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 레벨 포맷 (Low Level Format)
배드섹터에는 물리적인 것과 논리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물리적인 배드섹터인 경우에는 하드디스크의 플래터 자체가 손상된 경우로 A/S를 받아야 한다.
논리적인 배드섹터는 복구가 가능한데 로우레벨 포맷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된다.
별 충격을 주지 않았는데 배드섹터가 생긴 경우라면 논리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로우 레벨 포맷은 보통의 하드디스크 포맷과 달리 디스크를 초기화하는 것으로 HDD에
트랙, 실린터, 섹터를 다시 만들어 준다.
그리고 에러가 나면 불량섹터에 윈도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처리해 배드섹터가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하드디스크가 처음 출시될 때는 이미 로우 레벨 포맷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할 필요가 없다.
섹터 하나하나를 초기화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HDD의 용량이 클수록 시간이 오래걸리고,
이 과정에서 고장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HDD에 문제가 생겨 포맷하거나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을 때에만 실행한다.(최후의 선택)
HDD제조업체 사이트를 방문하면 각 HDD에 해당하는 로우 레벨 포맷 유틸리티를 다운받을 수 있다.
로우레벨 포맷을 하시기 전에 참고하셔야 할 사항이 있어요~
로우레벨 포맷은 하드나 외장하드 USB저장장치 등에 Bitlocker를 걸어놓은 경우엔 복구키가 없으면 절대로 포맷을 할 수 없습니다. 쓸데없는 시간낭비는 하시지 마시길 권고드립니다.
Bitlocker에 대해 자세히는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지금이라도 하드나 외장저장장치, USB플래시메모리 등에 Bitlocker 가 걸려있다면 꼭 복구키를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주 안전한 곳에 말이죠. 아님 포맷전에 암호를 제거하여 Bitlocker를 꺼놓으면 되겠네요.
아니 정확히 말씀드리면 Bitlocker 복구키가 없는 경우에도 되긴하나 일반인은 구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라 힘들다 할 수 있겠어요.
이런 경우라면 전문가에게 맡기시는게 시간절약 돈절약이 될 것 같아요. 보통 운영체제 설치만 해준다면 25,000원정도면 될 듯 합니다.
이제 로우레벨포맷을 해 볼까요~
구글에서 HDD Low level format tool을 검색합니다.
HDDGURU:HDD LLF Low Level Format Tool 싸이트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하단으로 내려가서 HDD Low Level Format Tool ver4.40setup을 클릭하여 다운로드받아 설치합니다.
저장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실행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Next버튼을 클릭합니다.
Next~
Next~
Next를 클릭해서 설치를 완료합니다.
설치중이네요.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첫화면에서 Agree를 클릭합니다.
3.3달러를 지불하고 사용하시든지 아니면 기간제한이 있는 Continue for free 무료버전을 클릭합니다.
네 아래화면처럼 하드와 USB외장하드가 검색이 자동으로 되네요.
해당 디스크를 선택 후 로우레벨포맷을 시작합니다.
이렇게 로레벨 포맷을 하면 됩니다. 물론 윈도우에서도 명령어로 가능하지만, 저는 실패했었습니다. 그래서 이걸로 해보니 깔끔하게 되더군요.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