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 도대체 이 로고 뭐야? Kia라는 뜻이지~
기아자동차 니로하이브리드 니로플러그인 시동버튼
ON / OFF / ACC / ON / START(RUN)
주행중 시동꺼졌을 때 재시동 방법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시동거는 방법
밧데리 방전시 차안에서 시동거는 방법(배터리방전)
트렁크 등끄기
니로스마트키 니로리모컨 배터리교환방법
일단 Kia자동차 로고가 바뀌었는데 아직도 KN비스무리 거꾸로를 KN으로 읽으시는 분들 많아요. N과는 방향이 완전다른 글씨이죠~ 신경써서 보시면 KIA라는 걸 쉽게 아실 수 있어요.
K + I + 숙여진 A(오른쪽으로 기운 이탤릭 비스무리체)가 합쳐진 KIA가 맞습니다. N으로 읽으셨다면 다시한번 알파벳N의 방향과 IA의 방향이 같은지 보세요. 완전히 다르죠~이전 로고에도 A에서 짝대기가 하나 빠졌었죠. 이번 바뀐 로고도 A의 짝대기가 빠졌다고 생각하시면 당신의 눈은 N을 IA로 보게 됩니다. KN이 아니에요.
이제 이 포스팅의 본론으로요...
만약 주행중에 엔진이 꺼져버리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차량의 결함으로만 생각하실 건가요?
이런 경우에 급박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매뉴얼을 캡쳐하여 글로서 메모해 두려고 합니다.
주행중에 엔진이 꺼져버리더라도 맘을 차분하게 먹고, 시동을 거시면 됩니다.ㅎㅎ
아래로 내려가보시지요~
시동꺼졌을 때 시동켜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START버튼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겠죠.
시동자체를 끄면 완전히 OFF가 됩니다. 창문을 제어할 수 없다거나 라디오든, 충전이든 안되는 상태가 되겠죠.
하지만, OFF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않고, 시동버튼을 한번 눌러보세요. 그럼 주황색불이 켜지며, 악세사리 전원이 켜지는 상태가 됩니다. 라디오라든지 충전기능 등 일부 전기장치를 작동시킬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방전방지를 위해 몇분 지나지 않아 자동으로 꺼지게 됩니다.
시동버튼 ACC상태(주황색 점등)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않고 시동버튼을 누르면 ON상태(적색점등)가 됩니다. 이때는 창문을 여닫을 수 있고, 당연 라디오도 켜지고 거의 대부분의 전기장치가 작동이 됩니다. 이때는 장시간 있더라도 자동으로 꺼지지 않으니 방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경고의 의미인 적색점등이 켜지는 것이지요.
엔진시동은 여느 차량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위의 상태에서 변속레버가 주차(P)에 놓여진 상태에서 브레이크밟고 START버튼을 누르면 시동이 걸립니다. 이런 식으로 시동을 걸면 급발진 또한 예방할 수 있어요.
기본적이긴 하지만, 의외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추후 누군가는 검색을 통해서 방법을 알아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블로깅합니다.
참고]라디오 끄는 방법
PWR(파워버튼)을 짧게 한번 누르세요. 켤때도 마찬가지로요~
자~ 그럼 주행중 시동이 꺼졌을 때 긴급하게 시동켜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주행중 비상정지 방법
주행 중 비상시에 시동을 끌 필요가 있을 때에는 시동버튼을 2초이상 길게 누르거나, 버튼을 3회이상 연속 빠르게 누르면 시동이 꺼지면서 ACC상태로 전환됩니다.
주행중 시동꺼졌을 때 재시동 방법
주행 중 엔진시동이 꺼졌더라도 차량이 멈추지 않은 상태라면, 변속레버를 중립(N)에 놓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버튼만 누르면 재시동이 됩니다.
스마트키 작동거리(송신거리)
리모컨으로 약10m 이내의 거리에서 도어잠금 또는 해제할 수 있어요.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시동거는 방법(스마트키 배터리가 약하거나 고장일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변속레버를 주차(P)에 놓으세요.
스마트키로 시동버튼을 직접 누르세요.
누르는 방향은 원래 처음 스마트키를 받았을 때 스티커에 적혀 있어요. 비상시동 방향이라고요. 엔진START버튼에 저 방향으로 대신 후 스타트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시동거는 방법(정지등 퓨즈가 단선된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변속레버를 주차(P)에 놓으세요.
시동버튼을 약10초 동안 누르세요.
차키를 안가져 왔을 때 차문 열기~
차에 있는 물건을 꺼내기 위해 아파트19층에서 내려왔는데 차키를 안가져왔어요. 그럼 어쩌죠?
그때는 KN kia Connect 어플을 통해 잠시 문을 열고 일 본 후 다시 닫으면 돼요. 이제 다시 올라갈 필요없어요~
어라~!!! 쇼핑 후에 주차장으로 왔는데 어디에 주차를 한지 까먹었어요 ㅠㅠ
어라! 머리가 백지가 되며 어디에 차를 댔는지 전혀 기억이 나질 않을때가 있지요. 그럼 어쩌죠?
비상경보(경적)버튼을 1초이상 누르면, 비상경고등 및 경보음이 약27초간 작동하며 멈추고자 할 경우 리모컨 버튼 중 아무거나 하나를 누르면 작동이 멈춥니다. 이제 소리와 경고등이 깜빡이는 곳을 찾으면 됩니다.
차량밧데리 방전시 보험사부르지 마세요. 바로 차안에서 시동거세요~
기아 니로 차량의 배터리 방전의 주요인은 트렁크가 제대로 닫히지 않아서 그래요. 꼭 트렁크를 제대로 적당한 힘을 줘서 쾅닫아야 해요.
이제는 차량배터리 방전시에도 보험사에 전화할 이유가 전혀 없어요.
배터리 방전시에는 당연히 문이 열리지 않겠죠~스마트키 조그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열쇠를 뺀 후 운전석쪽 자동차 문손잡이 옆의 구멍에 열쇠를 꽂아 왼쪽으로 돌려 주시기만 하면 열리게 됩니다.
이제 차안으로 들어와서 먼저 키를 위의 사진처럼 화살표방향으로 스타트버튼에 대시기만 하세요.
누르지 말고 대고 있으세요. 그 상태에서 차량 실내 운전대 왼쪽으로 옆에 있는 12V BATT RESET버튼을 누르세요.
그후에 가볍게 대고만 있던 키(key)로 스타트버튼을 누르세요~그럼 굉음없이 시동이 자연스럽게 걸려요. 하지만, 키를 스타트버튼에 대지 않고, 다른 곳에 있는 상태에서 리셋버튼을 먼저 누르게 되면, 경고클락션이 엄청 크게 들리는데요. 당황하지말고, 후다닥 15초안에 차키를 시동버튼에 대고 누르면 시동이 걸리게 돼요~
이게 하이브리드차량의 장점이죠. 아무리 본넷쪽에 있는 작은 밧데리가 나가더라도 트렁크아래에 있는 전기밧데리는 최소한의 전력은 늘 남아있기 때문이지요. 시동이 살아나면, 꼭 약30분이상 시동을 계속 켜놓으셔야 합니다.
어떤 분은 주유구 버튼을 못찾는 분이 의외로 많으시던데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좌측 하단에 주유구 모양의 아이콘 보이시죠?
참고로 원래대로라면, 스마트키의 트렁크(테일게이트HOLD)버튼을 1초이상 누르면 비상경고등이 2회작동하며 잠금해제됩니다.
30초 이내에 테일게이트를 열지 않으면 다시 잠깁니다. 또한 테일게이트는 한번 열었다 닫으면 다시 잠기겠죠~
그러나 배터리 방전시에는 스마트키가 바로 먹히질 않아요. 트렁크를 바로 열려고 하지마세요. 대략 1시간 후에 여시면, 원래하던데로 잘 열리게 됩니다. 만약 급한 경우라면, 실내쪽에서 트렁크를 여시면 됩니다.
귀찮게 넘어가기 싫으시면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된 1시간이 지난 후에 평상시 오픈하듯이 여시면 되니 기다리세요. 30분 충전 후 문을 열어봤으나 열리지 않네요. 다음에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방전 후 고속도로를 타면서 약2시간 주행후에 열어봤더니 바로 열리네요.
궁금해서 트렁크를 뜯어보니 엄청 간단한 원리더군요.ㅎㅎ
ㅎㅎ 장난감같은 원리...
장시간 차량을 방치해 놓을 때는 밧데리 완전 방전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장시간 차량을 방치하는 경우 특히 겨울에는 더더욱 완전방전에 주의해야 겠죠.퓨즈박스를 열면 ON/OFF스위치가 있어요. 그걸 OFF시켜두면 밧데리 방전을 최대한 예방할 수 있어요. 시동을 켤때는 당연히 ON으로 바꿔줘야 되겠죠~
트렁크 장시간 열려있을 때 트렁크 등끄기
트렁크 잠금버튼(올려지는 트렁크문 가운데 홈이있죠.)을 딸깍 딸깍 두번 눌러주면 트렁크등이 꺼집니다.
홈에 차키를 넣고 한번 밀어 눌러준 후에 그자리에서 바로 또 한번 밀어주면 트렁크 등이 꺼지게 됩니다.
불이 꺼진 상태에서 만약 트렁크를 강하게 닫게 되면, 트렁크 체결부품이 부서지게 됩니다. 필히 트렁크열림버튼을 눌러준 후 닫으셔야 해요. 등을 다시 켜실 때에도 트렁크 열림버튼을 누르면 켜집니다.
니로 스마트키 배터리도 이상없고, 차량도 배터리가 나간 게 아닌데 스마트키를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어요.
이럴때에는 추워서 그럴 수 있어요. 영하의 추운곳에 1시간이상 놓아두면, 스마트키는 작동하지 않아요. 그럼 손으로 막 비비세요. 입으로도 따듯한 입김을 불어 넣고요. 최대한 녹여주세요. 그리고 눌러보시면 정상 작동하게 됩니다.
니로 스마트키 리모컨 배터리 교환방법
아마도 구입 후 왠만해선 배터리가 닳지는 않지만, 닳는 경우도 있겠지요. 그럴 땐 배터리를 교환해 주면 돼요.
미리 CR2032 3V 리튬건전지를 미리 구매해 두어야 해요.
그 후 스마트키를 분해하면 됩니다. 분해는 절대로 추운겨울에 바깥에서 하지 마세요. 분해시 이음새가 부서질 수도 있어요. 겨울엔 춥지 않은 곳에서 작업하세요. 모든 작업의 경우 열었다 체결시에 추운 겨울의 경우는 이음새 부품이 부서질 수 있다는 거 아시죠~
버튼을 누르면 키가 빠지는 것 쯤은 다들 알고 계시죠~? 키를 분리 후에 작업을 하셔야 해요.
왼쪽부분을 보시면, 열쇠가 들어갈만한 홈이 있어요. 거기에 키를 적당히 꽂은 후 천천히 위로 올려주세요. 그럼 딸깍하고 오른쪽이 먼저 열리게 됩니다.
그럼 손으로 천천히 왼쪽도 분리해 주면 됩니다.
CR2032 배터리를 교환 후 역순으로 조립해 주면 돼요. 어려울 건 없으니 시도해 보세요~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