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과 자막파일 합치기
자막지원하지 않는 tv나 각종 플레이어에서 자막파일 합쳐서 하나의 파일로 즐기기
동영상에 자막입히기(Shana Encoder)
동영상에 자막합치기 자막분리하기(자막제거)(MKVToolNix)
입히기와 합치기는 엄연히 달라요. 같은 단어 아닙니다. 아래의 글을 보시고 이해하시기 바래요~설명하고 있는 각각의 프로그램들이 입히기와 합치기를 엄연히 구분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PC에서 실행하는 경우는 100% 자막을 같이 볼 수 있지만, 예전 TV나 빔프로젝터, 미디어플레이어 기기들 대부분은 자막을 따로 읽어주질 못해요. 그럼 PC로 밖에 못보게 되지요...큰 화면으로 보고싶은데 말이죠.
이럴 땐 동영상에 아예 자막을 입히는 프로그램(자막제거는 불가능함)을 이용해야 겠지요~
동영상에 자막파일을 합쳐주는 프로그램(자막을 제거할 수도 있고, 유지할 수도 있음)은 구형 프로젝터 등에서는 도움이 별로 안돼요...
샤나 인코더(ShanaEncoder), 카카오 인코더, DaumEncoder(현재는 없어진 프로그램), MKVToolNix GUI라는 무료프로그램이 있어요.
저는 이중에서 샤나인코더를 강력추천합니다. 카카오 인코더, DaumEncoder로는 direct stream copy가 되지 않아 즉, 영상의 품질을 건드리기때문에 인코딩되는 시간이 매우 오래 걸려요. 그리고 안되는 파일들까지 존재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그런 파일들까지 샤나인코더는 모두 입혀줍니다. 게다가 설정에서 동영상파일을 건드리지 않고(direct streaming) 자막만 입혀줄 수 있어 타 프로그램에 비해 작업속도가 매우 빨라요~그래서 샤나인코더에 대한 설명을 드리는 걸로 하겠습니다.
MKVToolNix GUI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도 하단에 추가하였습니다.
우선 아래링크를 클릭하여 샤나인코더를 다운로드받아 설치하세요. 5.2.1.2버전이에요.
https://shana.pe.kr/shanaencoder_download/102032
샤나인코더를 실행한 후 동영상파일을 열어주거나 드래그하여 빈공간에 놔줍니다.
이때 중요한건 자막파일이 같은 폴더에 있어야 하며, 동영상파일이름과 자막파일이름이 같아야 자동으로 인식이 돼요.
샤나인코더는 자막파일을 smi 또는 ass, ssa 파일만 인식해요.
만약 lrc파일만 있다면, smi파일로 변환해 주셔야 해요.
http://convert.4get.kr/ko/convert/srt/
위아래 싸이트에서 간단하게 바꿔주시면 돼요~
자! 여기서 잠깐 자막이 정상적으로 입혀지기 위해서는 동영상파일도 정상이어야 하겠지만, 특히 자막에 조그마한 오류가 있어도 에러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런 경우 자막파일 편집프로그램(ex.Aegisub...)을 통해 한번 더 불러온 후 그냥 저장하기만 하면 오류가 수정이 돼요. 그러고 나서 자막을 입혀주기 하시면 문제없이 합쳐지게 됩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변경을 시켜주게 되면, 정상적인 경우도 있겠지만, 문제가 있는 자막으로 저장이 되는 경우도 많아요.
그럴 땐 자막프로그램을 통해 불러온 후 재저장만 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샤나인코더도 약간의 오류가 있어요. 29.97프레임의 영상인데도 불구하고, 입력과 출력부분이 60fps으로 인식될 때가 있어요. 이런 경우는 인코딩 후 유튜브에 등록시 화면이 뭉개지는 오류가 생깁니다. 이것저것 손대봤지만, 이 오류를 잡을 만한 방법은 전혀 없었어요.
프레임 레이트 변경, 키 프레임변경, 영상사이즈 변경부분은 체크해제 해주세요.
그림에는 빠져있는데요. 샘플레이트변경도 마찬가지로 체크해제 해주세요.
왜냐면, 원본파일을 건드리지 않고 작업을 하려하기 때문이지요~
영상/자막 탭을 클릭하세요.
영상에 자막 입히기는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 있어요.
글꼴크기 등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기의 해상도에 따라 크기 조절을 하시면 돼요~
저는 저 해상도의 빔프로젝터에서 실행해야하기 때문에 글꼴크기를 크게 해봤어요. 그래야 글씨가 조금이라도 더 잘보이겠죠~
아참! 여기서 중요한거 영상에 자막입히기를 체크하지 않으면, 동영상에 자막이 입혀지다가 실패하게 돼요.
그러니 꼭 체크 해주세요~
그후 설정 적용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제 인코딩 시작버튼을 눌러 주세요.
합치기 창이 뜨면 인코딩 시작버튼을 눌러주세요.
인코딩이 시작됩니다.
3GB 동영상파일의 경우 저사양PC에서는 대략 40분이 소요됩니다.
4K동영상 편집이 거뜬히 가능한 고사양PC에서는 대략10분이 소요됩니다.
이제 자막이 매우 크게 입혀졌네요. 바로 빔프로젝터에서 실행해 봐야겠어요~
같은 방법으로 ass가사파일을 영상에 입혀봤어요. 노래연습하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ㅎㅎ
노래 가사를 만들고 영상에 가사를 입히는 과정을 대략적으로 담아봤어요.
샤나 인코더 2022년 최신버전의 경우는 PC사양을 떠나 노래 한곡이라면, 4분안에 작업이 완료됩니다.
또 다른 프로그램으로는 MKVToolNix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자막을 합치고, 분리해주는 프로그램이에요.
MKVToolNix는 아래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돼요.
https://www.videohelp.com/software/MKVToolNix
자막파일확장자는 srt만 가능해요. 만약 smi파일이면 srt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단점은 영상에 자막을 합치거나 자막을 제거하는 기능만 있지 영상에 자막까지 아예 입혀주는 기능은 없어요. 이런 경우 PC가 아닌 기기에서는 자막을 선택할 수 없는 기기가 있어서 이런 경우는 자막을 꼭 입혀줘야해요. 그래서 샤나인코더를 추천하는 거예요.
또 다른 단점 하나는요. 프로그램이름으로 봐도 아시겠지만, mkv파일위주로 합쳐지는 게 가능해요. avi라든지 다른 확장자의 경우는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http://convert.4get.kr/ko/convert/srt/
위 싸이트에서 간단하게 바꿔주시면 돼요~
srt자막파일이 준비되었으면 자막과 영상을 드래그해서 끌어줍니다.
새 합치기 설정을 만들고 거기에 추가하기 를 선택해 줬어요.
자막과 영상이 입력란에 추가가 되었네요.
하단의 코덱 비디오, 오디오, 자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하나씩 클릭해서 기본트랙 자동으로 결정, 강제트랙을 예로 선택해 주세요. 합치기시작을 클릭해 주세요.
"이후로 설정을 그대로 놓아두기" 등으로 선택 후 작업을 시작해 줍니다.
작업 소요시간은 매우 빨라요. 적당한 PC사양에서는 대략 10초정도밖에 걸리지 않아요.
자막파일이 합쳐진 동영상을 불러와 봤어요. 상단을 보시면 영상하나만 보이시죠~
하단에 보시면, 비디오, 오디오와 함께 자막까지 합쳐진 모습이 보이네요.
이렇게 합쳐지기만 하지 즉, 자막을 보이게하거나 안보이게 할 수 있기는 하지만, 영상에 입혀주지는 못해서 자막선택이 불가능한 기기의 경우는 입혀주는 프로그램인 샤나인코더 등을 활용하셔야 해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그래서 Shana Encoder가 더 활용도가 높은 것 같네요~
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