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단풍절정 예상지도
22일 현재 단풍현황 가감없이 알려드릴께요~
보발재 전망대 포토존
단양 보발재 단풍상황
단풍을 봤으니 이제 도담삼봉에 들러 릴렉스해 보자~
도담삼봉나루 유람선, 모터보트
삼봉관광마차, 경이로운 석문 모두 즐겨보는 센스~
2023년에도 작년 재작년과 비슷하게 10월25일경부터 10월말까지 절정일 것으로 보이며, 11월초에도 단풍은 보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북 보발재의 가을단풍 절정시기는 보통 10월 중순에서 10월 말까지입니다. 보발재는 해발 400여m의 중고지대이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단풍이 늦게 듭니다. 또한, 보발재의 단풍은 주로 낙엽송과 단풍나무로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색의 단풍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2023년 9월말경에 나온 충북 보발재 가을단풍 예측지도에 따르면, 절정시기는 10월 19일에서 10월 28일 사이로 예측했습니다. 다만, 기상 상황에 따라 단풍 시기가 앞당겨지거나 늦춰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순에 발표한 바뀐 예측지도와 저의 예측을 감안해 보면, 25일경부터 말일까지가 초절정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단풍의 절정시기는 기상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여행을 계획하기 전에 산림청의 단풍 예측 정보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단풍절정시기 예측 전국지도 한번 보시죠.
충북 단양군 가곡면 보발리 산14-6
주차 : 전망대 근처 무료주차장(협소하여 도롯가에 주차를 많이 해 놨더군요.) 많이 먼 곳에 무료주차장이 있긴 한데 도로를 걷기에는 매우 위험합니다.
단풍철에는 도로가 매우 혼잡해 져요. 편도2차선인데 여기저기에 주차를 해 놓아서 꼼짝달싹도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감안하셔야 할 것 같아요.
참고 : 보발1캠핑장쪽길로 보발재를 가다보면, 보발천 쉼터 라지구, 다지구(두꺼비바위), 나지구(피화기), 가지구(보발공원)가 나와요. 이 모두 숨겨진 단풍명소입니다. 다들 보발재 전망대 단풍보러 가시느라 지나치시지만, 이쪽도 단풍이 매우 좋습니다. 가나다라 지구 모두 공터에 차를 세울 수 있어요.
보발재 드라이브코스
당연히 두 코스가 있겠지요? 오르는 길, 내려가는 길 말이죠...
오르는 길로 가시면, 보발재를 바로 만날 수 있어요.
주소는 산울림 파크민박(구인사로1069)을 찍고 가시되 구인사로 도로를 따라 쭉 가시면 보발재를 오르게 됩니다.
내려가는 길로 가시려면, 보발재 전망대를 지나 내려가게 됩니다.
주소는 보발1캠핑장 또는 가곡면 보발리258를 찍고 가시되 구인사로 도로로 마냥 쭉 직진하면 됩니다. 전망대를 지나 보발재를 내려가는 길이에요. 가시는 길에 보발천 쉼터 가나다라 지구 꼭 들러보세요.
보발재 단풍시기(2022년 10월22일의 상황입니다. )
솔직후기 : 사진 보정없이 올려봅니다. 22일 현재 상황이에요. 제가 찍은 아래의 사진들을 보시면, 이게 바로 눈으로 본 모습과 정확히 같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보발재의 단풍은 10월25일부터 10월말까지 절정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19일 이미 절정이라는 뉴스를 보고 출발했는데요. 22일 도착해서 본 현재 단풍모습은 가까이에서 볼 때 약간은 퇴색된 단풍나무도 있긴했지만, 단풍이 아직 덜 든 느낌이 더 컸어요. 아마도 10월25일부터 10월28일까지가 가장 초절정일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길게는 11월초까지는 약간은 아쉽더라도 단풍은 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단풍은 절정을 지나는 순간부터 후드득 막 떨어지니 빨리 방문해 보시는 게 나을 듯 합니다.
보발재 주변의 산들은 아직 단풍절정이 아니었어요. 곧 산은 울그락불그락 해질 것 같네요.
단양은 볼게 너무너무 많은 곳이라서 너무 늦은 시기에 가셔서 단풍을 못보시게 되더라도 걱정 안하셔도 돼요~ 만천하 스카이워크, 이끼터널, 단양강 잔도길, 도담삼봉 유원지 유람선, 사인암, 고수동굴, 수양개 빛터널, 충주호 유람선, 기타 수없이 많으니 참고하세요~
이곳이 보발재 전망대입니다.
2024년에 높은 전망대가 완공되었다고 합니다. 사진은 지인한테 구했네요. 이제 그냥 전망대에서 구불구불길을 볼 수 있게 되었어요.
전망대가 새로 생겼으니 2025년에는 꼭 들러봐야 겠어요.
360도로 전망대 주변을 바라보았습니다.
셀카봉으로 촬영한 영상은 도로가 보이지만, 사람의 눈으로는 구불구불한 도로가 전혀 보이지 않았어요. 말티재에서는 훤히 잘보이는데 말이죠...
사진에서 보시듯 보발재는 도로의 구불구불한 모습이 잘 보이질 않지요~ 그저 드론으로만 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드론으로 촬영하신 분들은 모두 다 색깔 보정을 하기 때문에 지금 현재도 단풍이 엄청 예쁘게 든 것처럼 보이겠지만, 올해는 확실히 작년과는 다르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더라도 22일 현재 엄청 예쁜 모습이었고, 말일까지는 절정일 것으로 예상되네요. 아무튼 얼마나 많은 차량들이 왔는지 어마어마했어요. 도로가 막혀서 얽히고 설키고 ㅠㅠ
저는 서울에서부터 4시간에 걸쳐 도착했고, 왕복으로 10시간이 걸렸어요. 너무나도 힘든 여정이었지만, 단양의 유명관광지를 돌아봤기 때문에 피로도는 크지 않았어요.
다시한번 360도로 전망대 주변을 바라보시죠~
충북 단양군 매포읍 삼봉로 644-13
주차요금 : 소형3,000원 / 대형6,000원 선불이라서 결제부터 하느라 차가 주차장 입구부터 엄청 막히네요. 세상에 결제시스템 때문에 막힌다? 그럼 바꿔야지. 차가 수십대가 밀려있는데 선결제라...미쳤다미쳤어... 나갈때 돈내는 시스템으로 당장 바꾸세요. 왜이리 비 체계적일까요?
도담삼봉나루는 모터보트, 유람선을 탈 수 있는 곳이에요.
삼봉나루 유람선요금 대인 : 13,000원 / 소인 8,000원
모터보트 요금 : 대인 13,000원 / 소인 8,000원
왕복3KM운행
왕복20분이면 오르내릴 수 있어요. 그러나 계단이 가파르다는 거~
이제부터라도 모두들 운동 열심히 하셔서 놀러다닐 때 그래도 편하게 다니시게 되길...
정자를 지나 약5분쯤 더 가다보면, 석문이 나와요.
오늘은 단양 보발재에 들러 단풍도 보고, 도담삼봉에 들러 쾌적한 힐링을 한 하루였어요.
우리나라 구석구석여행은 계속됩니다.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