOS에서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지 않는다.
CMOS의 하드디스크 자동 인식에서 하드디스크를 찾지 못한다면 점퍼 세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컴퓨터에 하나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때 하드디스크의 점퍼가 슬레이브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인지 확인해 보세요. 점퍼 세팅 못지않게 주의할 것은 바로 데이터 케이블의 커넥터 부분입니다.
메인보드에는 하드디스크와 CD-ROM 드라이브를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가 2개 있는데, 각각 프라이머리(Primary)와 세컨더리(Secondary)라고 합니다. 각각의 커넥터마다 마스터와 슬레이브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4개의 하드디스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인보드의 프라이머리, 세컨더리 커넥터와 하드디스크의 마스터, 슬레이브 점퍼 설정을 확인합니다.
쿠키(cookie)란 무엇인가?
쿠키(cookie)란 서버쪽에서 클라이언트쪽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또 그 정보를 다시 뽑아낼 수 있도록하는 시스템을 일컫습니다. 쿠키는 보통 CGI나 자바스크립트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서버쪽에서 문서정보를 클라이언트 쪽으로 보낼 때, 클라이언트쪽에 저장할 정보(이것을 쿠키라 함)를 같이 보냅니다. 추후에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게로 정보를 요청할 때, 저장되어 있는 쿠키중 서버쪽과 일치되는 정보를 같이 서버로 넘겨 주게됩니다. 이 쿠키를 사용함으로서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서로에 대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음으로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합니다. 그 일례로, 여러가지 게시판에서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쿠키로 저장 해 두면 다음 번 사용자가 접속할 때, 번거롭게 다시 사용자 확인을 위한 페이지가 필요가 없이, 사용자 정보를 바로 얻어서 접속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Q. mov 확장자가 붙은 화일을 읽을 수가 없네요.
A. mov는 파일 변환을 하지 않는 이상 다른 플레이어(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리얼플레이어등...)에서 재생할 수 없을겁니다. mov 재생 프로그램으로는 "QuickTime"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로 제공되니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을것 같네요.
Q. 동영상 연결될 때 자꾸 리얼플레이어로 되는데 그거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로 어떻게 바꾸죠. mpa파일이 리얼플레이어로 실행됩니다.
A. 이건 mpa확장자를 가진 파일의 연결프로그램을 항상 윈미플레이어로 열게 바꿔줘야만 합니다. 단순히 윈미플레이어-도구-옵션-형식에서 파일을 설정해준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당연히 이 설정도 해줘야 하고 그다음에 우선 mpa파일을 어떤 수를 동원해서라도 다운받습니다. 그후에 연결프로그램을 윈미플레이어로 항상 실행되게 하시면 됩니다.
Q.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지운편지함으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메일을 삭제 하려면...
A. 메일을 선택 후 키보드의 Shift+Del키를 누르시어 삭제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에서도 마찬가지로 파일을 삭제할 때 Shift+Del키를 누르시면 휴지통으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삭제가 됩니다.
Q. 화면 우상단의 최소화, 이전크기로, 닫기의 버튼표시가 숫자로 나오네요
A.
1. 창닫기 단추등에서 숫자등이 나타날때 일반적인 해결방법으로는 안전모드로 부팅하시고 다시 정상모드로 부팅하시면 대부분 정상적으로 됩니다.
2. 윈도우 리소스 자원 부족
프로그램 중에서 리소스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삭제하여 주시면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제아무리 빵빵한 컴퓨터도 윈도우 리소스는 동일하게 128KB밖에 되지 않습니다.
3. 위와 같은 과정으로 해결이 안되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세요.
그래도 안된다면 시작-검색-ttfcache파일을 검색하여 삭제한뒤 재부팅한다.(캐시파일손상의 경우)
윈도우를 재부팅 할때 F8 키를 눌러 부팅메뉴가 나오면 안전모드(Safe Mode)로 부팅을 합니다. 아무 작업을 하지 마시고 시스템 종료의 "시스템 다시 시작" 을 선택하여 재부팅 하여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상에서 삭제가 안될 경우에는 컴퓨터를 부팅할때 화면에 "Starting Windows 9X...." 라는 메세지가 나올때 F8 키를 on/off 반복적으로 누르면 몇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Command Prompt Only" 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윈도우95(98)가 실행되지 않고 도스상태로 부팅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windows 디렉토리로 가서 ttfcache 라는 파일을 지워주면 됩니다.
이 파일은 확장명이 없고, 속성이 Hidden 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지울수가 없습니다.
파일 유틸리티(MDir, 또는 attrib 명령)를 이용해서 속성을 바꾸어 준후 지워야 합니다.
지우는 법은 일단 windows 디렉토리에 가셔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십시요.
c:\windows\attrib ttfcache -r -h -s 엔터
c:\windows\del ttfcache 엔터
이렇게 하면 ttfcache 를 지울수 있습니다.
다음엔 재 부팅을 하시면 해결 됩니다.
4. 이것도 안 될시 화면표시 글꼴인 marlett.ttf파일이 손상된 경우입니다. 윈도우 CD나 다른 컴에서 이 파일을 복사하셔서 본인의 컴퓨터에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이 파일의 위치는 c:\windows\fonts 폴더입니다.
Q. 윈도우 아이콘이 이상해요.
A. 윈도98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버그 중에 하나가 아이콘들이 가끔 깨지는 경우이다. 이때는 "C:\Windows" 폴더에 있는 "ShelliconCache"라는 파일을 지우고 윈도를 재부팅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재부팅하면 정상적인 shelliconcache가 다시 생성되므로 실습시 과감하게 삭제해도 됩니다.
Q. 멜이 도착하면 아웃룩익스프레스에서 음성으로 알려주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A. 우선 메일이 도착했을 때 아웃룩익스프레스에서 알리게 설정을 하셔야 겠네요.
아웃룩익스프레스-도구-옵션-일반-메시지배달(새로운 메시지가 도착하면 신호음울림에 체크, 다음시간마다 새메시지 확인에 적당한 시간 입력) 그후에 제어판-사운드,멀티미디어-새메일알림에 체크를 하시고, 적당한 파일(확장자는 wav)을 지정 해주면 되겠네요. 음성을 듣고 싶다면 인터넷항해를 해보면 별의별 소리파일들이 있어요. 그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소리를 컴에 저장해놓고 그 파일을 지정해주면 되겠네요.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아웃룩을 실행을 시켜놓은 상태에서만 새메시지확인에 체크했던 설정들이 유효하겠네요. 실행시켜놓지 않으면 아웃룩이 저절로 켜지면서 소리로 알려주지는 않겠죠.
Q. COM포트가 없고 LPT포트만 하나 잡히는데. 모뎀을 사용하는데 c-mos에서도 확인 할 수가 없어서 답답하네요.
A. 제어판의 새 하드웨어 추가제거를 사용하여 com 포트를 추가 하세요. com 포트가 마우스와 충돌하는지 내컴퓨터 등록 정보창에서 확인 하시구요.
충돌이 있다면 수동전환 ..인터럽트 요구값을 변경 하세요
Q. 메모리를 64에서 256으로 바꿨는데 부팅이 안됩니다. 다시64끼면 잘됩니다.
A. 먼저 vx칩셋이 장착된 펜티엄을 사용하고 있다면AT타입의 메모리인지 확인하세요. PC100,133인지 확인하시고,
문제가 없다면, 일단은 부팅..del키...cmos셋업으로 들어 간뒤 bios features setup 항목중 quick power on self test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하고cmos 설정을 저장 하세요. 그리고 재부팅하면 자동으로 업된 메모리를 잡아 주고 부팅이 됩니다.
ps: 메모리 자체의 이상일수도 있으니 다른 컴에서 먼저 테스트 한번 해보세요.
Q. 스타크래프트 매니아입니다. 주로 아시아1번서버에서 하는데 어느순간(한 3주정도전)인가부터 조인을 하면 creater의 lantency가 high하다고 나옵니다. 저의 렌턴시는 거의 초록색띠 한개인데 다른사람들은 떡볶이처럼 빨갛게 나옵니다. 제가 방을 만들면 다른사람이 못들어오고, 처음에는 아시아 서버가 이상한줄 알았는데, 친구들과 아시아 1번에서 만나서 같이 오락을 할려고 하는데, 저만 접속이 안되네요... 그럼 우리집이 뭔가 잘못된거겠죠? 처음에는 친구들이랑 같이할려고 한 2시간 노력하다가 포기하고 이제는 렌턴시가 하이 나오면 난 그냥 안한다고 합니다. 이거 고쳐볼려고 스타도 다시 깔아봤고, 하드도 포멧했다가 다시해봐도 똑같네요. 운영체제는 윈도우2000프로페셔날이구, CPU는 P3-500, 메모리 256, 비디오카드메모리 32, 메가패스 접속방법은 Connection to pppoe 라는 네트워크및 전화접속연결열기라는 방법을 씁니다. 참, 그리고 스타가 저만 안되는것을 알고 포트리스를 할려고 하니까 유료회원사의 IP, 혹은 등록된 IP가 아니라며 아예 로그인이 안되네요. 아님 이것도 우리집만 안되는 것일까요?
A.
1) 스타크래프트: 그럴경우 스타크래프트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 보시거나, 이렇게 단순한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스타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한빛 소프트일겁니다.)를 방문하셔서 FAQ나 게시판에서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일전에 방문해 보니 윈2000에서의 그러한 문제점에 대한 방안도 있는것 같더군요.
2) 포트리스: "유료회원사의 IP, 혹은 등록된 IP가 아닙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포트리스를 종료하시고 내장형 ADSL일 경우 인터넷 연결을 끊고 다시 접속하시거나 외장형의 경우 모뎀 전원을 다시 껏다가 켜시고 포트리스를 실행하시면 해결이 될 겁니다. 유동IP라 그런다고 하더군요.
3) 아니면 인터넷 연결프로그램을 바꿔보세요.
Q. 파티션 마법사로 하드 분할해 놓았는데 거기에 윈도우 설치하려 하니까 D:드라이브가 에러있다고 나오면서 수정을 클릭해야만 SETUP이 진행됩니다.
A. 파티션 마법사로 하드 분할해 놓았을 때 주의해야 될 것은 그 당시에 설치했던 프로그램이 그대로 있어야 합니다. 도중에 포맷을 시키고 윈도우를 재설치하였을 때에 다시 파티션마법사를 설치 후 파티션 마법사로 분할되어 있는 하드를 합치려고 해도 에러만 뜨고 절대 합쳐지지 않습니다. 엄청난 결함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도중에 하드를 포맷시키고 윈도우를 설치하려고 하면 분할된 드라이브를 정상 드라이브로 인식하지 않고 에러가 있는 드라이브로 인식합니다. 이럴 때에는 뜬 창에서 수정을 클릭하셔서 복구를 해주셔야만 SETUP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참고로 파티션마법사로 분할한 후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면 디스크에 에러가 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Q. 노트북에 윈98설치시 "H/W 설치 및 설정완료" 작업에서
---PC카드(PCMCIA)마법사---
PC카드 마법사로 (32비트 Windows 드라이버와 충돌 가능성이 있는) 기존의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pc카드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32비트 windows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pc카드 드라이버지원기능을 설치할 때 pc카드를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pc카드를 사용하여 pc카드 드라이버 지원기능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파일을 복사 할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pc카드(네트워크 카드, SCSI카드에 연결된 CD-ROM 등)를 사용하여 Windows를 설치하고 계십니까?
? 아니오
? 예
이런 창이 뜹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아니오'에 체크 후 다음 버튼을 누르세요. 네트워크상에서 SETUP하고 있는 건 아니니깐 문제가 없겠죠.
PC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얘기죠.
Q. 노트북 PC 밧데리 최대한 오래 가게 하기
A. 노트북은 전원설정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배터리 낭비를 최소화해야겠죠.
우선 CPU의 'DOZE MODE'를 활용하면, CPU사용이 없을 때 전력사용량을 줄이겠죠.
랜이나 모뎀 등 PCMCIA 장비와 CD-ROM 드라이브는 장착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전력을 소모하므로 꼭 필 요한 경우에만 장착합니다.
LCD/CRT 출력도 LCD로만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포트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CMOS에서 'Disable' 로 설정하는 게 불필요한 낭비를 막을 수 있겠습니다.
불필요한 하드디스크의 회전을 제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램이 64MB 이상이면 가급적 램드라이브에 저장하는 방법도 좋겠죠. 즉, 캐시메모리를 최대한 사용해야겠죠. 그래야 하드디스크의 움직임을 최소화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다하게 설정하면 운영체제가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Q. VCD파일을 LCD로 바꿀 수 있나요?
A. VCD -> ISO -> LCD로 변환하면 됩니다.
ISO변환유틸은 공재자료실에 많습니다. LCD로의 변환은 CDspace를 사용하면 됩니다.
Q. 마우스포인터가 혼자 움직여요!!!
A. 마우스 포인터가 화면상에서 저절로 움직이는 경우가 현재 많이 문의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바이러스라고 추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1. 바이러스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신종/변종바이러스의 의심이 가능합니다.
- 백신이 설치되어 있다면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를 하신 후에 바이러스 검사를 합니다.
- 에브리존 터보백신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합니다.
2. 휠 마우스의 set-up 프로그램이 OS와 충돌을 일으킨 경우입니다.
- 윈도우 하단에 있는 시작버튼을 클릭합니다.
- 설정을 클릭하여 제어판을 선택합니다.
-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mouse 설치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3. comet cursor 프로그램이 에러를 발생한 경우입니다.
- 2번과 동일한 작업을 하여 comet cursor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4. 마우스 자체가 에러를 발생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도 꼭 확인하세요.
Q. [스파이웨어(Spyware) ]
스파이웨어란 무료로 배포되는 공개 소프트웨어에 들어 있는 일 종의 프로그램 모듈을 통칭하는 것으로 공개 소프트웨어의 광고 효과를 알기 위해 컴퓨터 사용자 이름이나 IP 주소, 방문한 웹 사이트 목록, 클릭한 배너 광고 등의 정보를 미리 설정해 놓은 특정 서버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Q. gohip 제거하는 방법
A.
1. gohip은 바이러스는 아닙니다. 광고하기 위한 상술로 이용자가 인지하지 못하고 클릭하는 순간 조그만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뜨게 하는 것입니다.
제거하는 방법 또한 그 사이트(www.gohip.com)에 있습니다.
먼저 사이트(www.gohip.com)에 접속하시고 맨 하단의 메뉴중에 Privacy 라는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다시 맨하단의
"Removal instructions for the BROWSER ENHANCEMENT promotion can be found at the following URL:. http://www.gohip.com/remove_browser_enhancement.html or by clicking the modify button on the browser bar. "
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시면 제거 방법이 나옵니다.
"1. CLICK HERE to download remove.exe." 을 클릭하여 remove.exe를 다운받아 실행시키면 제거됩니다. 번거럽지만 간단합니다.
2.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걸 모두 삭제하면 됩니다. 찾는 단어는 gohip으로 하신고요.
그 후 msconfig에서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gohip인터넷연결프로그램의 체크표시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아님 레지스트리에서 run항목에 있는 gohip항목을 삭제하세요.
-회사별 외장형모뎀 IP 주소 -
삼성(Acelink)
IP 주소 : 192.168.82.2 서브네트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에는 192.168.82.1 을 입력하고 추가
ID: ATMADSL
현대(SpeedXess)
IP 주소 : 10.0.0.2 서브네트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에는 10.0.0.1 을 입력하고 추가
성미(cisco)
IP 주소 : 211.42.204.195 서브네트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에는 211.42.204.1 을 입력하고 추가
청호(루슨트 : Phastpipe)
IP 주소 : 192.168.1.2 서브네트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에는 192.168.1.1 을 입력하고 추가
ID:
대우(Alcatel)
IP 주소 : 10.0.0.2 서브네트 마스크 : 255.0.0.0
게이트웨이에는 10.0.0.138 을 입력하고 추가
노텔(Kmwt)
IP 주소 : 192.168.1.2 서브네트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에는 192.168.1.1 을 입력하고 추가
A. 버추얼 드라이브의 일종인 DAEMON Tools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Q. 확장자 GUL 이란 화일을 보려면 어떻게 하나요?
A. 확장자 GUL은 훈민정음 파일입니다. 그 파일을 보실려면 훈민정음 뷰어프로그램을 설치하시거나 남북한이 공동개발한 워드 프로그램인 "통일워드"를 사용하시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통일워드의 기본확장자가 GUL이므로 가능하리라 봅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실려면 심파일에서 "훈민"이나 "통일워드"로 검색하시면 찾으실수 있습니다.
글꼴 추가하기
제어판->글꼴->파일-새 글꼴 설치
메모장 폰트바꾸기
메모장(Notepad)의 글꼴을 바꿀 수 있다.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찾는다. HKEY_LOCAL_MACHINE/config/0001/display/settings오른쪽 창에 "fixedfon.fon"라는 문자열 값이 있다. 이를 더블클릭하여 원하는 폰트를 적으면 된다.
어플리케이션 이벤트에 음향 삽입하기(메모장실행시 음악들리게..)
각 프로그램이나 이벤트가 실행될 때 wav 파일이 스피커를 통해 흘러나오도록 설정할 수 있다. 아래 레지스트리 키를 찾는다.
HKEY_CURRENT_USER/AppEvents/Schemes/Apps
하위 레지스트리 키가 여러개가 있을 것이다. 이중에 .Default 와 Explorer 는 반드시 있는데 예를 들어 메모장을 선택하여 "c:\windows\media" 폴더에 있는 *.wav 파일을 사용해 보자.
새로운 레지스트리 키를 하나 만든다. 이 때 실행 파일과 이름이 똑같은 이름의 키를 만들어야 한다. 메모장을 대상으로 하므로 Notepad 라는 레지스트리 키를 하나 만든다. 이 키를 선택하고 오른쪽 창의 "(기본값)"을 더블클릭하여 "노트패드 실행 음악"이라고 입력한다.
"Notepad" 아래에 "Open" 이라는 하위 키를 만든다. 또, "Close" 라는 이름의 하위 키를 만든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하고 [제어판]-[사운드] 애플릿을 실행한다. 상황박스속에 방금 만든 Notepad 의 Open, Close 의 wav 파일을 설정할 수 있는 필드가 나올 것이다. 적당한 wav 파일을 설정하면 된다.
배경그림 위치 임의로 정하기
플러스 팩이 설치된 윈도우는 바탕화면의 배경그림 위치를 3가지(가운데, 바둑판 식, 늘임)로 제공한다. 그러나 배경 그림을 x,y축을 이용하여 임의의 위치에 놓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찾는다.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
우측창에 WallpaperOriginX 와 WallpaperOriginY 라는 문자열 값을 2개 만든다.
이제 그림이 놓일 위치를 픽셀 단위로 x축과 y축을 지정한다.
Q. winamp에서 4채널로 음악듣기
A. 일단은 사블128 이상, 벨류 시리즈와 같은 4채널 이상 지원되는 사운드카드와 그와 어울리는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어야겠죠 참고로 저는 사블 라이브 벨류2 와 FPS1500 을 사용합니다.
우선 winamp2.77을 깔면 2채널로 밖에 소리가 안나올겁니다. 그런데 만약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4채널이 제대로 들린다면 드라이버나 사운드카드 문제는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면 윈엠프에서도 4채널스피커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겁니다
제 사운드카드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options - preferences - plugins - output 에 보면 커서가 기본적으로 nullsoft waveout plugin v2.3 으로 가 있을 겁니다. 지금 그 플러그인이 사용되고 있다는 말입니다. 이곳에서 커서를 nullsoft directsound plugin v2.0 으로 옮기고 config 를 누른다음에 directsound output device 에서 SB live! wave device 를 골라주고 ok 누르고 나오면 됩니다.
ps. 그리고 사블 라이브 계열 쓰시는 분들에 대한 추가사항입니다.
wdm 드라이버 버젼 3507 이후 버젼을 쓰면 플러그인 가리지 않고 기본적으로 4채널로 들립니다.
안될 경우에 위와같이 바꿔보십시오.
Q. 시스템등록정보창에 그림 넣기
A.
1 : 페인트샵이나 포토샵으로 해상도 200×200픽셀의 그림을 oemlogo.bmp파일로 c:\windows\system폴더에 저장
2 : c:\windows\system내의 oeminfo.ini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불러오기
3 : 불러온 파일에 이렇게 써주면..끝
[general]
Manufacturer=넣고 싶은말
Model=넣고 싶은말
4 : 저장후 시스템 등록정보를 본당 ^^
Q. 윈2000 먼저 깔고 윈98 나중에 깔면 안됩니까?
A. 파일 시스템을 fat32로 잡아주세요...그렇게 잡아주시면 fat32로 잡은 부분에는 98깔아 쓰셔도 됩니다...이중 부팅 하는 건데요... 참고로 98로 부팅하셔서는 ntfs로 잡은 2000에는 못 들어갑니다...
2000으로 부팅해서는 들어갈수 있죠...
A. 파디션이 나눠 있다면 불가능할것도 없습니다. 나머지 파티션이 fat32이여야 겠죠.
윈2000에서 설정하시면 안되고요. 그부분 파디션만 날리면 됩니다.
윈98 부팅(시디)디스켓으로 fdisk으로 파티션 나누고 여기에 실행영역을 설정
윈2000 영역인 ntfs 은 읽어드리지 못합니다. 다만 표시만 합니다.
나머지 잔여 공간에 파티션을 만들고 포맷을 하고 설치 옵션에 /is 으로 지정합니다.
설치할 때 파디션 정보를 읽어오는데 ntfs이 인식되면 설치가 안됩니다.
어짜피 윈2000 파티션을 읽지 못하니까 c:로 인식해도 사용자 설치에서 꼭 d:\w.... 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Q. 256램 모두 활용하기
램을128메가 쓰다가 128메가를 추가 했습니다. 그런데 성능항샹이 말로 듣던데로 별로 없더군요. 제가 케시맨3.80을 쓰는데 겜하나 돌리고 프로그램 2-3개돌려도 항상 130메가 정도의 램이 남아있더군요
A. 윈도우 98은 가상 캐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데 보통 자동으로 캐시의 크기가 결정된다. 고급 사용자가 아닌 경우 이 캐시를 수정해 시스템을 최적화하기 어렵지만 캐시를 불필요하게 많이 설정하거나 너무 적게 설정하면 오히려 시스템 속도를 저하시키므로 적절한 설정이 필요하다.
윈도우에서 실행부분에 msconfig - system.ini 부분에 보면 [vcache] 항목에서 아래와 같이 바꾸어주세요. 원래는 빈란입니다.
[vcache]
minfilecache=64000
maxfilecache=256000 이렇게 해주었더니 확실히 차이가 생기더군요.
Maxfilecache:128000로 했더니 더 느려졌습니다.
Q. 내 컴퓨터를 ‘탐색기’로 쓰기
A. 윈도우 98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윈도우 탐색기와 내 컴퓨터이다. 이 두 프로그램은 똑같이 파일 관리와 시스템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 방법과 형태에 따라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윈도우 탐색기가 뛰어나지만 아이콘으로 바탕화면에 등록된 내 컴퓨터 만큼 실행시키는 것이 편리하지는 않다. 때문에 주로 단축키나 내 컴퓨터를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탐색 명령으로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는데 내 컴퓨터를 더블클릭해도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할 수 있다. 시작, 설정, 폴더 옵션을 차례로 선택해 파일 형식 탭을 클릭한다. ‘등록된 파일 형식’ 목록에서 ‘폴더’ 항목을 찾아 ‘편집’ 버튼을 클릭하고‘명령’을 ‘탐색’ 또는 ‘EXPLORER’를 선택한 다음 ‘기본값 설정’을 클릭해 새로운 기본 값으로 지정한다.( 주: 윈2000에서는 폴더옵션에서 파일형식탭에서 `N/A 폴더`항목을 찾아서 고급을 팍 눌루고 explorer를 선택담에 `기본값 설정`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네트워크나 휴지통도 모두 트리뷰가 있는 탐색기로 뜬다)
Q. 비정상 종료시 디스크 검사 건너뛰기
A. 윈도우 98을 비정상적으로 종료하면 재부팅 도중 디스크를 검사한다. 대부분 비정상 종료는 프로그램 문제인 경우가 많고 디스크 검사는 정기적으로 수행하게 되므로 이와 같은 반복적인 디스크 검사가 그다지 필요치 않다. 비정상 종료에서도 디스크 검사를 하지 않고 시스템이 부팅되도록 해보자. msconfig-고급 버튼을 클릭한 다음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종료해도 시스템 검사를 안함’을 선택한다.
Q. 주소창을 이용해 간단히 검색하기
A.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네이버, 한미르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해 간단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주소 창에 물음표(?)를 입력하고 한칸 띈 후 검색단어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검색 결과는 네이버, 한미르를 통해 알려준다.
Q. 디스크 공간이 모자라도 경고 메시지 나타나지 않게 하기
A. 디스크 정리는 하드디스크의 공간이 부족할 경우 메시지를 보내 디스크 정리를 실행한다. 하지만 디스크 정리를 해도 하드디스크의 공간이 30MB 이하일 경우 계속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더이상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을 것이고 지우지도 않을 것이라면 이러한 경고 메시지는 더이상 의미가 없다. 디스크 정리 설정 탭에서 자동으로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는 옵션을 비 활성 상태로 만들어준다.
Q. 잘못된 시스템 종료후에 디스크 검사를 하게 되면 enter키 또는 esc키를 눌러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를 해결하려면?
A. msconfig-일반tab-고급-잘못된 시스템종료후 디스크 검사안함에 체크를 하면 된다.
Q. 디스크 조각모음시 디스크 검사 안하기
A.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하면 항상 디스크 검사를 먼저 시작하고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한다. 이것은 좋은 기능이지만 혹시라도 디스크 검사를 한 후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했다면 불필요한 작업을 하게 된다. 이럴 때는 디스크 조각모음의 설정에서 드라이브 오류검사를 체크하지 말고 ‘이번에만,다음 실행시에는 기본값 사용’을 선택하면 현재 실행할 디스크 조각모음에서는 디스크 검사를 하지 않는다. 또 다음부터는 다시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게 된다.
Q.잘못된 드라이버 찾아내기
A. 윈도우 98에서는 시스템 드라이버 중에 잘못된 것이 있으면 찾아내는 ASD에이전트(드라이버자동생략에이즌트)가 있다. 이것은 잘못된 드라이버를 찾아내 사용자가 계속 사용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를 묻는다. 윈도우 98이 정상적으로 설치됐다면 잘못된 드라이버를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하다가 문제가 발생했거나 하는 일이 발생했을 경우 이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문제가 되는 드라이버를 찾아내 준다.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 정보의 도구 탭 - 드라이버 자동생략 에이전트를 선택하거나 실행 창에서 ASD를 입력하면 된다.
Q. 시스템사양을 보려고 시도했으나 CMOS에 자세히 나와 있지 않아요. 어떻게 아는 방법은 없나요?
A. 시작-실행-msinfo32 또는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 도구-시스템 정보에 가보면 CPU, Memory, bios버전 등의 자세한 사항들이 나옵니다.
Q. 레지스트리 재정렬하여 시스템 성능 향상시키기
A. 윈도우 9x는 설치된 프로그램의 정보를 레지스트리로 관리한다. 때문에 설치돼 있는 프로그램이 많을 수록 레지스트리 파일은 커지고 불필요한 정보를 메모리로 불러오기 때문에 시스템의 성능 저하뿐만 아니라 때로는 프로그램과의 연결이 정확하지 않아 에러를 발생할 수도 있다. 이렇게 복잡한 레지스트리를 정리해 최적화시킴으로써 윈도우 9x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먼저 윈도우를 도스 모드로 부팅하고 c:\scanreg /fix명령을 입력한다. 레지스트리를 검사하는 이 유틸리티는 도스 모드에서 실행해야 하며(윈ME의 경우엔 시작-실행에서 해도 된다), 실행된 scanreg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와 연결된 프로그램 등을 검사하고 에러가 있거나 에러를 발생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 확인 과정을 거쳐 그 내용을 수정한다. 이런 작업을 통해 레지스트리 파일의 용량을 줄여주므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하드디스크를 조각모음 하듯이 레지스트리도 정리해두면 전반적인 시스템 속도가 다소 빨라진다. 레지스트리를 조각모음한다는 것은 레지스트리 구조를 풀어 오류를 검색하고 오류가 있으면 치료하고 없으면 다시 재정렬시키는 것인데, 이로써 부수적으로 레지스트리 크기가 감소하므로 속도가 빨라진다.
Q. 날짜 조정에 숨어 있는 이스터에그
A. 윈도우 98에도 변함없이 제작자들의 장난이 숨어 있다. 바로 이스터 에그인데, 다른 이스터에그와 달리 아주 작은 점을 클릭해야 하기 때문에, 이 화면을 보는 사람은 거의 행운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도전해보자. 멤피스와 시애틀의 위치를 잘 찍으면 멋진 이스터에그를 볼 수 있다. 먼저 ‘제어판’에서 ‘날짜/시간’을 선택한 다음, ‘표준시간’을 선택한다. 그러면 시간대를 조절하기 위한 세계지도가 나타나는데, 먼저 Ctrl 키를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이집트를 찍어 멤피스로 끌어놓은 다음, 다시 Ctrl키를 누른 상태로 멤피스를 찍어 시애틀로 옮겨놓으면 이스터에그가 나타난다. 미리 말해두지만 성공 확률은 매우 적으므로 열심히 연습해볼 것!
Q. 트윅 UI 사용법
A. 윈도우 95에서도 있었지만 윈도우 98에서도 트윅 UI는 있다. 설치CD-ROM에 들어 있는tools\reskit\ powertoy\ tweakui.inf이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설치하면 제어판에 트윅 UI 아이콘이 생긴다. 윈우 98의 트윅 UI는 95때보다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자동로그온, 바탕화면 아이콘 지정 등 수많은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마우스로 체크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제어판-Tweak Ui를 클릭해보자.
*** Mouse
1) Menu Speed : 시작 -프로그램으로 마우스를 이동 시켰을 때 출력되는 메뉴바의 출력속도를 지정하는 곳이다. 느리게 하면 클릭을 해야 메뉴가 나오고 빠르게 하면 바로바로 번쩍 번쩍 빠르게 나타난다.
2) Mouse sensitivity
Double-Click: 마우스의 더블클릭의 감도를 조절한다. 숫자가 낮을수록 감도가 높다.
Drag : 아이콘의 드레그 감도이다 숫자가 낳으면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그런데 이 옵션은 씨스템에 따라서 작동 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다. 사용해봐서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면 작동 되지 않는 것이다.
*** General
1) Effecfs (효과)
Window Animation : 에니메이션 효과
Smooth Scrolling : 부드러운 스크롤 지원
Beep on Errors : 에러발생시 소리를 낸다.
2) Spedial Folders
바탕화면을 기본으로 설정되며 바꾸어도 다시 되돌아간다.
윈도우에서는 바탕화면 이외에 설정 변경을 못하도록 되어 있다.
뒤에 나올 desktop 옵션과 공유하게 되어 있다.
만약 프로그램 폴더를 바탕화면에 보이고자 한다면 시작프로그램의 프로그램 디렉토리를 선택해주면 바탕화면의 내용이 전부 바뀐다. 그러나 한번 바뀐 내용은 되돌릴수 없다. 되도록 이 기능은 사용하지 말고 기본 옵션을 그냥 나두길 바란다.
3) Internet Exploer: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사용할 검색 엔진을 지정하는 곳이다. 기본 셋팅이며 익스플로어의 사용자 정의에 따라서 검색엔진이 달라진다. 기본은 Custom 으로 yahoo 이다.
*** Explorer
1) Shortcut overlay
단축아이콘을 보면 조그만 화살표가 붙어 있다. 이것을 바꿔 줄수 있는 옵션이다.
. Arrow : 화살표 (기본이다)
. Light arrow : 화살표를 투명하게 바꾼다.
. None : 화살표를 없에버리고 아이콘만 나타낸다.
. Custom: 사용자가 임의로 그림파일을 선택하여 바꿀수 있다. 클릭하면 바꿀수 있는 형태의 모양이 나온다.
2) startup
시작할 때 나타나는 것을 조절한다.
. Animated "Click here to begin" (if room)
시작하려면 이곳을 누르시오.. 하는 에니메이트를 나오게 하는 것이다. 작업표시줄에 아무것도 없을 때 시작 메뉴를 향하여 두둥실 나오는 에니메이트이다.
. Tip of the day
윈도우를 시작할 때 오늘의 팁~~ 하고 나오는 그 내용을 보이냐 마냐를 선택한다. 선택하면 나타나고 하지않으면 안나타나는건 기본일지라..
3) Settings
. Prefix "shortcut to" on new shortcuts
단축아이콘을 바탕화면으로 이동시키거나 한 모든 것을 사용 가능토록 윈도우에서 작업 종료할때마다 갱신 한다. 거의 그런 내용인 듯 싶다..
. Save windows settings
윈도우 95의 변경내지는 모든 셋팅 값이 바뀐 것을 종료 할 때마다 저장한다. 이 옵션을 지정하지 않으면 일부 내용이 종료 될 때 저장 되지 않는다.
*** Desktop
이것은 데스크탑에 나타난 아이콘을 안보이게 하거나 나타나게 해준다. 윈도우98이 뜰 때 항시 나타나는 기본 아이콘이 있는데 그걸 보이고 안보이고를 선택할수 있다. 인터넷 프로그램이 설치 되었다면 기본 인터넷 아이콘을 나타내게 할수 있다. 중요한 것은 휴지통의 이름을 멋대로 바꿀수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휴지통 아이콘을 누르면 이름변경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가 임의로 단축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을수 있다.
*** My Computer
드라이브연결 상태를 보여준다. 만약 여기서 드라이브의 선택 사항을 해제하면 윈도우에서는 죽었다 깨나도 드라이브를 구경할수 없다.
탐색기고 뭐고 선택해제한 드라이브는 나타나지 않는다. 근데 도스모드에선 나타난다. 단지 윈도우에서 드라이브를 안보이게 할뿐이다. 어쩌면 불행한 사태(?)에서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정보이다.
*** Paranoia
1) Covering Your Tracks
Clear Run History at logon : 시작-실행에서 실행시킨 내용을 지운다.
Clear Document histroy at logon : 시작-문서의 내용을 모두 지운다.
Clear Find Files History at logon : 파일찾기에 저장된 내용을 지운다.
Clear Find Computer History at logon: 네트워크에 컴퓨터를 찾은 내용 을 지운다.
Clear Internet Exploer history at logon: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검색한 사이트정보를 모두 지운다
Clear Last User at logon: 컴퓨터를 사용한 사람의 기록으로 시작하지 않고 새로운 사용자의 이름으로 로그인 한다. 즉 윈도우95 시작할때마다 사용자를 물어본다. 암호도 물론 물어본다.
Clear Selected Items Now : 선택된 옵션의 내용을 지금 지운다.
여기서 Clear last User at logon을 선택하면 개인 사용자의 경우 윈도우 98이 부팅 될때마다 사용자의 이름을 물어보는 옵션이 나타난다면 엄청 불편할 것이다 따라서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고 , 여러사람이 돌아가면서 네트워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좋은 기능이다.
* 이 옵션을 사용하는 이유는 윈도우98을 사용하다보면 파일을 읽거나 찾기 인터넷 검색 등의 많은 작업을 한 기록이 하드드라이브에 Link 파일로 계속 누적이 된다. 비록 1kb 의 적은 용량이지만 이러한 기록들이 쌓이면 만만치 않은 저장공간의 낭비과 윈도우95가 로딩시에 많은 시간을 잡아 먹게 된다. 굳이 쓸필요는 없지만 가끔은 선택을 한다음 지워주어도 무방하다. 윈도우95의 기록정보를 일일이 Mdir 이나 탐색기로 찾아가 지우는 수고는 없앨수 있다는 것이다.
2) Things That Happen Behind Your Back
. Play audio CDs automatically : CD를 넣으면 자동으로 연주하게 하는 기능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 Player data Cds automatically: 자동실행되는 CD를 실행되게 하거나 정지 시키는 옵션이다
3) Illegal Operations
. Log application error to FAULTLOG.txt
쉽게 말해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에러가 발생기 그 기록을 FAULTLOG.TXT 파일에 기록을 하는 옵션이다. 프로그래머라면 선택해주면 아주 좋다. 중요한 정보가 포함될수 있으니 작업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Repair
1) Rebuild Icons : 시스템 아이콘을 초기상태로 환원 합니다. 내부적인 아이콘 링크가 잘못되었을 때 그 것을 고쳐 준다.
2) Repair font folder : 윈도우 폰트 촐터의 오류를 잡아 준다.
3) Repair system files: 윈도우 시스템파일의 동적연결의 수행을 초기화한다.
4) Repair Regedit : 레지스트리에 현재 잘못된 수행을 바로 잡는다.
5) Repair Associations : 파일의 연결상태를 체크하여 문제가있는 부분만 고친다.
이 기능은 전반적인 윈도우의 기본 설정을 따르므로 저장되어있는 System 레지스트리를 검색하여 적당한 기본 셋팅으로 바꿔 주는 것인데 문제가 발생한 루틴이나 정보만 바꾸게 된다. 나중에 씨스템 사용할 때에 파일 연결이나 아이콘의 잘못된 문제가 발생 한 것이 보고되면 사용자가 바로 잡으면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연결이 되지않던 프로그램이나 문제점이 일부 보완 되니 이점 유념하기 바란다. 이 기능은 전문적인 시스템 관리자가 사용하기를 바란다. 윈도우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호기심에 눌러보는것도 괜찮을 듯 싶다(?)
*** Boot
여기서는 윈도우즈가 부팅될 때 그 옵션을 지정하는 것인데 모르시는 분들은 C:\에 있는 MS-DOS.SYS를 수정하여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Tweak Ui에서는 버튼 클릭으로 모든 셋팅을 지원한다.
1) General
. Function Keys available for 2 seconds : Starting Windows95 가 나오기 전에 F4나 F8 키를 누르는 시간 타임이다. 대기시간 타임인데 정확하지 않을수 있고 키입력시간을 기다리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Start GUI automatically : 이 기능을 선택하지 않으면 윈도우95로 들어 가지않고 윈도우 MS-DOS시스템으로 부팅이 완료 된다.. 명령 프롬프트 에서 Win을 입력해야만 윈도우로 들어가게 된다.
. Display splash screen while booting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윈도우 부팅시 나타나는 로고 그림이 나타 나지 않는다. 윈도우 부팅속도가 조금 빨라지는 효과는 있다.
. Allow F4 to boot Previous operating system
윈도우 부팅시 F4키를 누르면 이전버젼의 MS-DOS 6.22로 부팅을 한다. 선택이 되어 있으면 Boot Menu에 이전버젼으로의 부팅 메뉴가 8번에 생성 되는데 단 윈도우95 업그레이드 설치자에 한 한다. Full Pack 설치자는 이옵션을 선택하면 아무런 메시지도 나오지 않는다.
2) Boot Menu
. Always show boot menu : 부팅시 F8키를 눌러야만 나오는 메뉴를 여기서 선택하면 부팅될때마다 나타난다. 위에 언급했듯이 풀버젼 설치자는 이전버젼의 부팅 메뉴가 나오지 않으며 업그레이드 설치자만 이전버젼의 기쁨을 사용할수 있다.
Continue booting after ( ) seconds : 이 메뉴가 화면상에 나타나게할 시간이다. 몇초정도가 적당한지는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면서 지정해주면 된다.
. Add/Remove 여기서는 프로그램을 직접 삭제하지 않고 단지 보여지는 정보만 지운다.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와 어면히 다르다. 즉 언인스톨은 지원하지 않는다. 나열된 정보중에 파일을 지울수 없다거나 지웠는데도 삭제/설치 옵션에는 나타나는 것들을 혼동 되지않게 지우기만 할수 있다.
. New
여기서는 새로만들기 버튼에 나타나는 파일을 나열해 놓은 것이다. 즉!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랫부분에 새로만들기가 나오는데 그곳에 등록되어 있는 만들 수 있는 파일들을 선택적으로 나타내게 할수 있다는 것인데, 한가지 흠은 지우거나 안나타나게 할순 있는데 만들기가 없는게 무척 아쉽다.
. Network
인터넷 설치를 하고 네트워크 사용 루틴이 있을때만 사용할수 있다. 이 명령은 접속시마다 시스템에서 물어보는 로그인 사용자를 자동으로 입력해 준다. 개중에 시스템을 어지럽게 쓰는 분들중 시스템에서 부팅시 자꾸 사용자 이름을 물어보는 경우가 가끔 있어서 통신상에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여기서 그 지정을 해두면 가차없이 부팅시 자동으로 입력해서 시작하게 해준다. 혹 Paranoia 옵션에서 Clear Last User at logon을 선택하지 않았는데도 시스템에서 물어 오는건 좀 엉켰다고 보아야 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면 이 기능으로 시작을 편안하게 하기 바란다.
1) logon
. Log on automatically at system startup
시작할 때 네트워크를 구별할 수 있는 사용자 이름을 물어올 경우 자동 으로 아래의 사용자 이름으로 시작을 하겠다!! 라는 말이다. 머리 아픈 분들만 표기하기 바란다. User name:
passward :
네트워크 관리를 하는 분들이라면 이름과 암호를 어떻게 넣는지는 잘 아시 리라 믿습니다. 모든 조절이 끝나면 확인 버튼을 눌러 모든 변경사항을 바꾸기 바란다.
Q. 윈도우 키와 탭 키로 프로그램 전환법
A.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을 전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마우스로 프로그램의 제목 표시줄을 클릭하거나 작업 표시 중에 있는 해당 아이콘을 클릭한다. 또 키를 눌러도 된다. 윈도우 98은 여기에 한 가지 방법이 더 추가됐는데 바로 윈도우 키와 탭 키를 누르면 작업 표시줄(시작, 작업중인 프로그램, 트레이에 등록된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선택 상태로 전환돼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작업은 이렇게 해보자. 나모를 하고 있는데 다른 프로그램으로 가고 싶다. 그러면 윈키를 한번 누른 후 취소버튼을 누른 후부터 Tab키가 먹혀 전환이 됩니다.
Q. 윈도우의 설정 저장법
A.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종료한 다음 다시 실행할 때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종료 당시의 윈도우(창)의 크기와 위치가 그대로 적용되지만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도 많다. 이런 경우 매번 윈도우의 크기와 위치를 변경해줘야 하는데 프로그램을 종료할 때 Ctrl 키를 함께 누르면 윈도우 크기와 위치가 저장돼 다음 실행할 때 그대로 열린다. 윈미에서 인터넷과 메모장을 실행해본 결과 되지 않았다.
etc)무소음PC튜닝동호회(비영리,비로그인) http://www.quietpc.co.kr 영화다운걸어놓고 잠잘때 시끄러운분들은 가보세요. 조용해집니다. 소음없는 컴퓨터를 조립할수도있어요.
Q. 아이콘 크기 조절
A. 바탕화면을 보니까 아이콘의 크기가 너무 적어요. 또는 아이콘은 정상인데 아이콘 밑의 글씨가 너무 적어요. 이럴 땐 이렇게 하세요. 디스플레이 등록정보-화면배색-항목-아이콘크기조절 또는 아이콘 글꼴 크기 조절을 하면 됩니다.
Q. 파일을 지워야 하는데 안지워진다면 어떻게 지워야 하나요? 휴지통에 파일이 있어서 비우기 하면 지울 수 없다고 나옵니다. 어떻게 지울 수 있나요?
A. 분명 인터넷공유 또는 파일공유가 되어 있을 것이다. 공유를 해제하고 지우면 "MSCVRT" "fran_is" 사용중이라면서 못지운다........:"는 메시지는 뜨지 않습니다.
Q. 윈도우 보안설정에 관한 질문있어요. 친구가 카드메일을 보냈는데 아웃룩으로 확인하니까, `잘못된 보안설정 때문에 ActiveX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라는문구가 나오면서 카드에 삽입된 내용도 안나오고 플래시로 만든 카드 자체는 볼 수가 없네요. 어떻게 하면 친구가 처음 보낸 내용 그대로를 볼수 있죠?
A. 인터넷 옵션--보안으로 가셔서 사용자 정의로 되어 있다면 기본수준을 클릭하세요. 보통으로 되어 있다면 낮음으로 설정하세요.
Q. 메모리 부족 메시지가 메모장에 뜹니다. 인터넷상의 글을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넣기 하려면 메모리 부족메시지가 뜹니다.
A. 메모장파일의 크기에 제한이 있습니다. 새로운 메모장을 열면 잘됩니다.
Q. 윈도우 Me 테크 & 팁 : cd 키 없이 윈미 설치하기
A. 윈미는 거의 설치가 다 된후 시디키를 물어보기 때문에 깜빡해서 시디키를 뺀채로 구운후 하드를 새로 포맷하고 설치를 할 경우 낭패를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시디키를 물어볼때 일단 설치 취소를 한뒤 안전모드로 들어갑니다. 놀랍게도 윈도우로 들어갑니다. 그때 레지스트리를 고칩니다. 레지스트리에 보면 사용자 정보와 윈도우 버전 시디키가 등록돼 있는곳이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원래 시디키가 써 있어야 할 자리에 아무것도 없는것이 보입니다. 그곳에 아무 숫자나 막 쳐줍니다. 그런후 다시 리부팅 한후 설치를 다시 하시면 됩니다. 뭐 이런 방법보다는 포맷하기 전에 미리 CD-key를 메모해두는 게 훨 나은 방법이겠죠.
Q. 윈도우로고를 안보이게 하려면? 윈도우98 씁니다. 그런데 부팅시, 윈도우 로고화면이 너무 오래 뜹니다. 40초가량이나 떠 있읍니다. 전에 586 잠깐 쓴적이 있는데 이렇게 오래 떠 있지 않았었는데요. 지금은 펜3 쓰는데 부팅시 로고 화면이 너무 오래 떠서 부팅시간을 잡아 먹네요. 그런데 부팅시 윈 로고화면을 없앨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윈 로고 화면을 없애도 별 지장이 없는건지도 궁굼합니다.
A. 부팅시 로고가 안뜨게 해도 아무런 상관없습니다.
MSDOS.SYS 를 이용해서 Logo=0 항목을 추가하면 됩니다.
우선 이파일(시스템파일)을 보이게 하기 위해서 폴더옵션에서 모든파일보기로 해줍니다.
시작-찾기-파일(msdos.sys) 을 통해 찾아보세요. 루트에 있죠. c:에..그 파일을 마우스오른쪽 클릭하여 등록정보로 들어가서 이 파일에 부여된 읽기전용, 숨김 항목을 해제한 후에 이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연결프로그램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그중에 노트패드를 선택하여 파일안의 내용을 읽어들입니다. [Paths]항목과 [Options]이 나오죠.
[Options]항목에 Logo=0 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Options]
BootMulti=1
logo=0
BootGUI=1
DoubleBuffer=1
AutoScan=1
WinVer=4.10.2222
그후 Alt+F->S를 이용해서 저장시켜주시고 빠져 나오세요. 그후 꼭 msdos.sys속성(읽기,숨김,시스템)해제했던 것 다시 속성을 부여해주세요. 그럼 완료...
Q.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GIF파일로 저장하기. 여러분 애니메이션 만들 때 GIF애니메이터로 만들기 짜증나시죠.
A.
1.우선 플래시로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2.메뉴에 File/Export Movie로 저장할 때, 확장자를 Gif로 설정합니다. 저장할 때 창이 하나 더 뜨는데 칼라는 128이 좋을 것입니다.
Q. 도스게임 윈도우에서 화면 깨지지않게 하는방법..
A. 우선 실행파일의 등록정보를 엽니다. 그 다음 화면 버튼을 누릅니다. 전체화면에 체크하시고 50행으로 해주세요. 이제 기타를 누루세요. 윈도로 바로가기에 체크된거 빼고 나머지는 다 체크를 취소하세요. 그 다음에 확인을 누르고 게임을 실행하면 화면이 깨지지 않습니다.
Q. 파일을 다운받아 푸는데 crc,001,002 를 클릭하면 오류라고 하면서 다시 다운받으라고 하죠?
A. 분할된 파일을 합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합쳐서 실행해 보세요. RZJOIN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Q. asf->mp3로 변환
A. asf를 mp3로 변환하실려면 먼저 asf 파일을 확장자만 wma로 변경하시고, 디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해 mp3로 변환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Q. 비디오 메모리가 화질에 미치는 영향
A. 화질과 비디오 메모리 간에는 거의 상관 관계가 없다. 화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칩셋(보다 정확히는 칩셋 내에 포함되어 있거나 칩셋 외부에 같이 존재하는 램댁)과 카드 자체의 설계이다. 램댁의 성능은 선명한 화면 및 색감과 직결되며, 보드의 설계는 노이즈의 개입과 관련 있다. 기판 설계가 나쁠 경우 칩셋에서 모니터로 나가는 신호에 노이즈가 개입되며, 그 결과 화면의 픽셀이 번지거나 혹은 색상이 희뿌옇게 된다. 똑같은 칩셋, 똑같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 각종 그래픽 카드들의 색감 및 성능이 다른 것은 이 때문이다. 비디오 메모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분은 안정성과 속도이다. 일반 PC 사용자 64MB 그래픽 카드는 불필요하다. 일반 PC 사용자드에게는 32MB 비디오 메모리를 장착한 그래픽 카드로도 충분하다.
최근 들어 64MB의 비디오 메모리를 장착한 그래픽 카드가 출시되고 있는데 일반 사용자에게는 필요 없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다.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용자라면 몰라도, 단순히 인터넷, 간단한 게임과 업무 등에 사용할 거라면 가격 대비 성능에서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
많은 벤치마크가 32MB와 64MB에서 성능의 차이가 전혀 없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차이가 나는 부분은 단지 1600×1200 이상의 고해상도에서 32bit의 컬러를 사용하는 경우뿐이다. 하지만 이러한 고해상도/고색상에서 3D 화면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32MB의 비디오 메모리를 장착한 그래픽 카드만으로도 충분하다.
Q. AGP란 무엇인가
A. AGP 슬롯은 현재 그래픽 카드 전용 슬롯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AGP(Accelerated Graphics Port, 가속 그래픽 포트)는 1997년 발표된 고대역폭(high-bandwidth) 32-bit PC 버스이다. AGP는 66MHz(1x), 132MHz(2x), 264MHz(4x) 속도로 동작한다.
AGP 방식은 인텔 펜티엄Ⅱ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처음 등장했는데, 당시 펜티엄Ⅱ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인 440LX/BX/EX에 AGP 슬롯이 장착돼 출시되어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다.
Q. 열려 있는 MS 워드 문서 한 번에 저장하기
A. 다른 문서를 참고하면서 새로운 문서를 만들 때나, 작업 중 원본 문서의 오류를 찾아 수정해야 할 때에는 문서를 여러 개 띄워놓고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처럼 여러 개의 문서 창을 동시에 띄워놓고 작업을 하다가 PC가 다운되어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렇다고 창을 하나씩 돌려가며 일일이 저장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런 경우 단축키 하나로 모든 창의 문서들을 일괄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그렇게 하면 작업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물론이고, 문서가 유실되는 사고도 훨씬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열려 있는 MS 워드 문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메뉴에서 '도구→사용자 정의'를 선택한다. '사용자 정의' 창이 열리면 아래쪽에 있는 '키보드' 버튼을 클릭한 후 '키보드 사용자 정의' 창의 종류'는 '파일'로, 오른쪽의 '명령'은 'FileSaveAll'로 지정한다. 그리고 나서 '새 바로 가기 키 입력' 난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 입력 커서를 이동시키고 키보드에서 <Alt+S>를 누른 다음 오른쪽에 있는 '지정' 버튼을 누른다. 이로써 모든 워드 문서를 한 번에 저장할 수 있도록 단축키가 <Alt+S>로 지정된 것이다. 앞으로는 작업 중에 해당 단축키만 누르면 현재 열려 있는 문서들이 일괄 저장될 것이다.
Q. 비트와 바이트
A. 컴퓨터는 숫자 0과 1로만 이루어진 2진수 형태의 기계어를 사용한다. 이러한 기계어를 사용하여 컴퓨터, 프린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등과 같은 전산 장치를 작동하는 칩과 마이크로프로세싱 장치를 위한 명령어를 만든다.
비트(bit)와 바이트(byte)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비트는 컴퓨터가 사용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 0이나 1로 표시되며, 바이트는 8개의 비트로 구성된다.
Q. CPU 클록
A. CPU 클록, 이렇게 결정된다. 클록 속도란 CPU가 명령이나 자료를 처리하는 속도를 말하며, 보통 클록당 1개의 명령을 처리한다고 볼 수 있다. 가령 1MHz CPU라고 하면 1초에 100만 개의 명령을 처리할 수 있다는 의미다. 현재 판매되는 최고 클록의 CPU인 인텔의 1.8GHz의 경우는 이론대로라면 1초에 18억 개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CPU의 클록 속도는 곧 CPU의 초당 데이터 처리량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수치가 높을수록 좀더 빠른 CPU라고 볼 수 있다. 그럼 CPU의 클록 속도가 제품마다 다른 것은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일까? 요컨대, CPU의 클록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CPU 생산의 모든 공정이 완료되면, 마지막 단계에서 성능을 평가하여 클록을 결정하게 된다. 이 과정을 일반적으로 '한계 테스트'라고 하는데, CPU가 어느 정도의 클록까지 낼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이다. 같은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이라 할지라도 청결도와 환경에 따라 CPU의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한계 테스트에서도 각기 다른 성능을 보인다. 한계 테스트에서는 클록 결정을 위한 테스트와 안정성 테스트가 동시에 이뤄진다. 이런 한계 테스트를 통해 클록이 결정되면 흔히 말하는 1GHz라든가 1.4GHz라는 수치가 나오는 것이다. 그런데 클록 수치는 한계 테스트에서 CPU가 낼 수 있는 최대 클록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안정적인 클록으로 정한다. 즉, 1.8GHz의 CPU라면 그 이상의 클록을 낼 수 있는 것이다. 오버클록이 가능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이런 기본적인 공정 외에 클록을 결정하는 요인이 또 있다. 바로 시장성이다. 제품 중에는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인기 상품이 있는가 하면 비인기 상품도 있다. 인기 상품의 경우는 제품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럴 경우에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제품을 출하할 때 일부러 클록 수치를 낮추어 표시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1GHz 제품이 많이 팔려 공급이 달릴 경우 1.2GHz 제품이더라도 1GHz로 표시하여 출시한다는 것이다. 결국 CPU의 클록을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한계 테스트에 의한 안정적인 클록 수치와 시장성을 고려한 임의의 클록 수치가 그것이다.
Q. 현재 제가 회사에서 사용하는 PC에서는 레지스트리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려고 하면 '관리자가 레지스트리를 편집할 수 없도록 설정했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뜹니다. 어떻게 해야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수 있을까요?
A. 공용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네트워크나 제어판, 레지스트리 설정 기능이 잠겨 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보통 Poledi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잠가놓은 것인데, 대부분 잠금 기능을 설정한 관리자가 프로그램을 하드디스크에 남겨둡니다. 'C:\WindowSpoledit' 디렉터리 내에 있는 'Poledit.exe'가 바로 그 프로그램이지요. 이 프로그램만 있으면 네트워크나 레지스트리 등의 잠금 기능을 모두 해제할 수 있습니다.
Poledit라는 프로그램으로 로컬 컴퓨터의 각종 시스템 환경을 제어할 수 있다. Poledit는 사용 권한 및 기능을 제한할 수 있다. 각종 메뉴나 기능을 숨기는 것도 가능하다. Poledit를 이용하면 제어판이나 디스플레이까지 제어할 수 있다.
Q. 메일을 읽은 후 지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없어지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A. 애인이나 친구에게 지극히 사적이거나 개인적인 메일을 보낼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엠팔(empal.empas.com)에서 제공하는 폭탄메일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재미있는 방법이다. 메일 보내기 옵션에서 폭탄메일로 지정하면 메일을 받고 지정한 시간이 경과하면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으로 폭발 모습을 보여주며 자동으로 메일을 삭제해 준다. 단, 폭탄메일 서비스는 엠팔 사용자끼리만 가능하므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메일을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엠팔 서비스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Q. 익스플로러 주소 창에서 한글로 서핑하려면?(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되는 기능이긴합니다만..혹 안된다면...)
A. ·홈페이지 : www.duriro.com
얼마 전부터 한글 도메인 서비스가 시작됨에 따라 한글 도메인을 이용한 웹 접속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익스플로러의 주소 창에다 영문 도메인을 입력하는 것이 습관화된 네티즌이 더 많을 것이다. 이들 중에는 한글로 웹 접속을 하고 싶어도 이용 방법이나 관련 프로그램을 잘 몰라 어쩔 수 없이 영문 도메인을 사용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두리로(Duriro)는 익스플로러의 주소 창에서 곧바로 한글로 도메인명을 입력해 웹 서핑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서핑 툴이다. 기존의 유틸리티가 별도의 주소 창을 이용하는 데 반해, 두리로는 익스플로러의 주소 창을 그대로 이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외국 사이트도 한글로 입력하면 곧바로 접속이 이루어진다. 이 프로그램은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제작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곧바로 설치할 수 있다.
Q. 익명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나요?
A. 짝사랑하는 그녀에게 익명으로 메일 띄우기
굿세이(www.goodsay.com) 사이트에 접속해 상단의 '익명 메일'을 클릭해 보자. 사랑을 고백하거나 누군가에게 이름을 밝히지 않고 의견을 개진하고 싶을 때 익명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다. 친절하게도 사랑 고백, 건의, 칭찬, 충고, 감사 등 내용에 따라 메뉴가 구분돼 있다. 내용을 작성하고 '보내기'를 클릭하면 자신을 노출시키지 않고 메일을 보낼 수 있다.
Q. 외국에서 외국컴퓨터로 한글메일을 보낼 수 있나요?
A. 어느 나라에 가도 거뜬히 한글 메일을 보낼 수 있다.
해외 출장을 갔을 경우 그 곳 PC를 사용해 이메일을 보내자면 상당히 불편하다. 윈도의 한글 언어 팩이 깔려 있지 않아 한글로 이메일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Langoo(www.langoo.com)는 이런 불편을 해소해 주는 사이트이다. 회원 가입 후 사이트에 로그인한다. 편지함을 클릭한 뒤 '편지 쓰기'로 들어가 '한글 자판 방식'을 선택하고 편지를 작성하면 세계 어느 곳에서나 한글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
참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보기-인코딩에서의 설정은 그나라의 언어로 보는 것만 가능하겠다. 한글로 쓰려면 당연히 한글언어팩을 설치해야 하겠다.
국민 게임이라 부르는 '고스톱'. 이 게임의 규칙 중에는 '흔들면 두 배'라는 것이 있다. 그런데 PC에도 흔들면 서너 배 빨라지는 것이 있다는 이야기는 금시초문일 것이다. 윈도에서 하드디스크 포맷하는 중에 마우스를 마구 흔들면(?) 포맷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진다는데, 이 말이 사실인지 확인해 보자.
새로 사온 40GB짜리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면서 생긴 일이다. 윈도 98은 나의 새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느라 진땀을 빼는 중이었고, 친절하게도 그 과정을 막대 그래프로 보여주었다. 윈도 98은 나름대로 새 하드디스크에 트랙과 섹터를 나누느라 최선을 다했지만, 40GB나 되는 엄청난 용량을 전부 포맷할 때까지 멍하니 화면만 바라보는 일이 차츰 지겨워지기 시작했다. "뭐가 이렇게 느려! 어서 빨리 9,999MHz짜리 CPU가 나오든지 해야지, 이거 원…."
신경질적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빙글빙글 돌리던 나는 "앗!" 하고 외마디 소리를 지를 수밖에 없었다. 마우스를 마구 흔들자 포맷 과정을 나타내는 막대 그래프가 훨씬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 아닌가? 그것도 2배나…. 아니다, 최소한 5∼6배는 더 빨리 포맷한다. 흔들기를 멈추면 그래프 그리는 속도가 원래대로 돌아가고, 다시 마구 흔들면 빨라진다. 그야말로 귀신이 곡할 노릇이다. 흔들면 돈을 두 배 물어야 하는 고스톱도 아니고 이게 웬 해괴한 일이란 말인가?!
Q. 하드디스크 포맷에 얽힌 미스터리 10가지
A. 먼저 3.5인치 디스켓으로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도스로 부팅한 뒤 도스 명령으로 포맷을 했을 때의 시간과, 윈도로 부팅한 뒤 윈도 탐색기에서 포맷하는 시간을 비교했다. 20GB짜리 하드디스크를 기준으로 했을 때 도스에서는 15분 16초, 윈도에서는 1분 26초가 걸렸다.
도스보다 윈도에서 포맷할 때의 시간이 훨씬 적게 걸린다. 왜 그럴까? 윈도에서의 포맷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이유까지 알고 있는 이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도스 포맷 명령은 '불량 섹터 매핑'이라는 다른 작업도 함께 수행하기 때문이다. 이 작업은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데이터를 이상 없이 저장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불량 섹터 매핑은 모든 섹터의 헤더를 읽어서 섹터에 이상이 있는지 검사하고, 불량 섹터가 있으면 그 섹터가 있는 클러스터는 FAT에 불량이라고 표시해 시스템이 그 클러스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하지만 윈도 95·98·Me 등은 그 과정을 생략하고 포맷한 뒤, '디스크 검사' 프로그램을 이용해 검사하는 것이 좋다는 안내 메시지만 내보낸다. 따라서 도스보다 윈도가 포맷을 빨리 수행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럼 이번에는 윈도에서 마우스를 빙글빙글 돌리면 얼마나 시간이 단축되는지 시간을 재보았다. 포맷 명령을 내린 뒤 바로 마우스를 흔들었더니, 단 18초 만에 20GB짜리 하드디스크를 100% 포맷할 수 있었다. 이제 눈으로 직접 확인한 이상 '마우스를 빠르게 움직이면 포맷 속도가 빨라진다.'는 이야기는 사실이 되어버렸다.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지만, 어쨌든 이것이 사실이라는 전제하에 몇 가지 궁금증을 차례로 풀어보았다.
Q1 : 마우스를 빨리 흔들수록 포맷 속도 역시 빨라지나?
A1 : 그렇지 않다. 너무 느리게 마우스를 움직이면 아예 포맷 속도가 빨라지지 않으며, 어느 정도 속도 이상만 되면 팔에 쥐가 나도록 최선을 다해 빨리 돌릴 때나 그렇지 않을 때나 포맷 속도는 마찬가지다.
Q2 : 마우스를 빨리 움직이기만 하면 되나? 특별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만 빨라지는 것은 아닌가?
A2 : 동그라미를 그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좌우로만 빠르게 이동하거나, 위아래로 재빨리 움직이면 효과를 보지 못했다.
Q3 : 포맷에는 '빠른 포맷'과 '전체'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윈도에서 수행하는 포맷은 도스의 빠른 포맷과 같기 때문에 빠른 것이 아닐까?
A3 : 그렇지 않다. 한 번도 포맷을 한 적이 없는 새 하드디스크는 아예 '빠른 포맷' 명령을 쓸 수 없기 때문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불량 섹터 매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윈도 포맷이 더 빠른 것이다.
Q4 : 도스의 '빠른 포맷'보다 마우스 돌리는 포맷 방법이 더 빠른가? 즉, 이 방법이 가장 빠른 포맷 방법인가?
A4 : 아니다. 20GB짜리 하드디스크를 도스에서 '빠른 포맷'으로 돌렸을 때는 11.4초만 에 끝났다.
Q5 : 마우스는 PS/2 방식이든 USB 방식이든 가리지 않고 돌리기만 하면 포맷 속도가 빨라지나?
A5 : 그렇다. PS/2, USB 방식 모두 테스트해 보았는데 마우스의 종류는 가리지 않았다.
Q6 : PS/2 포트에 연결해 쓰는 장치로는 마우스 외에 키보드가 있다. 키보드를 빨리 눌러도 포맷 속도가 빨라지지 않을까?
A6 : 아니다. 키보드로 테스트할 때는 윈도의 단축 키와 맞물려 오작동하는 일이 생기고, 단축 키와 중복되지 않는 것만 빠르게 연타했을 때도 전혀 효과가 없었다.
Q7 : 하드디스크 종류에 상관없이 포맷 속도가 빨라지는가?
A7 : 울트라 DMA33, 울트라 DMA66, 울트라 DMA100을 이용하는 하드디스크를 테스트해 보았는데 모두 빨라졌다. 회전 속도 역시 가리지 않는다. 5,400rpm과 7,200rpm 두 방식 모두 빨라진다.
Q8 : 하드디스크를 연결하는 방법에는 4가지가 있다. 프라이머리 마스터·슬레이브, 세컨더리 마스터·슬레이브가 그것이다. 어디에 연결하더라도 빨라지나?
A8 : 프라이머리 마스터는 테스트할 수가 없다. 그도 그럴 것이 윈도가 깔려 있는 프라이머리 마스터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는 일은 원천적으로 봉쇄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머지 세 가지 방법은 모두 빨라진다.
Q9 : 메인보드 칩셋 종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지는 않았나?
A9 : 그렇지 않다. 테스트한 메인보드 칩셋은 인텔 440BX, 인텔 820, 인텔 815, 인텔 815EP, 비아 694X 등이었다. 메인보드를 가리지 않고 모두 빨라졌다.
Q10 : 그렇다면, 왜 마우스를 흔들면 포맷 속도가 빨라지는가?
A10 : 이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먼저 국내에서 유일하게 하드디스크를 직접 제조하는 삼성전자 스토리지사업부 CS팀에 근무하는 직원을 인터뷰했다. 하지만 실망스럽게도 "잘 모르겠다."는 답변이었다. 그래서 메인보드 제조회사, 마이크로소프트, 유명 하드웨어 관련 인터넷 사이트 직원 등 수많은 사람에게 똑같은 질문을 던졌지만 반응은 단 두 가지였다. 하나는 "오늘 처음 듣는 이야기다.", 다른 하나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기자와 같은 "글쎄, 나도 모르겠다."였다. 호기심의 해답을 찾아내지는 못했지만, 실제 테스트를 통해 진위 여부를 가려내는 데는 성공했다.
하드디스크의 부팅에러메시지
사실 하드디스크의 문제로 인해 부팅이 되지 않을 때는 정말 답답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있다면 부팅시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들이 출력될 텐데, 이들 에러 메시지를 정복하세요.
HDD CONTROLLER FAILURE
이런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면 하드디스크에 연결된 케이블을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아주 드물게 전원 케이블이나 데이터 케이블이 느슨하게 빠져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데이터 케이블의 방향이 잘못된 경우입니다. 반드시 데이터 케이블의 빨간색 선(1번 선)이 하드디스크의 전원 케이블 쪽을 향하게 해서 헐겁지 않게 연결합니다.
Disk boot failure & Missing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어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시스템 파일을 복구하는 것은 부팅 디스켓을 넣고 도스 모드에서 'sys c:'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해낼 수 있지만, 에러 메시지의 원인이 다른 부분에 있을 수도 있으므로 CMOS의 하드디스크 정보부터 파티션까지 꼼꼼하게 체크해 봐야 합니다.
Drive failure invalid configuration Press to continue
CMOS에 설정된 하드디스크 정보가 사라진 경우입니다. 윈도 98 같은 운영체제는 CMOS에 있는 하드디스크 정보를 가지고 인식하고 모든 작용을 하기 때문에 CMOS에 잘못된 정보가 들어가 있을 때는 운영체제를 위시한 프로그램들이 전혀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에러 메시지는 하드디스크가 잘못되어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CMOS에서 하드디스크 정보를 다시 설정해 주면 됩니다.
NO ROM BASIC HALTED/Invalid partition table
파티션 작업을 한 후 실행 영역 설정을 해주지 않은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부팅 디스켓으로 부팅해서 fdisk 작업을 다시 해야 합니다. 파티션 작업을 하고 2번 메뉴의 'Set Active Partition'을 이용해 실행 영역을 설정한 후 재부팅해 포맷해야만 c 드라이브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따라서는 'Press a Key REBOOT'라는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CMOS에서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지 않는다.
CMOS의 하드디스크 자동 인식에서 하드디스크를 찾지 못한다면 점퍼 세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컴퓨터에 하나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때 하드디스크의 점퍼가 슬레이브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인지 확인해 보세요. 점퍼 세팅 못지않게 주의할 것은 바로 데이터 케이블의 커넥터 부분입니다.
메인보드에는 하드디스크와 CD-ROM 드라이브를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가 2개 있는데, 각각 프라이머리(Primary)와 세컨더리(Secondary)라고 합니다. 각각의 커넥터마다 마스터와 슬레이브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4개의 하드디스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인보드의 프라이머리, 세컨더리 커넥터와 하드디스크의 마스터, 슬레이브 점퍼 설정을 확인합니다.
쿠키(cookie)란 무엇인가?
쿠키(cookie)란 서버쪽에서 클라이언트쪽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또 그 정보를 다시 뽑아낼 수 있도록하는 시스템을 일컫습니다. 쿠키는 보통 CGI나 자바스크립트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서버쪽에서 문서정보를 클라이언트 쪽으로 보낼 때, 클라이언트쪽에 저장할 정보(이것을 쿠키라 함)를 같이 보냅니다. 추후에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게로 정보를 요청할 때, 저장되어 있는 쿠키중 서버쪽과 일치되는 정보를 같이 서버로 넘겨 주게됩니다. 이 쿠키를 사용함으로서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서로에 대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음으로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합니다. 그 일례로, 여러가지 게시판에서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쿠키로 저장 해 두면 다음 번 사용자가 접속할 때, 번거롭게 다시 사용자 확인을 위한 페이지가 필요가 없이, 사용자 정보를 바로 얻어서 접속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Q. mov 확장자가 붙은 화일을 읽을 수가 없네요.
A. mov는 파일 변환을 하지 않는 이상 다른 플레이어(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리얼플레이어등...)에서 재생할 수 없을겁니다. mov 재생 프로그램으로는 "QuickTime"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로 제공되니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을것 같네요.
Q. 동영상 연결될 때 자꾸 리얼플레이어로 되는데 그거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로 어떻게 바꾸죠. mpa파일이 리얼플레이어로 실행됩니다.
A. 이건 mpa확장자를 가진 파일의 연결프로그램을 항상 윈미플레이어로 열게 바꿔줘야만 합니다. 단순히 윈미플레이어-도구-옵션-형식에서 파일을 설정해준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당연히 이 설정도 해줘야 하고 그다음에 우선 mpa파일을 어떤 수를 동원해서라도 다운받습니다. 그후에 연결프로그램을 윈미플레이어로 항상 실행되게 하시면 됩니다.
Q.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지운편지함으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메일을 삭제 하려면...
A. 메일을 선택 후 키보드의 Shift+Del키를 누르시어 삭제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에서도 마찬가지로 파일을 삭제할 때 Shift+Del키를 누르시면 휴지통으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삭제가 됩니다.
Q. 화면 우상단의 최소화, 이전크기로, 닫기의 버튼표시가 숫자로 나오네요
A.
1. 창닫기 단추등에서 숫자등이 나타날때 일반적인 해결방법으로는 안전모드로 부팅하시고 다시 정상모드로 부팅하시면 대부분 정상적으로 됩니다.
2. 윈도우 리소스 자원 부족
프로그램 중에서 리소스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삭제하여 주시면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제아무리 빵빵한 컴퓨터도 윈도우 리소스는 동일하게 128KB밖에 되지 않습니다.
3. 위와 같은 과정으로 해결이 안되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세요.
그래도 안된다면 시작-검색-ttfcache파일을 검색하여 삭제한뒤 재부팅한다.(캐시파일손상의 경우)
윈도우를 재부팅 할때 F8 키를 눌러 부팅메뉴가 나오면 안전모드(Safe Mode)로 부팅을 합니다. 아무 작업을 하지 마시고 시스템 종료의 "시스템 다시 시작" 을 선택하여 재부팅 하여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상에서 삭제가 안될 경우에는 컴퓨터를 부팅할때 화면에 "Starting Windows 9X...." 라는 메세지가 나올때 F8 키를 on/off 반복적으로 누르면 몇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Command Prompt Only" 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윈도우95(98)가 실행되지 않고 도스상태로 부팅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windows 디렉토리로 가서 ttfcache 라는 파일을 지워주면 됩니다.
이 파일은 확장명이 없고, 속성이 Hidden 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지울수가 없습니다.
파일 유틸리티(MDir, 또는 attrib 명령)를 이용해서 속성을 바꾸어 준후 지워야 합니다.
지우는 법은 일단 windows 디렉토리에 가셔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십시요.
c:\windows\attrib ttfcache -r -h -s 엔터
c:\windows\del ttfcache 엔터
이렇게 하면 ttfcache 를 지울수 있습니다.
다음엔 재 부팅을 하시면 해결 됩니다.
4. 이것도 안 될시 화면표시 글꼴인 marlett.ttf파일이 손상된 경우입니다. 윈도우 CD나 다른 컴에서 이 파일을 복사하셔서 본인의 컴퓨터에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이 파일의 위치는 c:\windows\fonts 폴더입니다.
Q. 윈도우 아이콘이 이상해요.
A. 윈도98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버그 중에 하나가 아이콘들이 가끔 깨지는 경우이다. 이때는 "C:\Windows" 폴더에 있는 "ShelliconCache"라는 파일을 지우고 윈도를 재부팅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재부팅하면 정상적인 shelliconcache가 다시 생성되므로 실습시 과감하게 삭제해도 됩니다.
Q. 멜이 도착하면 아웃룩익스프레스에서 음성으로 알려주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A. 우선 메일이 도착했을 때 아웃룩익스프레스에서 알리게 설정을 하셔야 겠네요.
아웃룩익스프레스-도구-옵션-일반-메시지배달(새로운 메시지가 도착하면 신호음울림에 체크, 다음시간마다 새메시지 확인에 적당한 시간 입력) 그후에 제어판-사운드,멀티미디어-새메일알림에 체크를 하시고, 적당한 파일(확장자는 wav)을 지정 해주면 되겠네요. 음성을 듣고 싶다면 인터넷항해를 해보면 별의별 소리파일들이 있어요. 그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소리를 컴에 저장해놓고 그 파일을 지정해주면 되겠네요.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아웃룩을 실행을 시켜놓은 상태에서만 새메시지확인에 체크했던 설정들이 유효하겠네요. 실행시켜놓지 않으면 아웃룩이 저절로 켜지면서 소리로 알려주지는 않겠죠.
Q. COM포트가 없고 LPT포트만 하나 잡히는데. 모뎀을 사용하는데 c-mos에서도 확인 할 수가 없어서 답답하네요.
A. 제어판의 새 하드웨어 추가제거를 사용하여 com 포트를 추가 하세요. com 포트가 마우스와 충돌하는지 내컴퓨터 등록 정보창에서 확인 하시구요.
충돌이 있다면 수동전환 ..인터럽트 요구값을 변경 하세요
Q. 메모리를 64에서 256으로 바꿨는데 부팅이 안됩니다. 다시64끼면 잘됩니다.
A. 먼저 vx칩셋이 장착된 펜티엄을 사용하고 있다면AT타입의 메모리인지 확인하세요. PC100,133인지 확인하시고,
문제가 없다면, 일단은 부팅..del키...cmos셋업으로 들어 간뒤 bios features setup 항목중 quick power on self test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하고cmos 설정을 저장 하세요. 그리고 재부팅하면 자동으로 업된 메모리를 잡아 주고 부팅이 됩니다.
ps: 메모리 자체의 이상일수도 있으니 다른 컴에서 먼저 테스트 한번 해보세요.
Q. 스타크래프트 매니아입니다. 주로 아시아1번서버에서 하는데 어느순간(한 3주정도전)인가부터 조인을 하면 creater의 lantency가 high하다고 나옵니다. 저의 렌턴시는 거의 초록색띠 한개인데 다른사람들은 떡볶이처럼 빨갛게 나옵니다. 제가 방을 만들면 다른사람이 못들어오고, 처음에는 아시아 서버가 이상한줄 알았는데, 친구들과 아시아 1번에서 만나서 같이 오락을 할려고 하는데, 저만 접속이 안되네요... 그럼 우리집이 뭔가 잘못된거겠죠? 처음에는 친구들이랑 같이할려고 한 2시간 노력하다가 포기하고 이제는 렌턴시가 하이 나오면 난 그냥 안한다고 합니다. 이거 고쳐볼려고 스타도 다시 깔아봤고, 하드도 포멧했다가 다시해봐도 똑같네요. 운영체제는 윈도우2000프로페셔날이구, CPU는 P3-500, 메모리 256, 비디오카드메모리 32, 메가패스 접속방법은 Connection to pppoe 라는 네트워크및 전화접속연결열기라는 방법을 씁니다. 참, 그리고 스타가 저만 안되는것을 알고 포트리스를 할려고 하니까 유료회원사의 IP, 혹은 등록된 IP가 아니라며 아예 로그인이 안되네요. 아님 이것도 우리집만 안되는 것일까요?
A.
1) 스타크래프트: 그럴경우 스타크래프트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 보시거나, 이렇게 단순한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스타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한빛 소프트일겁니다.)를 방문하셔서 FAQ나 게시판에서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일전에 방문해 보니 윈2000에서의 그러한 문제점에 대한 방안도 있는것 같더군요.
2) 포트리스: "유료회원사의 IP, 혹은 등록된 IP가 아닙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포트리스를 종료하시고 내장형 ADSL일 경우 인터넷 연결을 끊고 다시 접속하시거나 외장형의 경우 모뎀 전원을 다시 껏다가 켜시고 포트리스를 실행하시면 해결이 될 겁니다. 유동IP라 그런다고 하더군요.
3) 아니면 인터넷 연결프로그램을 바꿔보세요.
Q. 파티션 마법사로 하드 분할해 놓았는데 거기에 윈도우 설치하려 하니까 D:드라이브가 에러있다고 나오면서 수정을 클릭해야만 SETUP이 진행됩니다.
A. 파티션 마법사로 하드 분할해 놓았을 때 주의해야 될 것은 그 당시에 설치했던 프로그램이 그대로 있어야 합니다. 도중에 포맷을 시키고 윈도우를 재설치하였을 때에 다시 파티션마법사를 설치 후 파티션 마법사로 분할되어 있는 하드를 합치려고 해도 에러만 뜨고 절대 합쳐지지 않습니다. 엄청난 결함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도중에 하드를 포맷시키고 윈도우를 설치하려고 하면 분할된 드라이브를 정상 드라이브로 인식하지 않고 에러가 있는 드라이브로 인식합니다. 이럴 때에는 뜬 창에서 수정을 클릭하셔서 복구를 해주셔야만 SETUP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참고로 파티션마법사로 분할한 후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면 디스크에 에러가 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Q. 노트북에 윈98설치시 "H/W 설치 및 설정완료" 작업에서
---PC카드(PCMCIA)마법사---
PC카드 마법사로 (32비트 Windows 드라이버와 충돌 가능성이 있는) 기존의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pc카드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32비트 windows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pc카드 드라이버지원기능을 설치할 때 pc카드를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pc카드를 사용하여 pc카드 드라이버 지원기능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파일을 복사 할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pc카드(네트워크 카드, SCSI카드에 연결된 CD-ROM 등)를 사용하여 Windows를 설치하고 계십니까?
? 아니오
? 예
이런 창이 뜹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아니오'에 체크 후 다음 버튼을 누르세요. 네트워크상에서 SETUP하고 있는 건 아니니깐 문제가 없겠죠.
PC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얘기죠.
Q. 노트북 PC 밧데리 최대한 오래 가게 하기
A. 노트북은 전원설정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배터리 낭비를 최소화해야겠죠.
우선 CPU의 'DOZE MODE'를 활용하면, CPU사용이 없을 때 전력사용량을 줄이겠죠.
랜이나 모뎀 등 PCMCIA 장비와 CD-ROM 드라이브는 장착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전력을 소모하므로 꼭 필 요한 경우에만 장착합니다.
LCD/CRT 출력도 LCD로만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포트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CMOS에서 'Disable' 로 설정하는 게 불필요한 낭비를 막을 수 있겠습니다.
불필요한 하드디스크의 회전을 제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램이 64MB 이상이면 가급적 램드라이브에 저장하는 방법도 좋겠죠. 즉, 캐시메모리를 최대한 사용해야겠죠. 그래야 하드디스크의 움직임을 최소화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다하게 설정하면 운영체제가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Q. VCD파일을 LCD로 바꿀 수 있나요?
A. VCD -> ISO -> LCD로 변환하면 됩니다.
ISO변환유틸은 공재자료실에 많습니다. LCD로의 변환은 CDspace를 사용하면 됩니다.
Q. 마우스포인터가 혼자 움직여요!!!
A. 마우스 포인터가 화면상에서 저절로 움직이는 경우가 현재 많이 문의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바이러스라고 추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1. 바이러스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신종/변종바이러스의 의심이 가능합니다.
- 백신이 설치되어 있다면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를 하신 후에 바이러스 검사를 합니다.
- 에브리존 터보백신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합니다.
2. 휠 마우스의 set-up 프로그램이 OS와 충돌을 일으킨 경우입니다.
- 윈도우 하단에 있는 시작버튼을 클릭합니다.
- 설정을 클릭하여 제어판을 선택합니다.
-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mouse 설치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3. comet cursor 프로그램이 에러를 발생한 경우입니다.
- 2번과 동일한 작업을 하여 comet cursor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4. 마우스 자체가 에러를 발생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도 꼭 확인하세요.
Q. [스파이웨어(Spyware) ]
스파이웨어란 무료로 배포되는 공개 소프트웨어에 들어 있는 일 종의 프로그램 모듈을 통칭하는 것으로 공개 소프트웨어의 광고 효과를 알기 위해 컴퓨터 사용자 이름이나 IP 주소, 방문한 웹 사이트 목록, 클릭한 배너 광고 등의 정보를 미리 설정해 놓은 특정 서버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Q. gohip 제거하는 방법
A.
1. gohip은 바이러스는 아닙니다. 광고하기 위한 상술로 이용자가 인지하지 못하고 클릭하는 순간 조그만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뜨게 하는 것입니다.
제거하는 방법 또한 그 사이트(www.gohip.com)에 있습니다.
먼저 사이트(www.gohip.com)에 접속하시고 맨 하단의 메뉴중에 Privacy 라는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다시 맨하단의
"Removal instructions for the BROWSER ENHANCEMENT promotion can be found at the following URL:. http://www.gohip.com/remove_browser_enhancement.html or by clicking the modify button on the browser bar. "
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시면 제거 방법이 나옵니다.
"1. CLICK HERE to download remove.exe." 을 클릭하여 remove.exe를 다운받아 실행시키면 제거됩니다. 번거럽지만 간단합니다.
2.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걸 모두 삭제하면 됩니다. 찾는 단어는 gohip으로 하신고요.
그 후 msconfig에서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gohip인터넷연결프로그램의 체크표시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아님 레지스트리에서 run항목에 있는 gohip항목을 삭제하세요.
-회사별 외장형모뎀 IP 주소 -
삼성(Acelink)
IP 주소 : 192.168.82.2 서브네트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에는 192.168.82.1 을 입력하고 추가
ID: ATMADSL
현대(SpeedXess)
IP 주소 : 10.0.0.2 서브네트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에는 10.0.0.1 을 입력하고 추가
성미(cisco)
IP 주소 : 211.42.204.195 서브네트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에는 211.42.204.1 을 입력하고 추가
청호(루슨트 : Phastpipe)
IP 주소 : 192.168.1.2 서브네트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에는 192.168.1.1 을 입력하고 추가
ID:
대우(Alcatel)
IP 주소 : 10.0.0.2 서브네트 마스크 : 255.0.0.0
게이트웨이에는 10.0.0.138 을 입력하고 추가
노텔(Kmwt)
IP 주소 : 192.168.1.2 서브네트 마스크 : 255.255.255.0
게이트웨이에는 192.168.1.1 을 입력하고 추가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